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즐겨찾기
편집
드래그 앤 드롭으로
즐겨찾기 아이콘 위치 수정이 가능합니다.
두 개발자와의 Q&A 인터뷰
게시물ID : heroes_3984짧은주소 복사하기
작성자 : 뭐하셈ㅋ
추천 : 1
조회수 : 537회
댓글수 : 1개
등록시간 : 2015/11/18 18:15:50
옵션
  • 펌글

 

해외 최고 히어로즈 커뮤니티인 HeroesNexus에서 유저들의 질문을 받아

 

블리즈컨에서 개발자인 휴 쉘튼(리드 영웅 디자이너)과 필 곤잘레즈(리드 캐릭터 아티스트)와 질답한 내용입니다.

 

 

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

 

Q. 트레이서에 대해서 말하자면 그녀에 대해 뭐라도 알려줄게 있나요?

A. 구체적인 것은 없지만, 트레이서에 대해 말할 수 있는 것이 최종적으로 허락된 것으로도 저희는 기쁩니다. 트레이서의 개발이 진행되고 있지만 아직 그녀에 대해 자세히 말할 순 없습니다.

 

Q. 투기장은 언제 나올까요?

A. 내부적으로 모드를 개발하고 플레이 하는게 꿀잼이었지만, 출시하고 나서 확실히 유저들의 피드백을 받아야 할겁니다. 우리의 최우선 과제는 매치메이킹과 랭크 플레이 그리고 다른 문제들 입니다. 때문에 투기장을 언제 출시할지 여전히 결정중입니다.

 

Q. 개발자 패널에서 굴단이 개발중이라고 언급했던데, 더 자세한 소식이 있다면?

A. 지금은 아무 것도 알려줄 수 없습니다. 우리도 굴단이 개발중이라는 것을 살짝 알고있을 뿐입니다. 지금으로선 '갈'이 흑마법사의 스킬 종류를 가지고 있습니다.

 

Q. 몇몇 20레벨 특성들이(특히 공용 특성) 궁극기 강화보다 거의 항상 선택되는 것 같은데, 어떻게 생각하는지?

A. 우리도 그점을 알고 있습니다. 밸런스팀이 그것들을 지켜보며 특성에 대한 장기적인 개편 목록에 포함하고 있습니다. 밸런스팀은 공용 특성이 다른 것들보다 우선되는 것을 좋아하지 않고 있습니다.

 

Q. 초반에 기본적으로 조금 약한 몇몇 영웅들은 잘 성장하던지 아니면 그래도 상대에게 고통받는데 (후반에 특성들이 약해서) 어떻게 생각하는지?

A. 초반에 강한 영웅들(기본적으로 강함)도 있고 나중에 강력해지는 영웅들도 있어 현재로서는 괜찮다고 봅니다.

 

Q. 마스터 스킨과 출시 당시 스킨, 2가지만 있는 영웅들이 있는데, 곧 더 추가할 것인가요?

A. 출시 스킨의 우선 순위는 커뮤니티의 의견을 기반으로 합니다. 최근 폴스타드 스킨(해적)도 폴스타드가 얼마나 멋진 영웅인데 스킨이 하나 밖에 없냐는 글에 기반한 것이었습니다.

 

Q. 마스터 스킨을 업그레이드 할 계획이 있나요?

A. 개발팀이 그점에 대해 논의중입니다. 문제는 현재 몇몇 마스터 스킨 버전을 좋아하는 사람들과 변화를 원하는 사람들간의 균형이죠. 일부 유저들이 현재 버전에 애착을 가지고 있기에 그들을 실망시키고 싶지 않습니다. 하지만 개발팀도 예전 마스터 스킨들이 요즘 새로운 것들에 비해 퀄리티가 떨어져있다는 것은 확실하게 인지하고 있습니다.

