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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리] CP/IV/트레이너레벨/몬스터레벨
게시물ID : pokemongo_4152짧은주소 복사하기
작성자 : 싹다잡아들여
추천 : 15
조회수 : 1891회
댓글수 : 55개
등록시간 : 2017/01/30 22:09: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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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창작글

이미 알고 계신 분들도 많이 있지만, 게시판에 질문 글 올라오는 상황을 보자니
헷갈려하시는 분들도 많은 듯 하고, CP나 IV, 레벨 관련하여 잘못된 답변을 다시는
분들도 꽤 많이 보입니다. 나온지 얼마 안돼서 의견이 분분할 수는 있지만 잘못된
정보가 퍼지는 건 좀 그렇다 보니 몇 자 적습니다.... 라고 말하고 길게 쓰기!!;;

이 글을 통해 CP니 IV니, 20레벨 전에는 아무것도 안하고 모으는게 중요하니 뭐니...하는
부분들이 약간이나마 해소됐으면 좋겠습니다.

우선 CP니 IV니 하는 값들이 어떻게 계산되어져서 나왔는지부터 설명 드립니다.

기본적으로 모든 몬스터들은 고유 스탯(stats)을 가집니다.
아래는 요즘 메타에서 핫한 잠만보(snorlax)의 스탯으로, 내가 잡은 잠마보든
남이 잡은 잠만보든, 레벨이 높든 낮든 이 스탯은 모두가 똑같은 값을 가지도록 되어
있습니다.

*출처
https://pokemon-sunmoon.gamepress.gg/pokemon/143/36
https://pokemon-sunmoon.gamepress.gg/rb-pokemon-list

다른 몬스터의 경우에는 또 다른 값을 가지고 있지만, 이 6개의 항목(HP, Atk,
Def, Sp.Atk, Sp.Def, Speed)이 존재하는 것은 마찬가지 입니다.

이 고유 스탯을 기반으로 이제 기본 공격력(base attack), 기본 방어력(base defense),
기본 체력(base stamina)이라는게 결정됩니다.

기본 공격력을 구하는 공식은 아래와 같습니다.

ScaledAttack 이라는 값은 보정된 공격값이고, SpeedMod라는 값는 공속값을
기본 공격력에 반영하기 위해 사용하는 값으로 각각의 값은 아래와 같은 공식으로
구할 수 있습니다.

#ScaledAttack

보시면 Higher라는 값과 Lower라는 값이 필요 합니다. 이게 무엇이냐 하면...
조오기, 위에 기본 스탯 화면에서 보여드렸던 Attack값(110)과 Sp.Atk값(65) 중
값이 큰 놈이 Higher, 낮은 놈이 Lower가 되겠습니다.
잠만보의 경우에는 Higher가 110, Lower가 65가 되겠네요.
계산해 보면 2*((7*110)/8 + (1*65)/8) = 2*104.125 = 208.25가 됩니다.
일단 요 값 쟁겨 두고요...

#SpeedMod

공식 중 Speed 역시 기본 스탯에서 확인 가능한 값입니다. 잠만보 스피드가 30이었으니
대입해서 계산해 보면 1+((30-75)/500) = 0.91 입니다.

필요한 값들이 나왔으니 그럼 이제 기본 공격력(base attack)을 구해봅시다.
ScaledAttack*SpeedMod의 반올림 값이니 208.25*0.91 = 189.5075, 반올림하면 190입니다.
190이 잠만보의 기본 공격력입니다.

기본 방어력(base defense)을 구하는 공식은 아래와 같으며 잘 보면 기본 공격력을
구하는 공식과 동일합니다. 아래 공식으로 잠만보의 기본 방어력을 구해보면 역시 190이 나옵니다.

기본 체력(base stamina)의 경우에는 단순히 고유 스탯의 HP에 2를 곱해주면 됩니다.
잠만보 HP가 160이니, 기본 체력은 320이 되겠네요.
*출처
https://pokemongo.gamepress.gg/pokemon-stat-change

장황한 척? 적어놨지만 사실 특정 몬스터의 기본 공격력, 기본 방어력, 기본 체력을 확인할 수
있는 사이트는 많습니다. 저는 주로 아래 사이트에서 확인을 합니다.
https://rankedboost.com/pokemon-go/tier-list/



사이트에서 잠만보를 찾아 보시면, 위와같이 190/190/320의 기본 공격/방어/체력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값을 왜 구했는지가 이제, CP가 중요하니 IV가 중요하니 하는 부분들을 설명해 줍니다.
(왜 구했으까잉? 으째 CP랑 IV 확인하기도 바쁜데 엄한 값들까지 막 필요한글까잉?;;)

잠만보 옆에 Max CP 부분을 보면 3355라고 적혀있습니다.
CP는 Combat Power의 약자로 전투력을 의미합니다. 당연한 말이지만 높으면 높을 수록 전투에 유용합니다;;
이제 이 3355라는 값이 어떤 식으로 나왔는지를 살펴보죠.

