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기원 1.1 랜드의 수수께끼 2 성능 및 특징 2.1 화력 2.2 방어력 2.3 기동성 2.4 기타 3 운용 4 파생형 5 제원 6 각종 매체에서의 출연 6.1 미니어처 게임 6.2 PC 게임
1 기원 ¶
랜드 레이더의 개발은 제국 건국보다 수 천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가지만, 전란의 시대[1]를 거치면서 그 설계가 한 때 소실되었다. 사라진 랜드 레이더의 설계를 재발굴한 것은 제국의 전설적인 고기술학자(Techno-archaeologist) 아칸 랜드(Arkhan Land)의 업적이다.
제국 건국 초기, 랜드는 아직 작동중인 STC 데이터베이스가 남아있는지 조사하기 위해 화성의 고대 기록보존소 유적을 찾았다. 이 탐사에서 원래의 목표는 결국 실패했지만, 대신 랜드는 다른 위대한 유물 두 개를 찾아 제국 기술계에 혁명을 몰고 왔다. 하나는 랜드 레이더의 거의 온전한 STC 데이터 원판이었고, 다른 하나는 훗날 랜드 스피더의 개발로 이어진 반중력 플레이트의 원리 및 응용과 관련된 자료였다.
랜드 레이더의 최초 실전투입은 대성전[2]을 위해 출정한 첫 함대의 지상병력에 의해 이루어졌다. 이 당시 랜드 레이더는 제국 전군에서 널리 운용되었으며, 늘어나는 수요를 충당하기 위해 오직 랜드 레이더 생산만을 전담하는 포지 월드인 앤빌루스 9(Anvilus IX)이 새로 설립될 정도였다.
그러나 전 제국을 휩쓴 호루스의 이단이 벌어지자, 앤빌루스 9을 비롯한 수많은 포지월드가 호루스측의 군세에 가담하거나 함락당하여 황제측의 랜드 레이더 공급량이 곤두박질치게 된다. 이에 황제는 남아있는 랜드 레이더를 모두 회수하여 최정예 병력인 스페이스 마린에게만 집중적으로 배치하라는 명령을 내린다. 그리고 호루스의 이단 격전지에서 배반자 칸을 로드킬했다.
결국 전쟁은 황제의 승리로 끝났고 호루스도 황제의 손에 목숨을 잃었지만, 황제 역시 치명상을 입어 황금 옥좌에 안치되었다. 결국 황제의 칙령은 수정이나 철회되지 못한 채, 이후 1만년이 지난 현재까지도 인퀴지터 등 극히 일부 예외를 제외하고 여전히 지켜지고 있다.
1.1 랜드의 수수께끼 ¶
랜드 레이더 등의 발견 외에도 수많은 업적을 남긴 아칸 랜드는, 훗날 다른 탐사 임무중 탐사대 전원과 함께 의문의 죽음을 맞이했다. 그러나 기계교에는 지금까지도 그의 가르침을 따르는 수많은 교도들이 하나의 분파를 이루고 있으며 이들을 랜드주의자(Landist) 혹은 랜드 학파(Landite)라고 부른다.
랜드 학파는 오랜 연구 끝에 대성전 당시 프레데터보다 크고 랜드 레이더보다 작은 중간단계의 장갑차량이 존재했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그러나 이들의 연구는 기계교 상층부에 의해 이단으로 판정되어 랜드 학파 구성원 상당수가 처벌을 받게 된다. 랜드 학파의 명맥은 지금도 이어지고 있지만, 그들의 연구는 극도로 비밀리에 진행중이다. 이들은 랜드 레이더의 초기 청사진에 이 '잃어버린 전차'와 현미경 단위까지 내려가는 시스템적 유사성이 존재한다는 입장을 견지하고 있지만, 이 전차의 정체는 여전히 수수께끼로 남아 있는 상태.
2 성능 및 특징 ¶
제국 최고 수준의 고성능 장갑차량 중 하나. 화력과 방어력이 뛰어난 것은 물론, 공차중량 72톤, 길이 10미터에 폭 약 6미터, 높이 약 4미터의 거체를 자랑한다. 승무원은 전차장(포수를 겸함) 조종수 각 1명씩 총 2명이며, 차장석과 조종석은 차체 상부 천정쪽에 붙어 있다. 중앙부의 빈 공간은 일반 파워 아머를 장비한 스페이스 마린 12명 혹은 터미네이터 아머를 장비한 병력 6명을 수송할 수 있는 병력실. 차체 전면에 설치된 대형 유압식 램프와 양 측면의 소형 해치 등 총 3곳을 통해 병력이 출입할 수 있다.
2.1 화력 ¶
주무장은 차체 양 측면의 측면포탑(sponson)에 트윈링크드 라스캐논을 각 1기씩 장비. 부무장으로는 차체 전면에 트윈링크드 헤비 볼터를 장비한 회전포탑을 탑재하여 근거리 대보병 화력을 제공한다. 각 화기에 설치된 원격 조준장비는 승무원의 신경계와 직결되어 원격으로 통제된다.
