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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드 야스오? 서폿 야스오? 정글 야스오?!
게시물ID : lol_405164짧은주소 복사하기
작성자 : 실리콘밸리
추천 : 0
조회수 : 12849회
댓글수 : 7개
등록시간 : 2013/11/24 22:47:39
야스오 관련해서 이런저런 예측이 많은데 개인적인 견해로 야스오는 CC맞고 탱킹하는 고기방패 역할로 전락한 근접딜 탱커, 정글러들의 위상을 조금이나마 올려보기 위한 시도로 나온 챔프인거 같네요


1. 미드 야스오?

라이엇에서 의도한 야스오는 미드에 서는 ad 챔프이지만 스킬 구성이 탈론, 판테온 등의 챔프처럼 초반에 상대를 찍어누를 수 있는 구성은 아닌거 같고, 미드에 세우더라도, 위치를 정해 돌진하는게 아니라 대상을 관통하고 사거리 끝까지 달려버리는 e스킬의 특성상 원거리 평타짤이 가능한 챔프들 상대로 초반에 우위를 가져가긴 쉬운 일이 아닐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노코스트 챔프에다가 패시브가 이동거리에 따라 방어막을 제공하기 때문에 라이엇이 의도한대로 미드에 세워도, 손만 잘 받쳐준다면 투사형 스킬이 많은 챔프들이 오는 미드라인의 특성상 우위를 점할 수도 있겠으나 개인적으로 야스오가 미드에서 밸런스를 무너뜨릴 정도로 큰 힘을 발휘하기 힘들 것이라고 보는 이유는 기본 능력치에서 마법방어력 성장이 전혀 없다는 점입니다

w스킬 바람장막이 아무리 투사체를 막아준다고 해도 초중반에는 쿨타임이 20초를 넘어가는 스킬이고 그 사이에 ap딜을 당하면 꽤나 아플 것 같거든요

개인적 추측일 뿐이지만 야스오는 미드에선 여전히 잘나가는 제드를 카운터치기 위해 만든 챔프가 아닌가 싶을 정도입니다

제드가 너프를 당하긴 했지만 여전히 인기있는 챔프인건 다들 아실테고, 입롤로 제드와 야스오의 미드 맞라인전을 상상해보자면

제드 딜의 핵심인 살아있는 그림자(w)가 지정위치로 움직이는 도중 바람장막에 막힙니다

더불어 예리한 표창(q)도 투사체라서 장막에 막히기 때문에 제드가 weq로 라인을 정리하거나 딜을 넣으려고 시도할 때 적절하게 장막을 쳐주면 어느 정도 봉쇄가 가능합니다

또한 제드도 패시브 특성상 폭딜을 위해서는 가까이 붙어서 때려야 하는 근접딜러인데 야스오도 평타 깡딜이 약한 챔프가 아닙니다

제드가 궁으로 붙으려고 시도한다??

야스오의 장막이 돌진도 막는다고 알고 계신 분들도 계시던데 일단 챔프의 이동이나 돌진 자체는 막지 못합니다
(챔프 이동까지 봉쇄해버리면 그순간 애니비아 얼음벽의 완벽한 상위호환이 되어버리는데 라이엇이 그정도로 바보는 아니죠ㅋㅋ)

어쨌든 제드가 붙었다고 할때 야스오는 유유히 질품검(e)으로 쭉 빠지면서 바람장막을 쳐버립니다
(제드로부터 최대한 멀리 있는 미니언을 찍을 수도 있고, 1대1 상황이라고 하더라도 제드가 궁쓰고 바로 앞에 딱 달라붙은 상태에서 제드에게 e를 찍어버리면 제드가 꽤나 움직여야 할 정도로 뺄 수 있을 것으로 보임. 만약 주변에 미니언들이 여럿 있다면 제드 입장에선 헬이죠. 야스오의 e는 미니언을 관통해서 움직일 뿐더러 쿨이 0.5초라 이리저리 돌아다니면서 정신없이 움직이고 제드 딜을 바보로 만들어버릴 수 있음...)

