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1에서도 동족전 결승이 나온적 있었고 한 종족이 4강을 휩쓴 적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2연속 특정 종족전 결승에 과반수 이상을 당연하듯이 가져가던 적은 없었습니다
지금 스2의 테란이 그렇습니다. 문제는 제가 테란 유저라도 지금 상황은 나쁘다는 겁니다 자기 종족이 타종족에 지면 물론 좋진 않겠습니다만 자기 종족끼리만 치고받고 하는건 더 보기가 싫다는 거죠
일단은 현재 밸런스에 대한 논의가 마스터 이하에서는 실력으로 극복이 가능하나 그마이상의 프로게이머 단계에선 힘들다는게 일반론인거 같고 저도 동의합니다 어차피 우리나라만을 위한 패치도 없을테고 GSL측에서는 테란승률이 20%대 이하가 나오도록 확실하게 약화시켜야 할겁니다
제 생각에 테란을 약화시키기 위한 맵의 조건
1. 뒷마당 멀티+큰 크기의 맵 예전 크레바스 초기버전에서 테란들이 토스전 못하겠다고 했던적이 있었습니다 토스는 대놓고 더블해도 테란이 견제 방법이 없고 같이 더블하자니 테크가 토스보다 느린게 문제였죠 그래서 뒷마당 광물 줄이고 가스도 줄였더니 도리어 테란맵이 되버렸습니다만 그러지 말고 걍 뒷마당 공짜로 주게 하면 됩니다 프저전에서는 토스가 광자포 없이 뒷마당 가져가는게 저그에게 부담이겠지만 저그도 앞마당 먹고 뒷마당 가져가면 되니 무리는 없을거라 봅니다
2. 맵구성은 복잡하게? 단순하게? 십자포화처럼 복잡해지면 토스가 역장치기 좋지만 저그가 테란병력을 둘러싸는게 불가능해집니다 이는 센터는 넓게 놔두고 길목을 많이 만드는걸 추천합니다 물론 앞마당 입구는 심시티가 되도록 해야되겠구요 불타는 분화구 식의 맵은 그냥 미친거로 밖에 안보입니다 백워터나 티폰도 마찬가지구요
3. 황금광물 멀티 삭제 황금광물은 시각적인 요소가 있어 놔두려했지만 행요변신후 다수 지게로봇 투하가 너무 사기입니다 지게로봇이 일반 광물 캘 때와 효율을 같게 하지 않는 이상 황금광물은 없애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4. 바위 무장갑+체력 강화 바위깨는 것은 테란은 해불 저그는 저글링 바퀴 토스는 광전사 추적자 불멸자 정도일겁니다 여기서 테란의 불곰이 워낙 중장갑 킬러다 보니 바위가 너무 빨리 깨지는 감이 있습니다 바위를 무장갑으로 바꿔서 이를 제지 했으면 하네요
일단 제 선에서는 생각나는게 이정도 입니다 다른 분들의 의견이 궁금하네요~
P.S 오늘도 밸런스 관련해서 스2게가 시끄러웠던거 같습니다 하지만 분명한건 아무리 떠들어도 밸런스 패치라는게 쉽게 되는거 아니지 않습니까 그리고 상향안 같은거 소용없다는것도 아실테니 그만 봤으면 하구요 그 대신에 맵으로 어떻게 하면 테란을 약화시킬까 하고 연구해보고 여기 저기 의견을 올리다보면 잘하면 GSL운영측에서도 보게 될 테니 이게 훨씬 더 확률이 높을거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