 

 

 

 

Q. 예전 영웅들의 애니메이션이나 텍스쳐를 업데이트할 건가요? 예로 들어 아서스같은 영웅들 말이죠

A. 역시나 "애착"이라는 같은 범주에 빠지는 문제입니다. 특히 이러한 영웅들에 시간과 비용을 투자하는 사람들에겐 말이죠. 개발팀은 최고 수준의 품질을 원하지만, 위와 같은 사항들을 고려할 필요도 있습니다. 실제로 개발팀이 몇몇 영웅들에 대한 비주얼 업데이트를 원했지만 '우린 이전 모델들에 만족한다.' '우린 그러한 업데이트를 좋아하지 않는다.'라는 피드백을 받아 보류된 적이 있었습니다.

 

Q. 향후 더 많은 범주와 전문화 된 영웅들의 역할을 추가할 계획이 있습니까?

A. 현재 4개의 역할이 있고 역할이 정말로 폭넓다고 개발팀은 느끼고 있습니다. 지금 당장은, 조합이나 퀘스트같이 필요한 것에 저희가 의도한대로 잘 되어가고 있다고 봅니다.

 

Q. 이번에 초갈을 발표하셨는데, 더 독특한 영웅들을 현재 개발하고 있나요? 이러한 영웅들은 더 많은 개발 시간이 걸리는 건가요?

A. 이러한 영웅들은 확실히 더 많은 개발 시간이 걸립니다. 이러한 영웅들이 더 많이 나올수록, 표준적인 영웅들보다 게임플레이에 지장을 줄 기회가 높다고 개발팀은 느끼고 있습니다. 때문에 개발팀은 표준적인 영웅들로 이러한 독특한 영웅들의 출시 '간격'을 두어야 한다고 믿고 있습니다.

 

 

 

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

 

Q. 많은 유저들이 변신하는 캐릭터를 원하는데, 그레인메인 이후 하나를 더 추가할 생각이라도 있는지?

A. 현재로서는, 저희는 영웅 목록에 너무 많이 중복되는 것을 원치 않습니다. 그래서 그레이메인이 방금 발표됐기 때문에 당분간은 또다른 변신 영웅은 볼 수 없을 것입니다.

 

Q. 공격을 하지않는 영웅을 고려하고 있나요?

A. 이미 그러한 영웅을 고려했었고 심지어는 실제로 플레이 테스트를 해보았습니다. 결과는 그다지 좋지 않았지만, 그러한 것을 만들면 어떻게 되는지에 대해선 방법을 알아낼 수 있었습니다.

 

Q. 몇몇 사소한 개선(QoL: Quility of Life) 변화로 몇몇 영웅들이 나아졌는데 어떻게 생각하는지? 다른 영웅들도 이럴 수 있을까요? 이러한 것을 시행할 때 조심스러우신가요?

A. 아눕아락이 매우 흥미러운데요. 개발팀은 정말로 작은 변화를 주었지만 아눕아락은 잠시동안 사기(OP)가 되었습니다. 때문에 현재 저희는 사소한 개선 변화도 매우 조심스럽습니다. 저희들은 일반적으로 어떻게든 투박한 영웅들은 개선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Q. 몇몇 '오래된' 특성들이 새로운 영웅들의 특성들에 비해 약하다고 보고 있나요? 오래된 특성들을 더 의미있게 하기위해 리워크 하거나 상향하는 것에 어떻게 생각하는지?

A. 불가능한 것은 아닙니다만, 영웅의 밸런스를 맞출 때 그러한 것들은 주요 초점이 아닙니다. 개발팀은 '이 영웅이 자신만의 방법으로 독특하고 밸런스가 맞는가?'라고 그들 스스로에게 묻고 있답니다.

 

Q. 현재 매우 비주류인 영웅들을 위한 새로운 특성을 추가할 계획이 있습니까?

A. (내부적으로) 레가르가 최근 새로운 특성들을 얻었고, 가즈로와 노바도 아마 향후 같은 관리를 받을 것입니다.

 

 

 

 

Q. 다른 IP들에 대한 존경의 표시(오마쥬)로 스킨을 만들 때 얼마나 감수하는 건가요?

A. 그러한 스킨들을 만들 때마다 나쁜 상황(표절 또는 무단도용)에 빠지지 않게 조심스럽게 하고 있습니다.

 

Q. 유저들이 마스터 스킨에 새로운 무기를 넣거나 빼달라고 하는데 어떻게 결정하는지?

A. 그점에 대한 많은 것들은 아트 디렉터 샘 디디에의 재량입니다. 그는 다른 개발자들이 가지지 못한 관점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어떤 무기가 개선되어야 하고 아니면 유지되어야 하는지는 그의 결정입니다. 이러한 요청들은 샘의 통찰력에 의지하고 있습니다.

