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생활 잔차를 도축합니다.
모델은 삼천리 스팅거m1 옙 본인 자전거 오늘 도축됩니다
그럼 왼쪽부터 필요 공구입니다.
1. bb 리무버
2.깔깔이
3.스프라켓 리무버
4. 300mm몽키스페너
5.사각bb전용 크랭크 리무버
6.체인커터
7.(밑에 있는 건) 패달렌치
일단 깔깔이로 앞,뒤바퀴 분해
80%는 시계방향이 잠그는거고 / 반시계 방향이 풀리게 됩니다
햇갈리시면 손잡이를 12시 방향으로 세우고 3시방향으로 돌리면 시계 / 9시방향은 반시계
의외로 많이들 해매는 부분이기도...
보통 고가 잔차는 저거말고 스프라켓 고정공구로 스프라켓 핫도는걸 막아줘야하지만
생활차는 걍 저거 꽂고 '반시계'방향으로 돌리면 풀리는데...
조~~~~~~낸 오래된 생활차는 안풀립니다.
몽키로 조낸 '밟아도' 안풀리다가
고정 바이스에 공구낀 바퀴를 물려서 손으로 돌려서 분해합니다.
(wd40 쓰면되는데 왜 글쓰다가 생각나는걸까...)
슈밤 분리 성공 이라기보단 성공후 찍은 사진입니다
프레임 비비쉘 인데 이것도 하다보니 "어!? 찍어야되는데!?"
그래서...
이렇게 찍습니다.
bb는 사각bb인데
bb는 'BS규격'기준으로
오른쪽은 오른쪽으로 풀어주고
왼쪽은 왼쪽으로 돌려서 풀어줍니다
뭐...90%가 bs규격이긴한데...
로드바이크의 경우 일부 이탈리아 브랜드중에는...
'이탈리안' 규격이 있습니다
이거는...
[왼쪽은 왼쪽으로 푸는데]
[오른쪽'도' 왼쪽으로 풉니다]
나사산이 죄다 양옆이 오른나사...
이 변태같은 놈들....
이탈리안 자동차들이 그렇듯이 아주 기냥...
구분은 켈리퍼 기준으로 bb쉘 양옆을 제서 73mm가 되고 혹여 이탈리안 브렌드
의심해봅시다.
체인커터로 체인을 자릅니다.
단, 체인 자를떄는 버리는 체인이 아니라면 체인링크를 구매하고 컷하시는게 좋습니다
저는 체인링크 풀고 체인을 풀러서 커터를 쓸일이 없었지만 혹여 쓸분을 위해 저렇게 쓰면 됩니다.
끼워 넣고 옆에 볼트 비스무리 한걸 돌리면 끊어집니다.
해드튜브에서 스템/ 핸들/ 포크 분해하니 쏟아지는 볼베어링. 뭐 어차피 이건 소모품이니 오른쪽에 보이는 부속만 챙기고 버립니다
어지간하면 행어는 분리형이어서 휘면 행어만 교환하면 되는데...
이렇게 고정형이면 분리하면 안되고 교정해줘야 합니다. 미스나면 아웃 ㅋ
도축이 완료되었습니다.
마지막까지 저의 실습교제로 생을 마감...이라기보단 도축당한 제 잔차 프레임 입니다.
나중에 짬나면 bb페이싱, 리밍 다시해주고 크랭크도 새걸로 싹 갈아서 부활 시켜봐야겠습니다
p.s
해드튜브를 찍이면서
"설마 생활차가 해드튜브가 테이퍼드는 아니겠지..."
헛헛헛...설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