PMB = Pando Media Booster(이하 판도)
판도는 롤을 다운/설치할 때 같이 설치되는 프로그램입니다. 무슨 일을 하냐면 그리드 기능을 이용해서 유저들이 게임파일 다운받는 속도를 늘려주는 일을 합니다. 즉, 내 컴에 롤을 다운 받을 때는 라이엇 서버 뿐만 아니라 판도가 깔린 다른 유저들의 컴으로부터도 게임파일을 다운받게됩니다.
여기까지만 기능을 한다면 나쁠게 없는 프로그램이겠으나, 설치 이후에는 지속적으로 다른 유저들에게 내 컴의 롤 파일들을 전송하는 일을 맡게됩니다. 판도가 악성코드는 아니어서 컴에 유해한 짓은 하지 않지만, 이 전송과정에서 인터넷 자원을 생각보다 많이 잡아먹습니다.
만약 롤 할 때는 롤(+오유 정도)만 켜놓고, 평상시에는 아무 이상이 없다가 어느 순간 갑자기 핑이 확 치솟는다거나, 하드디스크가 계속 읽히면서 프레임이 낮아지고 게임이 버벅거리는 현상이 종종 발생한다면 판도 때문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또한 무선랜이나 와이브로, 테더링 등으로 한정된 속도/데이터량을 사용하는 유저들에게는 더 치명적으로 다가올 수 있습니다. 특히 속도가 꽤 나올 경우, 몇 분 만에 수백메가의 데이터를 사용하여 테더링을 쓰는 유저들을 멘붕에 빠트릴 수도 있습니다...
저 또한 테더링으로 롤을 종종 돌리는데, 판도 없이 그냥 롤만 하면 끽해야 한 게임에 10~30메가 정도밖에 데이터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중간에 판도가 파일전송을 하면 한 판 하는 동안 수백메가 이상이 전송되며 테더링 하는 사람을 깜짝 놀라게 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 사용량이 없는 유저들도 그만큼의 데이터를 전송하면서 하드디스크가 계속 읽히고 렉이 발생하는거죠. 한 마디로, 롤 설치 이후 판도는 백해무입한 프로그램일 뿐입니다.
그래서 이걸 어쩔까 하다가 그냥 지웠는데, 판도를 지워도 롤의 실행, 플레이, 패치 등은 아무 이상이 없습니다. 그냥 판도만 지워지고 끝납니다. 제목과 같은 것들에 민감한 분들은 이 판도를 지우고 하는걸 강추합니다.
삭제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제어판->프로그램 추가/제거-> Pando Media Booster or PMB or 판도 미디어 부스터 삭제
세 줄 요약
-롤 설치할 때 PMB라는 프로그램이 같이 설치됨
-이게 롤을 하는 동안 인터넷 자원을 많이 처묵처묵하면서 핑이 튀거나, 느려지거나, 데이터가 확 소모되는 현상이 생김
-삭제해도 롤에는 아무 지장이 없으니 삭제하는걸 강추함.(특히 저사양 / 테더링 유저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