 

Q. 아바투르 마스터 스킨에 새로운 애니메이션과 스킬 모습을 추가할 계획이 있습니까?

A. 훌륭한 의견입니다. 그점을 살펴보겠습니다.

 

Q. 헬멧을 숨기는 기능을 추가할 계획이 있나요? (도타2의 부위별 스킨 여부)

A. 기술적인 한계가 있습니다. 엔진이 이런 사소한 것들을 관리하는데 몇몇 복잡한 문제가 있습니다. 모든 스킨을 처음부터 다시 만들어야 할 것입니다.

 

 

 

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

 

Q. 게임에서 의도적으로 공격하기 매우 어렵게 하거나 또는 지연 시켜주는 상위 수준의 스킬 능력들이 너무 많이 보이질 않는 것 같습니다. 어떻게 생각하나요?

A. 개발팀은 배우고 사용하기 다소 쉬운 영웅들로 시작하길 원했고, 이젠 지금보다 더 복잡한 영웅을 추가하는 쪽으로 생각이 기울고 있습니다. 곧 추가될 '루나라'가 바로 상위 수준의 스킬 능력을 보유한 영웅일 것입니다.

 

Q. 20레벨에 도달한 영웅을 위한 스킨 보상이 있나요?

A. 개발팀은 영웅들의 색상을 더 추가하고자 합니다. 이러한 변화들은 모두 시간과 자원에 달려있습니다.

 

Q. 초갈이 거대한 영웅이던데 누더기가 초갈을 잡아먹을 수 있나요?

A. 누더기가 초갈을 잡아먹을 수 있습니다.

 

Q. 은신 영웅을 밝힐 수 없는 유일한 영웅이 리리뿐인데, 의도한건가요? 아니면 바꾸실 건지?

A. 몇몇 영웅들은 특정한 플레이 스타일에 의도적으로 약하게 디자인 되었습니다. 그러니까 의도한거 맞습니다.

 

Q. 현재 수많은 말 탈것이 있는데, 특별한 탈것을 더 추가할 계획이 있나요?

A. 현재로서는 아무 것도 밝힐 수 없지만, 그러한 생각에 개발팀도 공감하고 있습니다.

 

 

 

 

Q. '영원한 분쟁'(디아블로3)같은 더 많은 테마 이벤트를 하실 건가요?

A. 현재 아무것도 발표된 것이 없지만, 영원한 분쟁은 엄청난 성공을 거두었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저희는 다른 블리자드 세계관에 매우 열정적이며 확실히 그러한 이벤트를 다시 하고 싶습니다.

 

Q. 유저들에게 인게임에서 대회를 관전하게 할 가능성이 있을까요? (도타2의 경우 대회 인게임 관전을 티켓으로 판매하며, 인게임에서 관전은 물론 각 언어의 해설까지 실시간으로 골라 들을 수 있다.)

A. 이것이 가능할지는 저희는 분명하게 말씀드릴 수 없습니다. 엔지니어들이 아마 이것에 대해 대답할 수 있을거에요. 저희도 그점을 염두에 두고 있으며 가능해지길 원하지만, 현재는 게임의 핵심을 향상시키는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Q. 그랜드 마스터가 영웅 리그와 팀 리그 둘다 적용이 되나요?

A. 저희 담당이 아니라 확실하게 말할 순 없습니다. (이미 블리즈컨에서 빡빡이가 둘다 적용될 것이라고 언급하였다.)

출처 1차 출처:
http://www.heroesnexus.com/forums/heroes-general/general-discussion/2640-curse-developer-interview-blizzcon-2015
2차 출처: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3909&category=_%B9%F6%B1%D7&l=2225
펠릭스님
전체 추천리스트 보기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새로운 댓글 확인하기
글쓰기
◀뒤로가기
PC버전
맨위로▲
공지 운영 자료창고 청소년보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