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즐겨찾기
편집
드래그 앤 드롭으로
즐겨찾기 아이콘 위치 수정이 가능합니다.
어벤저 2각하면서 느꼈던 점과 그에 대한 나름대로의 개선점.
게시물ID : dungeon_419714짧은주소 복사하기
작성자 : Glife
추천 : 1
조회수 : 324회
댓글수 : 4개
등록시간 : 2014/10/25 19:26:53

-시작-



어벤저 2각되면서 플레이 하면서 느끼는거지면 전보다도 고희의 의존도가 너무  높아져 버렸습니다.


하다보니 느낀것이 있어서 생각하던 몇가지를 적어보자 합니다.


주의! 이것은 모두 들어주자는것이 아니라 경우의 수로 몇가지 제시하는것일뿐입니다. 여기서 몇개만 추려서 해줬으면 하는것이니까요.



-본론-



경우의 수 1. 메타몽시 게이지 맥스 상태를 유지하다가 지속시간 끝날때 한번에 0으로 만들자.


이것은 제가 제일 처음으로 느낀것은 메타몽 좀 쎄지긴 하는데 게이지 채우는 동안 딜로스가 너무 납니다. 그래서 실제 증뎀량보다 데미지가 생각보다 안나오는 현상이 나오죠.


제일 큰것은 남들 버프 몇번 걸고 준비할때 어벤저 유저들은 게이지 채우느라 고희 쿨기다리고 평타랑 스킬로 오브젝트나 치고 있어야합니다. 그렇다고 게이지 채우는게 그리 쉬운것도 아니고요. 손이 많이 가는거야 캐릭터 특징일수도 있긴한데 그게 유저에게 불평과 짜증은 주지 말아야죠. 손이 많이 간다는것의 의미는 그만큼 손맛이 있어야 한다는 겁입니다. 현재 어벤저는요? 그거 한다고 재미 있나요? 짜증만 날뿐입니다. 그래서 제시하는 첫번째 제안이 적어도 메타몽시만이라도 딜로스가 없도록 하는것입니다.그렇다면 메탕몽 쓰고도 중간 중간에 스킬을 못쓰고 고희를 써야해서 나오던 딜로스를 대폭 줄일수 가 있습니다. 하지만 문제점이라고 한다면 역시 이빌 스트라이크 증뎀이 같이 적용되서 악마화가 상대적으로 약화되는 골이라는건데

그것은 그냥 일반시 증뎀과 악마화시 증뎀을 나누어 놓으면 장땡입니다. 그러면 해결되는 문제죠.



경우의 수 2.. 고통의 희열을 on, off화 해서 한번에 채워지는것이 아닌 초당 게이지 회복으로 변환하자


두번째 생각은 일명 고희 프렌지화? 혹은 파동각인화라고 해야하나요. 현재의 모순을 생각해보니 그렇다면 고희를 순간 시전 스킬이 아닌 지속 스킬로 변환하고 한번에 오르던 수치를 초당 획득량으로 변환하면 어떨까입니다. 그렇게 된다면 고희로 인한 불편한 컨트롤 없이 on oiff로 자신의 피와 마나 그리고 게이지를 조절할수 있게 하는것이죠. 그런데 만약 순간적인

게이지 회복이 필요하다면? 그래서 같이 생각한것이 스킬로 올라가는 게이지량의 증가입니다. 적어도 3~5개 정도 썼을떄 현재의 고희로 올릴수 있는 량의 게이지가 올라간다면 적어도

그렇게 불편한 컨트롤은 하지 않아도 되지 않을까요?