CP를 구하는 공식은 아래와 같습니다.

Atk은 공격력, Def는 방어력 Sta는 체력, CPM은 CP보정계수입니다.
Atk/Def/Sta는 지금까지 설명 드린 내용으로 웹에서 쉽게 확인이 가능하며
CPM은 몬스터 레벨별 CP 보정계수입니다. 말만 거창하지 그냥 몬스터의 레벨값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각 레벨별 CPM값은 아래 사이트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https://pokemongo.gamepress.gg/cp-multiplier

몬스터 레벨이 40이 만랩이니 CPM은 0.79030001이 되겠네요.
이제 그럼, 우리가 구한 공격/방어/체력과 CPM값을 이용하여 CP를 계산해 봅시다.

CP = 190 * 190^0.5 * 320^0.5 * 0.79030001^2 / 10 = 2926

어라? 아까 웹 사이트에서는 3355라고 적혀있었는데 2926이라니...
429가 어디로 갔을까요;;;

네, 여기서 IV 개념이 들어갑니다.
"Atk은 공격력, Def는 방어력 Sta는 체력, CPM은 CP보정계수입니다." 라고 말씀드렸는데
우리는 기본 공격력, 기본 방어력, 기본 체력만 가지고 CP를 계산했으니 2926이 나온겁니다.

그럼 IV를 최상 값(공15/방15/체15)으로 가정하여 합친 뒤 다시 계산을 해 보겠습니다.

Max CP = (190+15) * (190+15)^0.5 * (320+15)^0.5 * 0.79030001^2 / 10 = 3355

드디어 3355입니다! 산수는 그짓말을 안해서 좋습니다;;

지금까지, 고유스탯을 이용해 기본 공격/방어/체력을 구해봤고
기본 공격/방어/체력과 IV를 이용하여 전투에 유용?한 CP도 구해봤으니...
요걸로 "똥IV와 SSS급IV를 가진 몬스터는 각각 만랩이 됐을 때 CP 차이가 얼마나 날까?" 라는
질문에 답변을 할 수 있게 됩니다.

올라오는 글들을 보면, 만랩이 됐을 때 3~5%차이다.. 혹은 10%정도 차이다
많은 말들이 있습니다만, 우리는 CP 구하는 공식을 확인했으니 이제 답을 낼 수 있습니다.

예를 들기 위해 초대 손님으로 잉어킹(Magikarp), 고라파덕(Psyduck), 윤겔라(Kadabra)
그리고 다시 잠만보를 모셔보도록 하겠습니다.

기본 총스탯합(젤처음 설명드린 몬스터별 고정 스탯의 합임)/공/방/체는 각각 아래와 같습니다.
잉어킹 : 200/29/102/40
고라파덕 : 320/122/96/100
윤겔라 : 400/232/138/80
잠만보 : 540/190/190/320
*아까 링크 드렸던 사이트에서 확인하였습니다.
https://rankedboost.com/pokemon-go/tier-list/

만랩(40랩) 기준 IV합이 각각 0, 15, 30, 45인 경우의 CP와 각 구간별 CP 갭을 계산해 봤습니다.

잉어킹(총스탯합200)
IV0 CP : 115.694324389669 (IV 0/0/0으로 설정)
IV5 CP : 147.353697399586 (IV 5/5/5로 설정)
IV10 CP : 182.281500692986 (IV 10/10/10으로 설정)
IV15 CP : 220.45041817196 (IV 15/15/15로 설정)
Gap between IV0/IV5 : 31.6593730099167 (14.3612215719278%)
Gap between IV5/IV10 : 34.9278032934004 (15.8438362617009%)
Gap between IV10/IV15 : 38.1689174789739 (17.3140599121933%)
Gap between IV0/IV15 : 104.756093782291 (47.5191177458221%) → 0/0/0과 15/15/15의 차이가 꽤 큼

고라파덕(총스탯합320)
IV0 CP : 746.585278500529
IV5 CP : 816.85135209686
IV10 CP : 890.240158475174
IV15 CP : 966.751715933367
Gap between IV0/IV5 : 70.2660735963309 (7.26826468867358%)
Gap between IV5/IV10 : 73.3888063783145 (7.59127759162651%)
Gap between IV10/IV15 : 76.511557458193 (7.91429238729859%)
Gap between IV0/IV15 : 220.166437432838 (22.7738346675987%→ 잉어킹보다는 덜 큼;;

윤겔라(총스탯합400)
IV0 CP : 1522.49717845718
IV5 CP : 1631.96109971435
IV10 CP : 1744.42159058227
IV15 CP : 1859.8950825681
Gap between IV0/IV5 : 109.463921257174 (5.88548904092098%)
Gap between IV5/IV10 : 112.460490867917 (6.04660402202012%)
Gap between IV10/IV15 : 115.473491985835 (6.20860246731721%)
Gap between IV0/IV15 : 337.397904110926 (18.1406955302583%→ 고라파덕보다는 덜 큼

