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에 사시면서 차량을 구매해보신 분들중에 저처럼 한번도 gm대우 차량을 구매 해보지 못한 분들이 많으실거라 봅니다 곰곰히
생각하기에 왜 이리 기회가 적을까 생각해보면 결국 차량이 많이 팔리지 않았다는 반증일수도 있는데요
한국자동차 시장에서 맘만 제대로 먹으면 충분히 깊이 있는 포지션을 차지할수 있는 지엠이 어떤 문제로 인해서 이렇게 사람들에게
홀대를 받는건지 단순히 아주 오래전의 대우자동차가 주었던 잘못된 이미지 때문인지 깊이있게 고민을 해봤습니다
그래서 이번 기회를 통해서 자동차의 초 절정 고수는 아니지만 나름 차를 좋아하는 열정 하나 만으로 최대한 객관적인 입장에서
쉐보레 트랙스를 시승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지면을 통해서 제가 쉐보레 트랙스 에 대한 시승기를 충분히 적을수 있도록 삼일이라는 긴시간 동안 자신의 차를 직접 빌려주신
소장님께 감사의 말씀을 전하면서 본격적으로 쉐보레 트랙스 시승기를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쉐보레 트랙스 디자인
제가 몇번 자동차 시승기를 적으면서 차의 디자인적인 측면에 대해서는 항상 짥고 간단하게 적었는데 그이유는 바로 디자인이 객관적으로
아무리 이쁘고 잘빠졌다 하더라도 그차를 구매하거나 보는 사람에 따라 달라질수 있는 부분이 존재 하기 때문인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극단적인 주관평을 적어본다면 !! 국내에 나와 있는 자동차 중에 98년형 구형 sm5와 볼보 s60 을 제외하면 가장 멋지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너무나 극찬인가요 ~ 이래서 제가 디자인에 대해서는 글쓰는걸 극도로 아끼는건지 모르겠네요 ㅋㅋㅋㅋ
그래서 언제나 이부분은 패스 입니다
2 쉐보레 트랙스 엔진
제가 시승한 차량은 쉐보레 트랙스 가솔린 엔진으로 1.4 터보 입니다 요즘은 대부분 차량이 엔진 다운사이징을 통해 연비 개선을
이루고 있는데 전세계적으로 GM 자동차 엔진의 다운사이징 기술은 세계 최고 수준이라고 평가하고 싶습니다 (얼마전 GM이 만들어
발표한 1000CC 다운사이징 엔진의 기술과 성능에 상당한 충격을 먹었음)
그래서 일까요 이번에 나온 쉐보레 트랙스의 1.4 터보 가솔린 엔진도 GM의 기술력에 힘입어 상당히 진일보하고 좋은 엔진이라고
평가를 해보고 싶습니다 왠만한 타브랜드 국산 2.0 NA 엔진에 비해서 전체적인 발란스나 출력이 전혀 모자람이 없었고 평소 주행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구간인 70~100킬로의 차량 추월 구간에서도 전혀 스트레스 받지 않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하지만 120킬로 이상 고속 구간으로 접어들면 그때부터 엔진의 힘이 조금 달리는 듯한 느낌을 주면서 좋지 않은 비명소리가 조금
들리긴 했지만 이정도면 충분히 훌륭하다고 자평을 해보고 싶습니다
3 쉐보레 트랙스 미션에 대한 고찰!!
이부분이 상당히 아쉽더군요 1.4 터보 엔진과 궁합을 맞추고 있는 쉐보레 트랙스의 미션은 GENⅡ 6단 AT 트랜스미션으로 미션의
스펙이나 변속 타이밍 그리고 응답성은 모자람이 없어 보이지만 앞으로 나올 경쟁차종인 qm3나 유럽 시장에서 경쟁하고 한국에서
상당한 인기를 끌고 있는 폭스바겐 티구안이 듀얼 클러치 미션을 장착한것에 비하면 냉정하게 조금 모자란다고 적는게 맞는거 같습니다
사실 일반 미션과 듀얼클러치 미션을 연비나 변속감에서 비교하는것 자체가 어쩌면 웃길수도 있겠지만 만약 쉐보레 트랙스에도
듀얼클러치 미션이 들어 갔었더라면 이차의 완성도와 구매도는 한층 높아졌을것이라 생각해 봅니다
3 쉐보레 트랙스 하체 사진 !!
