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을 씀에 앞서 제가 가진 정보의 대부분은 아프리카TV BJ분들과 프로게이머 분들로부터 얻었음을 말씀드립니다.
또, 절대적인 정보도 아니기에 어느 정도 참고만 해주시면 감사 하겠습니다.
출처) 아프리카TV BJ운천 (불분명)
이게 기본적인 포메이션 구성 방법 입니다.
이 그림을 바탕으로 스쿼드를 짜주시는 BJ분도 포메이션을 이렇게 구성하지는 않습니다.
특히 미드필더진은 [ 중원의 지휘자 - 박스투박스(CDM) - 중원의 지휘자 ] 이 조합을 사용하십니다.
수비진은 공격진을 위 처럼 [ 저격형 - 타겟맨 - 반격형 ] 으로 구성할시 [ 윙백 - 스위퍼 - 스토퍼 - 진공청소기 ]
를 사용합니다. '저격형ST' 와 '반격형ST' 의 위치가 바뀌면 '윙백'과 '진공청소기'의 위치도 바뀌겠지요.
예외) [ 드리블러 - 타겟맨 - 드리블러 ] 조합의 예 [ 메시 - 타겟맨 - 호날두 ] [ 로벤 - 타겟맨 - 리베리]
타겟맨이라고 했지만 장신의 저격형ST가 와도 상관 없습니다. 또 드리블러로 사용하실 수 있는 자원은
즐라탄 이브라히모비치, 아르나우토비치 정도 밖에는 없는것으로 압니다.
전술 ) 저 같은 경우는 박스오버로드 , 써드맨릴리즈 , 윙플레이 , 전원수비를 켭니다.
- 이 전술은 프로게이머 분이 사용하시는것을 따라한겁니다.
전원수비같은 경우 수비시에(상대방의 역습) 켜고, 제가 역습 할 때 는 전원공격을 킵니다.
마지막으로 저는
[ 로벤 - 데르디요크 - 리베리 ]
[ 반더바르트 - 데 로시 - 피를로 ]
[ 필리페 - 퍼디낸드 - 메르테사커 - 네스타]
이렇게 사용합니다. 전체적으로 보면 제공권을 딸리지만
나름 괜찮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ps. 필력이 ㅈ망이라서 이렇게 썼지만 대강은 알아볼만 하시죠...? 궁금 한것은 아는 한도 내에서
답변해 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