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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프라켓 교체 후기 (뻘짓, 스압)
게시물ID : bicycle2_41802짧은주소 복사하기
작성자 : 은리아빠
추천 : 2
조회수 : 1770회
댓글수 : 8개
등록시간 : 2016/04/09 11:09: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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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창작글
타고 있는 자전거의 구동계는 클라리스 8단이고, 
뒤 스프라켓 구성은 11-28 로 11,12,14,16,18,21,24,28 T 입니다.  
평지를 달릴 때 14T를 주로 사용합니다. 
근데 12T 로 올리면 좀 버겁고, 16T 로 내리면 힘이 좀 남는 느낌이 듭니다. 
그리고 업힐 시 16T에서 18T로 내릴 때 중간에 하나가 비는 듯한 느낌입니다.  
그래서 좀 더 부드러운 변속을 위해 14T 앞뒤로  13T와 15T를 끼우고, 
사용 빈도가 떨어지는 11T와 12T를 뺀 구성을 기본 시작으로 합니다. 
그리고 18T를 대신하는 17T를 넣으니 
17T와 21T 사이에 19T가 따라와야 되어서 
결국 28T는 빼기로 합니다. . 
최종 구성계획은 13,14,15,16,17,19,21,24가되었습니다. 
낱장으로 사게되면 총 4장이 필요합니다만,
구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그냥 기성품이 있는지 살펴보니 
다행히 클라리스급 구성 중에 유사한 구성이 2개가 보입니다. 
12,13,14,15,16,17,19,21 과
13,14,15,16,17,19,21,23입니다. 
근데 12-21 은 업힐에서 완전 쥐약일 것 같습니다. 
업힐을 자주 안간다 하더라도 가장 낮은 단이 21T면 아직 제게 무리일 듯 합니다. 
그래서 13-23 으로 최종 결정을 합니다. 
그러나, 둘다 국내에는 재고가 없습니다. 
다들 별로 찾지 않는 구성인 것 같습니다. 
다행히 아마존에서 그리 비싸지 않은 배송료로 구할 수 있습니다. 

어제 저녁 스프라켓을 교체하고, 
비교를 위해 동일한 코스를 달려봅니다.
평속이 2km 빨라졌습니다. 
투자한 효과가 있어 뿌듯합니다. 
체력이 좋아져서일 수도 있지만 겨우 20일 차이입니다. 

 평속을 올리고 싶으신 분은 
기어비 및 자기 주행 스타일에 맞춰 계산해본 후 
그에 적합한 스프라켓 구성을 해보시는 것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이 이야기를 친구에게 하니 
애초에 11단으로 했으면 제가 원하는 구성이 
다 포함되었을 거라는 핀잔만 들었습니다. 
지름신이 내리는 이유가 이해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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