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가데미지의 경우 제가 던파 시작했을 때 부터 지금까지 쭉 질문글이 끊이지않는 표기가 매우 애매한 스텟입니다.
그 이유가 헷갈리는 단어가 너무 많기때문이라고 보는데, 데미지증가와 비슷한 이름이 크리티컬 추가데미지, 추가데미지, 공격력 증가 등.. 착용템에서 부터 전함포라던가 미라클비전, 스타일리시 등 완전 겹치지않을거같은데 겹치는 헷갈리는 부분이 너무 많기때문...이라고 저는 생각해요 ㅋㅋ
그중에서 증가데미지에 대해서 정리하고자합니다.
고뎀 공격력 공식
퍼뎀 공격력 공식
데미지 물어볼때마다 제일 많이 쓰이는 짤 아닐까 생각하는데 이걸 베이스로 몹에게 들어가는 공격력이 계산됩니다 ㅋㅋ 저기서 난이도에 따른 방무감소율, 방어력, 속저까지 계산하면 몹에게 들어가는 최종데미지가 계산됩니다.
증가데미지의 경우엔 정말 종류도 다양하고 아이템도 많습니다.
그래서 종류를 어떻게 나눌까 생각해봤는데 나름 4가지로 분류할수있겠더라구요 ㅋㅋ
1. 아이템착용으로 인한 증가데미지
-대표적으로 선남선녀, 로맨틱 등이 있습니다.(할기, 영추, 베르세르크 등은 공격력 증가라고 표기되어있습니다. 헷갈리면안되요!)
2. 도핑으로 인한 증가데미지
-대표적으로 전사의 함성 포션, 투신의 함성 포션이 있습니다. 여기엔 특이하게도 이그니스, 마르바스의 증가데미지가 포함됩니다.
3. 패시브로 인한 증가데미지
-스타일리시, 오버히트, 반격 등이 있습니다.
4.버프로 인한 증가데미지
-미라클비전, 반드시 잡는다! 등이 있습니다.
먼저 1번은 질문도 제일 많이 하고 표기도 되어있으니 많은 설명은 필요없다고봅니다.
대표적인 증가데미지로 쓰이는 템인 몽롱한 시선, 로맨틱, 그리고 스샷의 선남선녀가 있습니다.
아이템착용으로 인한 증가데미지의 경우엔 자세히보기를 누르면 가장 높은 수치만 적용된다는 얘기가 있으니 .. 더 설명하지않겠습니다.
그리고 다음인 2번의 경우엔 저 증가데미지는 하나만 적용된다는 얘기때문에 헷갈리는 경우가 많은데
전사의 함성포션, 이그니스 등 이런 도핑류는 합연산으로 중첩이 가능하며, 중첩이 안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전사의 함성포션 도핑. 아이템퀵슬롯 상단에 물리공격력 10% 증가라고 표기된다.)
(전사의 함성포션 + 이그니스 스킬사용. 10%+15%가 되어서 25%로 표기된다.)
(투신의 함성포션을 도핑 후, 전사의 함성포션 도핑한 모습.)
시스템창을 보시면 이미 더 높은 효과가 걸려있어 사용할 수 없다는 표시가 뜹니다.
즉, 이그니스or마르바스 + 투신의 함성포션or전사의 함성포션의 조합은 가능하고 이그니스 + 마르바스나 투신의 함성포션 + 전사의 함성포션은 불가능합니다.
이렇게 본다면 크리쳐 스킬류 / 도핑류 이렇게 나눌수도 있었지만
이 2개가 합연산이기에 하나의 종류로 묶는게 낫다고 봐서 도핑류로 통합시켰습니다.
다음 3번은 스킬로 인한 증가데미지인데, 특별한 경우(남런처의 중화기 등)를 제외하곤 전부 합연산으로 모두 중첩가능이 가능합니다.
이중에서 대표적으로 스킬증뎀갯수가 가장 많은 여런으로 본다면
일단 오버히트의 데미지증가율은 36%센트입니다.
기존 데미지를 계산하기 위해 오버히트만 찍은 채로 운석을 때려봤습니다.
기존데미지의 136%가419,000이지 기존데미지는 308,088라고 볼수있슴다.
그리고 중화기마스터리를 4중첩 한 후 때려보면
480100의 데미지가 나옵니다. 오버히트와 합연산이기에 20%+36%로 계산되어 56%공증률을 가지게되니 308,088*1.56=480,617입니다.
이정도면 오차범위내입니다.
다음은 중화기마스터리없이 공증률 28퍼의 미라클비전으로 때려보면
-------------------------------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