-번외-


현재 죽가몽과 끓가몽의 차이는 그리 크지 않습니다. Immortal님의 실험 데이터를 고면 약 8~9퍼센트의 차이밖에 안납니다. 문제는 끓가 악마화때 데미지가 오히려 인간형보다 안나오게 된다는것인데 Immortal님의 최근 개선점에는 크나큰 문제점이 있습니다. 만약 최근의 개선점처럼 악마화시 데빌라이즈 스킬의 상향이 이루어 진다면 우려 하시는 교복화가 죽가에서 끓가 로 넘어갈 뿐이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죽가는 일반 혹은 메타몽시 이득이 있지만 현재처럼 8~9퍼센트정도에 불과하고 악마화시에는  데미지 상향에게 미치는 영향이 적습니다. 하지만 끓가는 악마화, 메타몽, 일반화에 상관없이 데미지에 영향을 주게 되고 한가지에 특화된 세트가 범용세트에 그 특화된 데미지가 그리 좋지 않다면 결국 범용성에 손을들어주게 되는것이 여러게임에서 있었던 사실 들입니다.


그래서 저는 요번 크리니클 패치때 죽가도 손봐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현재 죽가는 데미지 면에서는 흠잡을데 없는 스킬입니다. 그래서 저는 데미지면이 아닌 유틸성과 쾌적도에 중점을 두고 싶습니다.


그래서 주장하는 바!! 1. 현재 죽가 9셋에 디메리트가 되어버린 전체 게이지 증가 옵션을 삭제한다. 2. 그 다음에 게이지 회복량 옵션을 대폭 증가 시키거나 혹은 초당 게이지 회복 옵션을 추가시킨다. 이 두가지를 생각하고 있습니다.


현재 죽가 9셋에는 메리트라고 여기어 졌던 최대 게이지 증가량이 오히려 디메리트로 적용되고 있습니다. 죽가셋이 현저하게 앞선다면야 이정도 메리트라고 해서 이렇게 강하게 요구하지 않았을것입니다.만 죽가몽과 끓가몽의 차이는 그리 크지않고 만약 건전s님의 요구사항을 하신다면 끓가의 교복화만 부를 뿐입니다. 그래서 그렇다면 죽가의 디메리트를 없애고 강점인 부분을 올려야 한다고 생각했고 그래서 나온 생각이 저 두가지입니다.


현재 디메리트로 되어버린 최대량 게이지 옵션을 없애고 게이지회복량 옵션을 대폭 강화 시키므로써 끓가몽과 차별된 좀 더 오래 유지되고 좀 더 쾌적한 메타몽을 죽가셋에 더 특수화 시키면되지 않을까 해서 적어보는 요구내용입니다.




-맺는말-


저는 여러 어벤저 유저분들의 노력하는 모습을 보아왔습니다. 특히 Immortal님님은 새벽같이 의견을 부합하시고 조율하셔서 다수의 실험글과 논리적인 개편요구사항을 만드셨습니다. 다는 아니라도 좋았습니다. 한 반이라도 해줬으면 좋겠다고 생각했엇습니다. 아니 저거대로 안들어도 좋으니 어벤저 유저들이 좀 더 편하게 컨트롤 할수 있게 해주었으면 좋겠습니다. 하지만 2각 패치후 그렇게 기다리던 어벤저 유저들은 고희의 노예가 되여 현재도 던전에서 고희의 쿨타임만 기다리고 있습니다. 이런 불편하고 짜증나는 컨트롤은 RPG 게임에서는 지양 해야만합니다. 예시로 최근의 와우도 유저들의 편의성을 위해 수십가지던 캐릭터 스킬들을 대폭 줄였습니다. 고통만 주는 컨트롤은 손맛이 아닙니다. 다른 개선점은 다른 어벤저 유저분들 께서 충분히 지속적으로 이야기해 주셨습니다. 저는 그래서 게이지 수급의 편의성과 컨트롤에 대해서 이야기 하고자 했습니다.


제 글솜씨가 그리 좋지않아 보시는데 힘들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그래도 보시는 분들께 정말로 감사의 인사를 올리고 싶습니다.

그리고 모든 어벤저 유저분들 또 고통받는 직업군의 유저분들 힘냅시다!!!


ps. 이 글은 루리웹 던파 커뮤니터와 오늘의 유머 던파 게시판, 그리고 던파조선에 기재될 예정입니다.
전체 추천리스트 보기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새로운 댓글 확인하기
글쓰기
◀뒤로가기
PC버전
맨위로▲
공지 운영 자료창고 청소년보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