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 글 쓰네요. 말하기 좀 그렇지만 동대 행정병으로 근무해서 조용히 끄적여 봅니다. 밀게 자주 볼때마다 훈련기간에는 예비군에 대해서 많이 올라오더라고요. 그래서 조금 도움이라도 되시라고 좀 써봅니다. 아시는 분들은 아시겟지만 예비군 훈련은 연차별로 훈련이 틀립니다 또 소속별로 훈련이 틀리고요. 일단 동원미지정, 동원지정자가 있습니다. 기본 바탕이고요. 동원지정자는 1~4년차에는 동원훈련 받으시고요. 동원훈련 불참 시 바로 고발에 벌금 나오시고요. 5~6년차는 향방작계 6시간(동네에서 하는 것)기본, 1차는 동네. 2차는 부대 또 향방기본 8시간 부대, 소집점검 4시간 이렇게 받으세요. 미지정은 1~4년 동미참 24 부대 작계 전반,후반 두개 총 36시간이시고 5~6년차는 작계 두개 향기 두개 받으세요.
동원훈련은 불참 연기 하시면 재소집 또는 동미참,작계 두개로 나옵니다. 조기퇴소 하시면 시간이 줄어서 동미참으로 나오시고요. 그리고 또 학생분들은 보류자라고 해서 1년에 훈련 하나만 받으십니다. 보류 하실때(다 포함) 보류전 훈련이 있으면 보류 해도 있던 훈련은 나옵니다. 동원훈련 제외한 모든 훈련은 2차에 고발 되시고 벌금형입니다. 고발되시면 경찰서에 가서 조사 받아야 되고요. 그때 형사한테 잘 말하면 초범 경우 20만원 안팍으로 나오기도 해요.
그리고 학생분들 졸업 휴학 해서 보류 풀리면 동원훈련 가야 되는데 동미참 작계 나오시는 분들 계세요. 학생따 부족한 시간 채우는 손실보충 이라고 하는 거고요. 그냥 이렇게 쓰니 쓸 말이 없네요...궁금한거 댓글 달아 주시면 알려드릴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