2.2 방어력 ¶
랜드 레이더의 장갑 생산에는 타이탄과 동급의 기술이 적용된다. 가장 안쪽 장갑층 및 구조재는 아다만티움이며, 피탄 위협이 높은 부분은 압연 티타늄/플라스틸 복합장갑으로 강화되어 있다. 그 위에는 레이저 등 고에너지 무기를 방어하기 위한 에너지 분산 섬유층이 증착되어 있고, 마지막으로 세라마이트층이 2중으로 도포되어 고열이나 멜타류 무기를 방호한다. 모든 장갑재는 초고온 열처리를 거쳐 단일층으로 완전히 융합된다. 전면장갑의 실제 두께는 최대 98mm 정도지만, 실질 방호력은 300mm 두께의 일반 강철장갑과 맞먹는 수준.
2.3 기동성 ¶
차체 최후미에는 화성 패턴 다연료 열연소 반응엔진을 탑재. 이 엔진은 주행을 위한 동력기관일 뿐만 아니라 라스캐논에도 에너지를 공급한다. 다른 스페이스 마린 차량과 마찬가지로, 연소 가능한 물질이면 무엇이든 연료로 사용 가능한 것이 특징이지만 역시 주로 쓰이는 것은 프로메슘(promethium). 최고속도는 스페이스 마린 차량 중에는 비교적 느린 편인 시속 55km 정도지만, 대부분의 임페리얼 가드 장갑차량에 비해서는 여전히 훨씬 빠른 수준.
완전 밀폐 주행도 가능하여 초고온이나 진공, 화생방 상황은 물론 최대 수심 35m에 달하는 심수 도하능력도 갖추고 있다. 궤도의 접지력도 매우 높아 강바닥이나 바닷속 지형에서의 주행성능도 우수. 울트라마린이 타우와 접전한 모릭스 프라임(Morix Prime) 행성의 전투에서는, 울트라마린의 랜드 레이더 '아르고시아의 긍지(Pride of Argothia)'가 넓은 파이타(Pytha) 호수를 잠수상태로 건너 타우군 지휘부를 기습, 순식간에 유린하기도 했다.
2.4 기타 ¶
일반적인 포보스(Phobos) 패턴 랜드 레이더에는 M32 사이클롭스(Cyclops) 클래스 머신 스피릿(machine spirit)이 탑재된다. 최대 인식속도 30,000co/sec에 달하는 이 머신스피릿의 성능은 장갑차량 수준을 훨씬 웃도는 것은 물론, 거의 리버 타이탄에 탑재된 것과 사실상 동급일 정도.
랜드 레이더는 단순한 전투 차량이 아닌 전선 지휘통제 허브로서의 기능도 갖추고 있다. 각 차량에는 탑승한 분대원들의 상태를 실시간으로 표시하는 대형 분대 디스플레이가 설치되어 있으며, 머신 스피릿과 직결된 전술 디스플레이 및 대기 채취장비나 방사능 탐지기 등을 통해 탑승병력의 상태와 주변 전장 상황을 차량에서 실시간으로 파악할 수 있다.
랜드 레이더의 유명한 특징 중 하나로 특유의 아퀼라(Aquila. 라틴어로 '독수리') 패턴 무한궤도가 있다. 랜드 레이더의 궤도 패널은 13개마다 한 개씩 황제를 상징인 아퀼라 마크가 새겨져 있으며, 나머지 12개는 제국의 하이 로드 12명을 상징한다. 즉 랜드 레이더가 지나는 모든 곳에 황제의 인장이 찍히는 셈이다.
3 운용 ¶
일반적인 코덱스 챕터[3]의 경우, 랜드 레이더는 프레데터와 마찬가지로 각 중대가 아닌 챕터 본부 직할 무기고(Armoury)에서 대부분의 차량을 보유 및 관리하며, 작전부대가 편성되면 임무 특성에 따라 무기고의 수장인 마스터 오브 포지(Master of Forge)가 임의로 이들 차량을 적절히 배속시킨다. 그러나 터미네이터 아머를 장비하는 제 1중대는 터미네이터 스쿼드 수송을 위해 예외적으로 랜드 레이더를 자체 보유한다. 단, 그레이 나이트는 라이노 대신 랜드 레이더를 주력 수송차량으로 운용하기 때문에, 랜드 레이더의 보유량이 다른 스페이스 마린 챕터들보다 훨씬 많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들 외에도 이단심문관이 개인 작전차량으로 랜드 레이더를 보유하고 수행원들과 함께 전장에서 타고 다니는 경우도 다수. 카오스 스페이스 마린 역시 호루스의 반란 이래로 랜드 레이더를 대량으로 운용중이며, 성능은 제국측 차량과 유사하다.
5 제원 ¶
•명칭 : 랜드 레이더
•기원 : 화성, 포보스 등
•추진기관 : 다연료 열연소 반응엔진 및 보조 반응로
•승무원 : 2명(전차장, 조종수)
•중량 : 72톤
•전장 : 10.3m
•전폭 : 6.1m
•전고 : 4.11m
•지상고 : 0.45m
•최고속도 : 시속 55km(포장도로)/시속 48km(비포장도로)
•주무장 : 트윈링크드 라스캐논×2문(무제한)
•포탑 선회각 : 180˚
•주포 부앙각 : -32˚~ +42˚
•부무장 : 트윈링크드 헤비 볼터 1문(2,600발)
•장갑 : 슈퍼스트럭쳐 95mm, 차체 95m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