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즐겨찾기
편집
드래그 앤 드롭으로
즐겨찾기 아이콘 위치 수정이 가능합니다.
그림(일러스트) 잘 그리게 되고 싶은데 어떻게 하면 되는가.
게시물ID : animation_426324짧은주소 복사하기
작성자 : 거대호박
추천 : 10
조회수 : 377회
댓글수 : 2개
등록시간 : 2017/11/26 20:19:17
옵션
  • 베스트금지
  • 베오베금지

제가 누구 가르쳐줄만큼 대단한 사람은 아니지만, 그래도 2년 조금 넘게 그림공부하면서 느낀점이라든가
제가 공부할땐 이랬다 정도의 이야기를 몇자 적어볼까 합니다. 

대충 2년간 변화폭은 이정도이고, 처음에 계획으로는 3년 공부해볼려고 했는데, 올해에 너무 게으름을 피워서
1년이나 2년쯤은 더 수련해야 당초에 제가 계획했던 수준의 7~80% 정도는 되지 않으려나 조심스럽게 예상해봅니다. 
여하튼 이렇게 될때까지 뭔짓을 했고, 왜 그런짓을 했는가에 대해서도 아래에서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소라.jpg
수오미(RGB).jpg





그림을 생판 처음그릴때 그림 어떻게 연습하면 되냐고 질문할때, 대체적으로 듣는 대답은
"많이 그려보세요", "모작부터 시작해보세요"  정도일겁니다. 그런데 저도 우선은 이 대답부터 하려고 합니다. 
뭐가 되었든 무조건 많이 그려봐야합니다. 하지만 목적없이 많이 그리는건 의미가 없습니다. 

보통 이런곳에 그림 어떻게 하면 잘 그리냐고 질문하는 분들은 대체로 캐릭터를 잘 그리고 싶으신 분들일텐데
캐릭터를 많이 그려보셔야 합니다. 그런데 많이 라는 말 속에는 "다양한 자세와 구도로" 라는 말이 숨어있습니다. 

흔히들 대갈치기라고 하는거만 주구장창 그리면 몸쪽은 결국 제자리 걸음일수 밖에 없습니다. 
서있는 자세만 주구장창 그리면 서있는건 그릴 수 있어도 앉은 자세라든지 뛰어다니는 자세같은건 그리지 못하겠죠.

그리고 많이 그릴때 주의해야 할 점은 자신이 못그리는 부분을 피하지 말라는 겁니다. 
손 그리는거 물론 어렵습니다. 그런데, 계속 연습 안하면 끝까지 못그리는 채로 남습니다. 
얼굴은 이쁘게 그리는데 손을 못그려서 맨날 뭔가로 가리거나 뒷짐진 포즈만 그리는 사람 많습니다. 
그렇게 그리고도 만족하고 싶다면 연습 안하셔도 되지만 그러기 싫다면 연습하세요. 처음부터 잘그려지지는 않을겁니다. 
하지만 잘 모르겠다고 얼버무리지 말고, 자료를 찾고 참고해가며 꾸준히 그리다보면 결국 익숙해지게 됩니다. 


여기서 이제 갈림길에 서게 됩니다. 

한장을 그리더라도 완벽하게 세밀하게 그리는 연습을 할것이냐

조금 덜 완벽하더라도 속도위주로 여러장 그리는 연습을 할것이냐


저는 일러스트를 목표로 하기 때문에 전자의 연습법을 취했습니다. 빛의 방향이나 인체 비율, 옷의 주름이나 질감같은걸
가능한한 표현해보려고 노력하고, 배경도 간단한 배경이라도 어찌되었든 채워 넣으려고 노력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가뜩이나 없는 시간 쪼개서 그리니까 일주일에 한장 그릴까 말까 하게 그렸습니다. 그래도 그 연습법이
저한테는 맞는 연습법이었다는걸 최근에야 조금식 느끼고 있습니다. 

보통 처음 그림 배울때, 막 하루나 이틀에 그림 휙휙 그려내는 괴수들을 보고 목표를 삼기 쉽상인데, 그런 분들은 짧게는 몇년
길게는 십수년 그림을 그려오신분들입니다. 간혹 말도안되는 재능을 타고난 괴수도 존재하지만 그건 예외중의 예외입니다. 
속도위주로 그림을 그리기로 결정했다면 제가 딱히 조언해 드릴건 없습니다. 다만 앞에서 말한대로 다양한 구도와 자세를
의식해가면서 연습하시길 추천합니다. 



복잡하게 설명하는거 싫어하는 분들을 위해 짧게 요약합니다. 

1. 기왕 그리는거 즐겁게 그려라.
2. 다양한 포즈, 다양한 구도를 그려라.
3. 자기가 못 그리는 부분을 얼버무리지 말고 피하지 마라. 
4. 자기가 목표로 하는 그림체에 가까운 작가들을 보고 배워라.
꼬릿말 보기
전체 추천리스트 보기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새로운 댓글 확인하기
글쓰기
◀뒤로가기
PC버전
맨위로▲
공지 운영 자료창고 청소년보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