이부분은 상당히 충격적인 사진이었습니다 얼마전 제가 포스팅한 QM3 경우 하체 어느 부분을 확대해보더라도 녹이나 부식된 철이
모습을 전혀 볼수 없었는데 현대차도 아니고 얼마 타지도 않은 차량의 머플러가 벌써부터 저렇게 녹이 발생 했다는거 자체가 상당히
실망스러 웠습니다
이사진을 보면서 혹시 GM도 내수용과 수출용을 차별하는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과 더불어 결국 지엠도 원가절감에 동참하는 기업일
뿐인가 라는 생각을 하니 한편으로 씁쓸하더군요
4 쉐보레 트랙스 시트및 시트 포지션 !!
사진에서 보시면 실제 차량구매자가 대번에 지적할거 같은 부분이 바로 오른쪽 팔걸이 입니다 저것 하나 때문에 시트의 전체적인 디자인이
언발란스 해보입니다 솔직하게 말하면 차가 좀싸보인다는 느낌을 지울수가 없습니다
하지만 시트에 착석 했을때의 느낌은 보는것과는 다르게 상당히 좋았는데 좌우를 잘 잡아줄거 같은 준 버킷 시트도 생각보다 느낌이
좋더군요 시트의 높낮이 포지션적인 측면에서도 너무 높거나 너무 낮지 않아서 운전에 미숙한 여성분들이라도 충분히 전후방 시야가
온전히 확보되어 안심하고 탈수 있을거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5 쉐보레 트랙스 휠 타이어 (사진퍼옴)
휠의 디자인적인 측면은 배재하더라도 타이어 성능은 상당히 우수했습니다 쉐보레 트랙스에 장착된 콘티넨탈 타이어의 능력이 OEM
치고는 상당히 돋보였습니다 사실 한국산 타이어도 고급 제품의 경우 충분히 세계시장에서 인정받고 있기는 하지만 아주 주관적인
평가를 해보자면 아직도 같은 급의 타이어 에서는 한수 아래가 아닐까 생각을 해보았습니다 참고로 아래 시승기에도 간단히 적었지만
타이어가 주는 안정감 덕분에 차량의 성능이 한단계 업데이트 된 듯한 느낌마저 들었습니다
6 쉐보레 트랙스 브레이크 성능 !! (사진퍼옴)
쉐보레 트랙스에서 또하나 크게 아쉬움이 들었던 부분은 바로 브레이크 성능이었습니다 차는 잘 달리는거 보다 잘 서는것이 중요한데
그런 부분을 전혀 충족 시켜주지 못하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차의 속도가 겨우 저중속 (50~70) 사이에서도 브레이크에 발을 올리면
즉각적인 느낌이 아닌 한템포 쉬었다 들어가는 느낌!!! 이던데 이것이 GM차량의 특성이라고 한다면 뭐라고 하기 힘들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차를 운전하는 당사자들에게는 상당히 불안한 요소가 될것이라 생각이 들었습니다
저도 이런 느낌이 드는데 운전에 미숙한 분들이 모신다면 더 크게 느낄수도 있을것이라 믿습니다 !!
7 쉐보레 트랙스 안전성 (사진퍼옴)
GM 대우가 어느 시점부터 차량의 이미지를 안전하다는 것에 키포인트를 맞추고 이미지를 만들어 가는거 같습니다 단순히 이미지
뿐만이 아니라 실제적으로 사고의 상황에 직면했을때 분명히 타차량에 비해서 좋은느낌을 주고 있는것은 분명해 보입니다
트랙스도 국산과 수출용에 있어 에어백의 세대차는 존재하기 때문에 실망할수도 있지만 기본이 되는 차체의 뼈대 강성이 높아서
타차량에 비해서 안전성에 대한 측면은 상당히 안심할수 있을것이라 믿습니다 특히나 위에 사진에서 가장 인상깊은 것은 역시나 측면
충돌에 있어 안전성을 담보하기 위해서 고강성 H빔을 하체에 상당히 두껍게 설계한것은 아주 인상적입니다
그래서 전 현기나 르노에 비해서 연비가 수치상 좀 떨어지더라도 (실제 동급 차량에서는 크게 연비가 차이안남) 차가 안전한 느낌이
든다면 저는 담번 차로 쉐보래를 구매할수도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전 차량이 모든점을 안전에 중점을 둠)
참고로 이런 탄탄하고 안전한 차체가 주는 느낌은 시승기에도 나와 있지만 전체적인 샷시의 강성까지 더해서 국산차 중에 더할나위 없는
주행성능을 보여주더군요
8 쉐보레 트랙스 핸들링 !!
