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적으로 박정희가 태어나지 말았어야 한다. 충분히 그렇게 볼수 있다고 봅니다.
누군가에겐 박정희만큼 끔찍스런 민족반역자도 없겠죠.
다만 그걸 정당의 대변인직을 가진 양반이 공개적인 방식으로 내뱉는건 파급력이 달라지죠.
조직이 그 발언에 연대적 책임을 지게 된다는 겁니다.
여기서 초딩스런 한나라는 더했음~ 따위 일차원적인 사고에서 멈출게 아니라 좀더 정치적 해석을 해보자면,
자, 과연 이러쿵 저러쿵 떠나사 귀태발언이 얼마의 손익을 줄것인가를 봐야겠죠.
과격한 비난을 했다면 그마만한 부담이 작용하고, 이는 그 부담을 상충하는 이익이 있냐가 중요한겁니다.
나지 말아야 할 놈이라고 힐난함으로써 민주당이 무얼 얻나요?
야성향 지지자들? 그딴 발언 안해도 원래 지지층이고 원래 갖고있던 풀이에요.
보수수꼴? 반감만 사지 콘크리트 못 허물어요.
당연히 남는건 중도층,무당파인데 말하자면 인신공격이 무당파에게 호감을 줄 것인가?
그럼으로써 한표라도 더 가져올 것인가? 고민할 가치가 있소..ㅡㅡ?
결국 지 기분에 못이겨 주사부리듯 내 뱉은 말이 해가 됐음 됐지 득될게 없는 결과라면, 그런걸 바로 투박하다라고 하는거죠.
그게 참이건 거짓이건 옳건 그르건 결과가 쒜따빡이기 때문에 이건 직책을 가진 사람으로써 경솔했고 기술적으로 투박한겁니다.
내뱉음으로써 기분이 좋아진다고 해서 그게 항상 유익하다는 의미는 아니란거죠.
-------------
댓글이 안돼서 글 쓴거고, 그래서 굳이 댓글을 우회해서까지 달 필요는 없다라고 (근래에는)생각하지만 몇자 추가해 봅니다.
혹자는 이렇게 생각할겁니다.
"아니 저 일베蟲, 수꼴궤변론자는 왜 지가 후빨하는 새누리나 빨지 민주당사안에 감놔라 배놔라야.."
난 방법론에서 댁들이랑 다른거지 목적은 비슷해요.
설마 시게페이지 반을 채우는 새누리 이거 순 나쁜새끼래요~가 새누리 조지는게 목적인 사람은 없다라고 보거든요.
대목적은 걍 내가 사는 나라가 더 좋은나라였으면 하고 바라는 거겠죠.
그럴려면 사회가 더 건강해져야 하고 정계가 더 건강해져야하죠. 그걸 보수우파 척살로 가능하다는 입장인거겠고..
내 방법이란건 간단한겁니다. 균형이죠.
고기가 맛있다고 고기만 줄창 처먹는 편식가가 건강할리가 있겠나요..
당근도 먹고 양파도 먹어야죠. 골고루 먹어야 건강해진다고 보는겁니다.
그 균형이 궁극적으로 내 이익과 합치하기 때문에 민주당에 비판적인 글을 쓰는거죠.
그 균형이 중하기 때문에 과하다고 생각되는 새누리까기에 비판적인 글을 쓰는거죠....
한국은 전통적으로 보수우파가 비대해서 균형을 위해 진보좌파가 성장할 필요가 있는건데 진영논리에 함몰되면 그게 득인지 실인지 분간을 못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하죠. 그런 점을 꼬집는 겁니다.
노까라는 소리 들어가면서 노무현포장에 제동을 거는건 빠질이 결국 마니악해진다는걸 알기 때문이에요.
새누리를 까기위해 앞뒤도 않맞는 궤변에 지적질 훈장질을 하는건 혐오감이 결국 몰이해로 이어진다는걸 알기 때문이에요.
요약하자면 누군가의 결속에는 방해가 될순 있을지언정 전체적인 틀에서는 내가 편향되지 않다란걸 구차하게 변명하고 싶단거죠.
라고 해봐야 전혀 진성성이 안느껴지겠죠? ..뭐 진지하게 쓴 글도 아니지만서도..
극단적으로 정리하자면 회색분자가 늘었으면 좋겠어요. 그게 균형감을 키우는데 일조하리라고 보기 때문입니다.
뻘 소린가?
------------
딕트래이시/ 민주당은 앞으로도 저런 발언 간헐적으로 할겁니다. 누가 됐건.. 그게 실인지 득인지는 알아서 판단하겠죠.
다만 확실한건~ 민주당이 저런 발언을 하는 저변에는 댁같은 지지자들이 있기 때문이죠.
왜 얼라들이 공공장소에서 버릇없이 굴겠나요? 부모가 공중규범을 못가르쳐서죠.
유권자가 방임하면 정당은 버르장머리가 없어지는거죠. 새눌당이 미친짓 해대는거? 그거 표밭이 있어서 가능한거에요.
그걸 방임도 아니고 싸고돈데서야..
님에겐 이문이 남는 일탈이니 앞으로도 계속 보게될거라 좋겠네요;; 라고 말하면 너무 초딩적인 발끈함이겠고..
민주당은 김대중이후 구심점을 잃고 자기정체성의 혼란이 급속하게 진행되는 집단이에요.
노짱 색깔도 섞이고, 진보적 색깔도 섞이고, 좌파적 색깔도 섞이고.. 구 민주계의 보수성도 남아있고..
원래 이런 질풍노도의 시기에 극단화될 가능성이 높아지죠.
거기에 일조하지 말자라고 말하고 싶지만.. 댁한텐 그게 이문남는다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