제드 유저들은 이동기 있는 챔프가 궁맞고 움직일때 그림자를 같이 날리는데 야스오 상대로는 바람장막을 넘어가 날려야하는 손실이 생깁니다

그리고 야스오가 q 3스택이 쌓여있다면 제드가 접근하려고 할때 유유히 띄워버릴수 있는데 궁켜고 짧은 시간에 폭딜을 때려박아야 하는 제드 입장에선 상당히 짜증나게 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뭐 어디까지나 입롤로 해보는 가정일 뿐이지만 제드 상대하기엔 좋을거 같고 ap미드라이너 상대로도 괜찮겠지만 야스오가 무상성으로 미드 라인을 씹어먹을 정도까진 아닐거 같다...가 제 예상입니다



2. 서포터 야스오?

바람장막(w)의 사기적인 능력을 보고 서폿 세우면 봇 지배하겠다고 예상하시는 분도 계시는데 그게 꼭 그렇게 될까요..

라이엇이 시즌4에선 서폿도 커서 경기를 흔들 수 있게 만들겠다고 했지만 그게 원딜이랑 CS를 나눠먹어도 된다는 뜻일까요?

전 아닐거라고 봅니다.

시야 장악의 중요성을 이미 깨달아버린 이상 아무리 와딩 갯수를 제한해도 핑크 와드에 지속적으로 돈을 투자해야 할 포지션이 여전히 필요합니다

당연히 서포터가 담당하겠죠.

지속적으로 소모성 아이템에 골드를 투자해야 하는 서포터의 특성상 아이템이 나오는 속도는 돈템을 개선해도 다른 라이너에 비해 여전히 느릴 것이고,

어정쩡하게 cs를 나눠먹을바엔 차라리 원딜에게 cs를 몰아주자는 현재의 방식이 근본적으로 바뀔 것 같진 않습니다
(정확한건 시즌이 들어가봐야 알테니 순전히 개인 추측.. 이제까지 라이엇이 의도한 방향과 정반대로 유저들이 움직인 경우가 워낙 많아서ㅎㅎ)

이 경우 야스오를 서포터로 사용하면 W하나 믿고 야스오의 딜링 능력을 막는 꼴이 됩니다.

서포터가 지금에 비해 돈을 얼마나 벌 수 있을지도 아직 의문이고, 설령 템이 적당히 뽑힌다고 해도 템이 나오기 전인 게임 초반부에 야스오가 서폿으로서 해줄 수 있는 역할이 미미할 거라고 봐요.

세번마다 에어본 효과가 발생하는 강철폭풍(q)은 잔나 회오리의 하위 호환이 되어버릴 것이고

w는 딜 교환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게 해주겠지만 1레벨 쿨이 26초입니다.

w로 잠시 이득을 본다고 하더라도 야스오는 근접 평타딜러라 평딜은 같이 못해주고 쿨타임 동안에는 q한번씩 찔러주는 거밖에 못합니다

질풍검(e)스킬로 붙으면 되지 않겠냐구요??

야스오는 암살형 챔프를 의도했는지 몸이 종잇장으로 설계가 돼 있습니다

e로 붙어서 평타딜 넣으려고 하면 상대 서폿 cc 얻어맞고 원딜한테 툭툭 맞고 미니언 어그로 끌려서 맞다가 순식간에 죽겠네요

요약하자면 야스오를 서폿으로 쓸 경우 초반에는 w로 인한 이득 이외에는 다른 서폿보다 크게 기대할 수 있는 것이 없으며

요즘 가장 많이 쓰이는 애니, 소나 등의 서폿챔과 비교해보자면 애니에겐 보조딜링 능력과 cc에서 밀리고 소나에겐 cc, 깨알같은 힐을 통한 라인 유지력 상승에서도 밀립니다

한타가 벌어질 경우 에어본+궁과 바람장막으로 기여하는 부분은 있겠지만 적진 한가운데로 진입하게 되는 스킬 특성상 순식간에 녹아내릴 것이고

뒷라인에선 큰 기여를 하지 못하는 야스오 특성상 앞으로 뛰어들게 되고 필연적으로 원딜 보호도 약해질 수밖에 없습니다

이럴바엔 차라리 미드 보내서 딜러 본연의 역할을 기대하는게 낫죠.

프로들이라면 또 어떨지 모르겠지만 요즘 가장 핫한 애니를 넘을 정도로 압도적인 서폿 능력을 보유하게 될까...

그건 잘 모르겠네요



3. 정글 야스오?

