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 협회 추천까지 받은 유명 주방세제 '데톨'이 산성도 기준을 어겨 판매가 중단됐죠. 알고 보니 의사협회 추천 마크도 돈으로 거래된 거였습니다. 의사협회는 제품 추천의 의미로 협회 마크 사용을 허락하고, 업체는 그 대가로 매출액의 5%를 지급한다는 내용이 들어 있습니다. 의사협회 추천 제품은 주방 세제 등 데톨 시리즈 3가지. 협약에 따라 의사협회는 지난 9년 동안 모두 21억 7천만 원을 받았습니다. 한 해 평균 2억 4천만 원이 넘습니다. 전문가 집단이 권위를 이용해 돈을 받고 광고를 허락한 셈입니다. [정윤선/녹색소비자연대 부장 : 의사협회에서 매출액 대비 일정금액을 받았는데요, 이러한 비용은 제품 가격에 영향을 곧 소비자들에게 돌아갈 수 있습니다.] 최근 소비자원 조사에서 데톨 주방세제의 산성도가 정부 기준을 위반한 것으로 나오면서 협약은 깨지게 됐습니다. 톡톡히 망신을 당한 의사협회는 제품에 대한 추천을 취소하고 협약도 해지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또 업체로부터 받은 돈 전액을 소외계층 의료봉사 등 사회공헌활동에 사용했다고 해명했습니다. 하지만 추천 제품이 판매 중지된 데 이어 추천 과정의 돈 거래 사실까지 드러나면서 의사협회는 권위와 도덕성에 회복할 수 없는 상처를 입게 됐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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