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즐겨찾기
편집
드래그 앤 드롭으로
즐겨찾기 아이콘 위치 수정이 가능합니다.
심심해서 쓰는 각종족별 기본기. 운영.-토스 기본 운영편.-
게시물ID : starcraft2_43004짧은주소 복사하기
작성자 : Ryu!!
추천 : 10
조회수 : 709회
댓글수 : 7개
등록시간 : 2013/05/26 19:45:19

안녕하세요 심심해서  쓰는 각 종족별 기본기를 쓰는 류 입니다.

이번에는 토스편으로 찾아 뵙게 되었습니다. 벌써 4편이고 이제 이 글을 쓴다면 마지막 5편만 남겠네요.

 

1.개념

본론으로 돌아가서 토스에 대해서 설명하자면 RPG를 예를 들 수 있습니다.

RPG는 기본적으로 탱커와 버퍼 누커가 있습니다. 이와 마찬가지로 토스도 역할이 나뉘게 됩니다.

탱커:추적자 광전사 버퍼: 파수기/모선핵 누커: 거신/고위기사

 

초보분들이 가장 많이 실수하는점이 탱커와 버퍼를 다수 생산해서 누커를 늦게 뽑아 화력을 적은 조합을 만듭니다.

기본적으로 토스는 "누커의 종족"입니다.

 

탱커와 버퍼는 누커를 서포팅하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즉 토스는 얼마나 빠르고 안정적이게 "누커의 대규모 구성"을 하느냐가 중요합니다.

 

2.스타일

토스의 기본개념은 이만 줄이고 바로 스타일로 넘어 가도록 하겠습니다.

토스의 스타일은 2가지로 얘기할 수 있습니다.

"극단의 컨트롤형""극단의 수비형"입니다.

 

2-1)극단의 컨트롤형

이스타일은 기본적 탱커/버퍼 유닛의 대량화로 타이밍과 컨트롤에 기대 누커의 딜링을 컨트롤로 극복하는 스타일입니다.

점멸추적자/ 파수기의 역장을 통한 이득을 통하여 게임을 끝내거나 그에 준하는 피해를 주는 플레이가 주를 이룹니다.

이 스타일의 유저가 애용하는 빌드는 크게 모점추(모선핵/점멸추적자)/3거신타이밍(앞마당 이후에 거신3기를 모아 찌르는)

모광추(모선핵/광전사/추적자) 가 있으며 이 빌드들의 특징으로는 초반에 혹은 특정타이밍에 컨트롤의  수준에 따라 강력한 모습을 보여주고 그것을 뒷바탕을 삼아서 게임을 끝내거나 그에 준하는 피해를 줍니다.

 

ㅁ장점

이 스타일의 장점으로는 주도권을 토스가 가지게 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즉 빌드가 공격적이고 이 빌드에 컨트롤이 받쳐주기 때문에 항상 주도권을 이 스타일의 게이머들은 쥐고 시작을 합니다.

상대가 이 빌드에 대한 대응이 미흡할 경우 게임이 아주 쉽게 풀어 나갈 수 있습니다.

 

ㅁ단점

이 스타일의 단점으로는 빌드의 유연성이 부족하고 컨트롤이나 판단의 미스가 있을 경우

게임을 정상적으로 풀어나갈 수 없습니다. 심한 경우엔 지는 경우도 발생하게 되고

상대 플레이어가 대처법에 대하여 아는 경우 컨트롤에 극단적으로 기대게 됩니다.

 

2-2)극단의 수비형

이 스타일의 경우 애용하는 빌드들은 바로 더블빌드류이며 항상 최소한의 유닛으로 최대한의 효율을 뽑으려고 합니다.

이 유저들이 애용하는 조합으로는 다수의 누커(거신/고위기사)와 그 외에 소수의 버퍼(파수기/모선핵)와 수비와 견제용 탱커(광전사/추적자)가 있습니다.

그러므로 이 스타일의 경우는 항상 최소한의 유닛으로 최대의 효율을 추구 하기 때문에 위험타이밍의 시간이 매우 깁니다.

 

ㅁ장점

이 스타일의 장점은 후반(20~25분 이후)이 된다면 확정된 승리라는 점에 있으며 또한 안정적이라는 점이 있습니다.

게다가 이스타일은 부유하고 정찰을 굉장히 중요시 여기기 때문에 유연성이라는 입장이 극단의 컨트롤형보다 쉽다고 할 수 있습니다.

 

ㅁ단점

이 스타일의  단점으로는 간단하게 정찰의 부재시 위험성입니다. 정찰을 하지않고 조합을 짰을 시에 조합의 화력보다 그 리스크가 더욱커지며 조합이 깨졌을 때에는 뒷수습이 불가능한 모습을 보여주곤 합니다.

또한 이 스타일은 주도권을 상대에게 주고 들어갑니다.

물론 불사조나 공허로 견제는 하지만 상대가 공격적으로 나온다면 수비를 해야하는 주도권을 완전히쥐는 행위를 할 수 없다는게 단점입니다.

 

3.전투결과

3-1)쌍방 병력의 전멸

이때에 저그와 마찬가지로 토스유저들이 가장 많이하는 실수는 질럿만 찍는 행위입니다.

앞서 말했듯이 저글링만  찍는다면 조합된 상대 병력에 밀리듯이 질럿만 뽑아도 밀릴 수 있습니다.

 

3-2)고위테크의 전멸

고테크 유닛의 전멸은 토스에게 최악의 상황임을 암시해 줍니다.

고테크유닛이 전멸 했다는 뜻은 한동안 토스의 화력은 탱커들 뿐이라는 것이 의미하며 이로 인해서

상대가 밀어친다면 사실상 기본유닛의 화력이 상대적으로 낮은 토스는 속절없이 밀릴 수 밖에없습니다.

 

3-3)하위테크의 전멸

가장 이상적인 전투결과 입니다. 탱커들의 역할은 상대의 데미지를 흡수하는 것을 뜻하며 이로 인하여 누커의 생존을 확보해야 하는데

이것을 아주 이상적으로 실행하였을 때 나타나는 결과이며 이로인해서 토스가 추가해야 할 것은 단순히 광전사 추적자이므로 자원적 부담또한 적어 주도권을 쥐고 러쉬를 갈 수 있는 기회를 얻을 수 있게 됩니다.

 

이로써 토스편을 마치며 다음편으로는 AMA로써 제가 여기에 적지않아 스투게 여러분이 궁금하신점에 대해서 제가 대답해드리는 편이 되겠슴당...

그럼 즐거운 스투생활되세영

전체 추천리스트 보기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새로운 댓글 확인하기
글쓰기
◀뒤로가기
PC버전
맨위로▲
공지 운영 자료창고 청소년보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