잠만보(총스탯합540)
IV0 CP : 2926.10135642897
IV5 CP : 3066.03827725332
IV10 CP : 3209.11986067595
IV15 CP : 3355.34491167698
Gap between IV0/IV5 : 139.936920824343 (4.17056739345475%)
Gap between IV5/IV10 : 143.081583422632 (4.26428838730385%)
Gap between IV10/IV15 : 146.225051001034 (4.35797376574177%)
Gap between IV0/IV15 : 429.24355524801 (12.7928295465004%→ 0/0/0과 15/15/15의 차이가 12%밖에 안남

보시다시피, 총스탯합이 높을 수록(결국 40랩기준 최대 CP가 높을 수록) IV가 미치는
값 자체가 미비해 집니다. 당연하겠죠-_-
10에 10을 더하면 200%가 되지만, 100에 10을 더하는 것은 고작 10% 더해지는 게 되다보니...

몬스터마다 최대 CP는 정해져있습니다.
라이트하게 즐기며 수집 자체를 즐기신다면, IV는 아예 안 보셔도 됩니다.
어짜피 만랩찍어도 몹 자체의 스탯이 낮으면 IV 백날 높아도 CP가 안나옵니다;;

체육관도 점령하고 공/수용 몹들 제대로 구비하고 싶다 하신다면 당연히 기본스탯이 높은
몬스터를 사용하실 테고(메타야 나와 있으니 설명 안드림...), 기본스탯합이 높으면 높을 수록
IV가 CP에 미치는 영향이 미비해 집니다.

잠만보의 경우, 똥급(5/5/5)로 만랩을 찍었을 때 CP 3066, SSS급(15/15/15)로 만랩을
찍었을 때의 CP 3335로 269밖에 차이 안납니다. 10/10/10인 경우에는 146밖에 차이가
안나구요. 이정도 차이는 IV에 의한 체감보다는 카운터 몬스터나 스킬 상성이 미치는
영향이 더 큽니다.

CP나 IV에 대한 얘기는 요기까지 하구요...


그럼 이제 몇 가지 많이들 궁금해 하는 질문에 대한 대답들을;;;

Q1. 친구랑 트레이너 동랩인데 친구가 잡은 잠만보는 CP가 1500, 제가 잡은 잠만보는
CP가 800입니다. 너무 차이나는데 어찌된 일인가요?
A1. 몬스터도 레벨이 있습니다. 몬스터의 레벨은 0.5단위이며 강화를 통해 이 레벨을
올릴 수 있습니다. 본인의 잠만보를 친구의 잠만보와 동레벨로 강화한다면 IV가 높은
사람의 CP가 조금 더 높을 뿐, 큰 차이는 나지 않게 됩니다. 강화를 통한 레벨은
트레이너의 레벨 + 1.5까지 가능합니다(작년 말 패치전엔 +1.5까지 됐는데 지금은
확인해봐야 할 듯 하네요). 하여간 같은 몹이 CP차이가 심하게 나면 랩부터 확인해 봐야 합니다.

Q2. 20랩 이전에 암것도 하지 말라고 했던 건 뭔가요?
A2. 이것도 뭐.. 하드하게 할 사람들한테만 해당되는 얘기였는데 왜곡된 상태로
소문이 돈듯 합니다. 직접 포획을 하거나 알을 통해 몬스터를 얻는 경우에는 몬스터의
레벨이 트레이너의 레벨을 넘지 못합니다. 내가 20랩이면 백날 길에서 몬스터를 잡아
봤자 1-20랩의 몬스터밖에 못 구한다는 뜻입니다. 헌데 운이 좋아 10랩때 잠만보를
얻었다고 치고, 20랩때도 잠만보를 하나 더 얻었다고 치면 이 둘을 40랩까지 강화 시킬
때 들어가는 재료가 차이가 나게 됩니다. 10랩때 얻은 놈을 10, 10.5, 11, 11.5....40까지 쭉 끌어
올릴라면 재료가 엄청 깨지겠지요. 반면 20랩때 얻은 놈은 20부터 랩업이니 상대적으로
재료가 좀 덜 들어갈테구요. 그래서 쪼랩때 얻은 놈들은 굳이 강화하지 말라는
얘기입니다. 동네 체육관을 1000중반 CP의 몹이 점령하고 있다면, 그냥 라이트 유저들은
쪼랩 몬스터(단, 스탯 높은 놈)라도 업글 꾸준히 해서 체육관 탈환하고..
체육관에서 나오는 골드 모아서, 다른데 쓰는게 훨씬 더 유용하다고 생각합니다.

Q3. 움... 또 뭐가 있을래나여-_-;;
애매한 부분이 있으면 댓글로 알려 주세여.. 알고 있는 범위 내에서 답변 드리겠습니다ㅎ

 

출처 출처는 글 내용 중에 박아 놨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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