개인적으로는 정글도 의외로 괜찮지 않을까 싶습니다

노코스트 챔프이기 때문에 블루 의존도가 낮아서 미드라이너들에게 블루를 아낌없이 넘겨줄 수 있고

패시브로 방어막이 발동하기 위해선 이동이 필요한데 소소한 무빙이 많은 라인전보다 동선이 길어질 수밖에 없는 정글 루트에서 기류 충전해서 방어막 발동하고 정글 몹 처리하고 갱킹...

입롤로는 뭐 상당히 좋아보이긴 하네요

하지만 제가 보기에 정글 야스오의 가장 큰 이점은 에어본이 있는 라이너와의 상성이 매우 좋다는 점입니다

6레벨 이후 라이너가 에어본을 적중시켜주면 야스오는 그대로 궁극기를 긁어버리면 됩니다.

1초나 더 공중에 무방비하게 띄워둔다는건 거의 필킬이나 다름없죠

그렇다고 6레벨 이전 효용이 아무무 같은 초식 정글러만큼 떨어지느냐?

그것도 아니라고 봅니다

돌격기인 e스킬의 사정거리가 리신의 q나 신짜오의 e에 비하면 짧긴 하지만 리신은 논타겟이고 짜오는 돌진 후 세번을 쳐야 공중에 뜹니다.

하지만 야스오는 일단 상대방이 돌진거리 안에 들어왔다 싶으면 타겟팅으로 붙으면서 (q 2스택을 충전하고 왔다면) 동시에 에어본이 가능합니다

라이너가 거리를 잘 재고 있다 싶을 경우 여차하면 e를 미니언에게 찍어서 거리를 좁힌 후 q는 따로 날려서 에어본을 일으키는 것도 가능하고

이 경우엔 상대가 공중에 떠있는 동안 질풍검(e)의 쿨타임 0.5초가 돌아서 바로 챔프에게 돌진한 후 팰 수도 있겠네요

그리고 우리가 입롤로 한번쯤 상상해보는 이상적인 한타 상황들 있잖아요?

뭐 예를 들자면 말파이트가 오리아나 공 달고 들어가서 들이받고 오리아나 궁으로 모으고 자이라 궁으로 다시 뜨고 뭐 이런 상황들이요ㅋ

(진짜로 이게 현실이 되는 천상계 한타 영상을 언젠가 봤던거 같은데 못 찾아서 그나마 비슷한 2단 에어본 영상 첨부...)



(40초부터 보세요 다이애나 진입 후 룰루 궁으로 2단 점프ㅎㅎ)

여기에 야스오가 추가되면 한타 내내 적들이 땅을 못 밟는 상황도 가능합니다

야스오의 궁은 공중에 뜬 적 모두를 패면서 1초간 더 띄워두는 스킬이기 때문에 에어본이 많으면 많을수록 엄청난 효율을 보여줄 거구요

탑 말파이트 미드 오리아나 정글 야스오 봇듀오 루시안 룰루

이렇게 조합 짜고 프로나 천상계 유저들 손 타면 바지가 축축해지는 한타를 볼 수 있을지도(...)



4. 결론

상대방이 포킹 좋은 니달리나 제이스 꺼내들고 포킹 조합 맞추려고 할 경우 야스오는 슈퍼 하드 카운터가 될 것으로 보임..

미스포춘이나 그브 같은 원딜이 한타때 스킬딜 퍼부으려고 할 경우 야스오가 적당한 위치에 장막 깔아주면 딜로스 엄청남..

미포 궁 땅땅땅빵 2초, 야스오 장막 3.75초

넉넉히 다 막아요ㅋㅋ

그리고 장막을 칠 경우 상대팀은 필연적으로 장막이 사라질 때까지 투사형 스킬을 제대로 못 쓰게 되고 지금 당장 붙어야 하는 상황인 경우 장막 앞으로 직접 움직여서 나갈 것을 강요받게 됩니다

그런데 애초부터 붙어서 때려야 하는 근접딜러들의 경우는 상대에 야스오가 있더라도 지금 상황에서 크게 달라질 것은 없다고 봅니다

이러한 특징이 야스오가 근접 딜러 처우 개선을 향한 라이엇의 신호탄이 아닌가 추측하게 만드는 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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