이차는 타봐야 진가를 알수 있다고 했던가요 ? 차량의 핸들링은 정말 우수하다 못해 심장이 두근거리게 만듭니다
쉐보레 트랙스를 가지고 초고속 주행은 하지 않았지만 서울 시내에서도 너무나 흔하게 만날수 있는 급코너링시에서도 또
차선을 급하게 변경하고 싶을때도 마치 독일의 국민차 폭스바겐 6세대 골프를 몰았을때 처럼 감성적인 체감이 훌륭했습니다
핸들링이 이정도 까지 좋다는건 여러가지 의미로 분석해 볼수 있겠지만 크게 샤시의 강성 +탄탄한 하체구조 + 차체의 설계 안전성
이 기인한 결과가 아닐까 싶더군요
분명히 말하건데 국산차 중에서 이렇게 좋은 느낌의 주행 성능은 정말 보기 드물다 생각을 해봤습니다
단 나에게 장점이 다른사람에게 단점이 될수도 있는것이 인생사인데 이렇게 완벽함을 제게 선사해준 핸들링이 여성분이나 노약자
분이 운전했을때는 약간 무겁다는 단점으로 느낄수도 있다고 생각을 했습니다
9 쉐보레 트랙스 데시보드및 편의사양
많은 분들이 이부분에 있어 상당히 낮은 점수를 주고 계신데요 그분들이 공통적으로 지적하는 부분은 "정말 허접하다" 라는 것이었습니다
사실 저는 실내 디자인적인 측면 그리고 편의사양에 대해서 크게 관심도 없고 보지도 않지만
( 전 안전을 위해서라면 디자인이 희생되어도 좋다는 생각을 함) 많은 분들이 저렇게 평가를 한다는것은 한번쯤 생각을 해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을 합니다 결국 이런 눈에 보이는 부분에 있어서 모자람이 왜 쉐보레 트랙스가 잘 안팔리는지 차인지 알수 있다는
생각이 들게 하더군요
사용된 재질도 전혀 고급스럽지 않고 조금만 사용해도 스크래치가 마구 생기고 전체적으로 깔끔한 느낌과는 전혀 거리가 멀어 보였습니다
왜 그런말 자주 하죠 " 한국에서 통하면 세계에서 통한다는말 " 분명히 한국의 자동차 시장이 작아서 팔아도 그만 안팔아도 그만이라고
생각하시겠지만 세계 시장에서 승리하기 위해서 좀더 한국시장에 대한 정서와 이해가 필요하다 라고 적고 싶네요
한마디로 안타깝습니다
10 쉐보레 트랙스 실내크기
적어도 운전을 하는 내내 느꼈던 실내 크기는 제게 크게 문제가 되지는 않았습니다 다른분들은 운전석이나 조수석의 경우 키가 좀 크면
협소해서 불편하겠다고 생각하실수 있겠지만 한국사람 평균키인 177의 제가 운전하기에는 그리 나쁘지 않았거든요
다만 뒷좌석의 경우 아이가 영유아인 경우에는 좁다 생각이 덜들겠지만 중고등학생 정도만 되더러도 어쩌면 좁다고 불평할수도
있겠다 싶을만큼 타이트한 느낌은 들었습니다
거기에 뒷좌석 시트 등받이가 고정형으로 서있는 모습이어어서 뒷좌석에 자주 사람을 태워야 하는 분들이라면 이차의 또다른 단점이
될수도 있게다 생각이 드네요
11 쉐보레 트랙스 시승기!!
위에 이차량에 대해서 전반적으로 기술적인 부분은 다 적었기 때문에 장황하게 글을 적을 필요는 없어보일듯 합니다
다만 몇가지 곁들여 본다면 차량을 주행함에 있어서 100킬로 부근에서 들려오는 풍절음이 좀 크게 들렸다는 정도이고
코터링이나 주행 성능은 거의 퍼펙트 수준이지만 연비는 생각보다 그리 좋지 않았던거 같습니다
적어도 한국에서는 이정도 차량의 크기라면 당연히 디젤이 출시가 되어야하고 디젤 엔진+듀얼클러치 미션이 들어간다면 지금보다
열배는 더 많이 쉐보레 트랙스가 팔릴거라는 생각을 해보지만 현재는 없으니까 ~~~~~
요즘 경쟁차종인 qm3가 상당히 인기 있는 이유를 잘 분석해보면 왜 이차량이 이렇게 적은 판매가 되고 있는지 한번에 알수 있을거
같단 생각을 해봅니다
많은 부분에서 있어서 트랙스와 QM3가 비슷하거나 모자란 측면도 분명히 존재 (주행질감은 도저히 트랙스를 따라올수 없음) 함에도
불구하고 큐엠3가 인기있는건 역시나 연비 + 연비 + 연비 이기 때문입니다
결국 직접적으로 차량을 구매할 대부분의 구매 희망자들은 앞으로도 쉐보래 트랙스가 디젤을 내놓기 전까지는 대부분 경쟁차종을
선택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하면서 여기서 시승기를 마칩니다
오늘은 여기까지 글을 적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