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즈가 많이 너프가되었음.
라이즈 원래너프전 대장군이니 뭐니 하던시절에도 초중반에 라인전 정글러얼굴안비쳐주면 힘들었음. 맞음 힘들었음 상대가 짤짤류심한 오리 직스 제라스 극딜형 신드라 이런챔프나오면 라이즈답없었음.
그래도할만했던게 바로 템이나오면 다이기니까 개샛키대니까 버티면서 cs파밍파밍 이후 코어템나오면 개샛키
예전 템트리는
무라마나-로아-헤르메스-프하-벤시-보이드
이템이 최종템으로서 초반 죤나 발라놔도 킬주서먹고 성장해서 코어템팍팍뜨는순간
개샛키였음.
이때의 순간 qerwqe딜의 폭딜중간평타딜링은 만피 ad.ap라이너원콤 딜이였음.
게다가 궁시너지로 흡혈및 광역폭딜의 짧은 스킬쿨 ad방어및 ap방어의 훌륭함.
한마디로 씹사기였음.
이땐 라이즈 풀템뜨면 1:3도막썰어불고 그랬음. 개샛키였음. 안디지지 죤나쎄지
라이즈는 크게 2가지로 너프를받았음.
1. 스킬의 리메이크
2. 아이템의 리메이크
라이즈 모스트 1으로써 가장 큰 너프는 사거리너프? 아님절대아님
바로 벤시와 무라마나의 너프임.
무라마나-벤시-프하-보이드 이조합은 가히씹사기였음.
ap방어 ad방어의 훌륭함 에이은 무라마나 개극딜
하지만 무라마나가 ad계수가 바뀌었음. 벤시의 마나가없어짐.
라이즈의 특징은 단단함임.
즉 ad방어와 ap방어를 가져야대는데 이젠 이두개를 가질려면
프하와 비사지가 요구댐. 심홀한개로 ap의 궁폭딜을 쳐맞아줄수가없게댐!
물론 이렇게 올려도되긴하나 두개의 시너지는 개똥구림.
프하와 벤시를 올려도 되지않느냐 하겠지만 벤시보단 비사지가 궁시너지 흡혈로인해 훨씬더좋음.
그래서 그에대한 파헤법이 시즌 2 끝나갈때쯤 대만인가 중국인가 라이즈유저에게서 나옴.
그건바로 비사지 -흡책빌드였음.
이빌드의 핵심은 비사지버프로인해 더욱탱키해진 ap방어및 지속딜링및 궁흡혈시너지의 조합 이의 흡책의 환상호흡.
단점은 예전만의 딜링이 확실히 안나옴.
즉 극후반 가게되면 예전 라이즈의 존재감의 절반도 못미침 그땐 미친뇬이였음 미친빡빡이였음. w걸리면사망
이템트리가 가장 무난하게 현재로서는 진행중임.
로아-헤르메스-비사지-세라프-흡책-보이드
이빌드가 가장무난하고 정석적인 라이즈 템트리이며 빌드임.
여기서 꼴수가있음.
즉 흡책을 포기하고 카탈을 올려서 2로아로 좀더 강한딜링을 보이게할수도있고 흡책을 날리고 2세라프로 좀더 강한 딜링을 뽑아낼수도있음.
하지만 게임은 50분게임이 되어야가능.
흡책을 포기하고 프하를 올려서 안티ad캐리를 할수도있음. 좀더 단단해질수도있긴하나 예전딜을 기대하긴어려움.
이건 상대ad라이너가 캐리중인상황일경우 가는 프하임.
즉 최근 라이즈만큼 템이 유동적인 챔프는없음.
상대의 원콤 누킹딜링이 너무강하여 체력이 필요할때 라일라이를 가기도하지만 솔직히 시너지는 씹구림. 비추함.
ap가 죤나 후반 풀템가면 미친딜나오는 얘들 원콤을 버티기힘든 신드라 제라스 이런 미친계수년들일경우
흡책을 날리고 심홀or벤시 계열로 가거나
미친cc조합일경우 수은을 선택하기도함
즉 최근 추세의 라이즈의 느낌은 특성너프로 인해서 좀더쓰레기가되었으며
비사지를 강요받게되어 딜링이 예전만큼의 딜링을 자랑할수는없으나 ap방어가 예전보다 더욱준수해졌다는장점을 가지며 예전보다 더욱 지속형딜링을 박을수가있다는게 예전보다 좀더 나은점이라할수있고 단점은 역시나 딜이 아쉬움.
예전보단 좀더 지속딜링이 강해졌으며 좀더 흡혈이좋아졌으며 좀더 탱키해진건 부정할수없지만 하지만 캐리형챔프의 가장 중요한점은 바로딜링임.
라이즈가 사기였던게 단단하면서 즉 상대 궁원콤딜을 가볍게 맞아주면서 상대를 원콤낼수있는 딜이였음.
더나아가 지속딜링형 챔프에게도 꿀리지않는 지속딜이였고
하지만 딜이 아쉬워졌음. 캐리형챔프가 가지는 첫번째 이유 바로딜 딜딜 딜이 아쉬워져서 라이즈는 이제 더이상 캐리형챔프라 말하기애매함.
물론 잘크면 죤나쎄며 답없는 챔프이긴하지만 극후반갈수록 예전의 힘을 받기는 애매함.
즉 죤나간단하게 설명해주면
무라마나시절 라이즈는 풀템 마스터이 만나도 그냥
qerwqe넣으면 풀템 마스터이 그냥 삭제였음. 감히덤빌생각도못했음.
하지만 최근 템트리를 타게되면 못이김 아쉬움. 이딜링이 매우 아쉬워졌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