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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파구 버스 급발진 사고의혹
게시물ID : car_43098짧은주소 복사하기
작성자 : Aㅏ......
추천 : 11
조회수 : 3028회
댓글수 : 35개
등록시간 : 2014/03/24 03:26: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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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레이크 정상 작동했는데
1차 추돌 뒤 580여m 더 달려
GPS도 직전에 이유없이 꺼져

동료기사들 “사고 막기 위해
사람 적은 쪽으로 튼 것” 주장
블랙박스 분석결과 내달초 나와

지난 19일 밤, 모두 19명이 죽거나 다친 서울 송파구 버스 사고가 ‘급발진’에서 비롯됐다는 정황이 조금씩 나오고 있다. 정확한 사고 원인은 핵심 운행정보가 저장된 ‘사고기록장치’의 분석에 달려 있는데, 경찰은 이와 관련한 구체적 언급을 피하고 있다.

23일 <한겨레> 취재 결과를 종합하면, 사고 원인은 버스의 급발진이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된다. 사고 버스 운전기사로 숨진 염아무개(60)씨의 한 동료 기사는 <한겨레> 기자에게 “사고가 나면 (버스)안에서는 더 크게 충격이 느껴지고 소리가 나 대부분 (운전기사가) 멈출 수밖에 없다. 우리가 생각하기에 급발진이 일어났고, 차가 튀어나가자 사고를 막기 위해 사람이 적은 오른쪽(도로)으로 운전대를 튼 것으로 보인다”고 주장했다.

당시 목격자 증언과 사고를 낸 버스 옆에서 운행했던 버스의 블랙박스 영상을 종합해봐도 급발진이었을 개연성이 적지 않다. 사고 버스가 19일 밤 여러 대의 택시를 들이받는 1차 추돌사고를 낸 뒤 버스 승객들은 “멈춰 달라”고 외쳤고 운전기사 염씨는 당황한 듯 “어! 어!”라고 소리쳤지만, 버스는 580여m를 더 달려가 다른 버스를 들이받은 뒤 멈춰섰다. 정상적인 상황이었다면 운전기사가 승객의 외침에 즉각 반응해 제동장치를 작동시켰을 것이라는 게 동료 기사들의 설명이다. 사고 버스는 21일 경기도 광주의 자동차공업사로 옮겨져 경찰·도로교통공단·국립과학수사연구원·버스회사 관계자 등 10명이 분석한 결과 바퀴 4개의 제동기능이 정상 작동한 것으로 확인됐다.

사고 직전 위성항법장치(GPS)가 이유없이 꺼진 것도 급발진 의혹을 키우는 정황이다. 해당 버스회사의 분석 결과, 사고 버스의 지피에스는 사고 발생 수 십초 전인 밤 11시42분19초에 꺼졌다. 서울시내 한 버스업체 직원은 “지피에스에 스위치가 있어 끌 수는 있지만 일부러 끌 이유는 없다. 간혹 전자시스템상 오류가 있으면 지피에스가 꺼지는 일이 있다”고 말했다. 급발진 역시 차량의 전자시스템 오류에 따라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급발진 의혹을 뒤집을 운전자 과실 여부는 기사 염씨의 부검 결과가 나와야 파악할 수 있다. 다만 동료기사들은 염씨가 평소 헬스장에 다니고 마라톤 완주를 할만큼 건강했으며 교회 안수집사로 독실한 기독교인이라 술·담배를 하지 않았다고 전했다. 한 동료기사는 “염씨는 40대처럼 건강했다. 고정차량이 없지만 일요일에 쉴 수 있는 스페어 기사로 일했는데 일요일날 교회에 다니려고 남들이 꺼려 하는 스페어 기사로 일했다. 그 정도로 신앙심이 깊었다”고 말했다.

사고버스의 원인을 규명할 ‘열쇠’는 ‘사고기록장치’다. 주행·추돌 당시 속도, 브레이크 조작 여부, 에어백 작동 여부 등 핵심정보가 담겨 있기 때문이다. 송파경찰서 관계자는 “사고기록장치에 관해 전혀 말해줄 수 없다. 차체와 블랙박스 분석 등의 결과는 4월 초에 나올 예정”이라고 말했다. 서영지 기자 yj@hani.co.kr

출처 : http://www.hani.co.kr/arti/society/society_general/629456.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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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직 결과는 조금 더 지켜봐야 할 필요성이 있다고는 하나 상황상 급발진 의혹이 있다는 것에 부정할 수 없는 것 같습니다.

급발진 사고면 진짜 .. 현대는 ... 하 ..

참고로 사고난 버스 3318 운전기사분과 앞에 있던 버스에 타고 있던 19살 이모양이 숨졌다고 합니다..

밑은 사고영상입니다.

pc : http://tvpot.daum.net/v/v694a4SibCSCVSSC2Vrbi2h

폰 : http://m.tvpot.daum.net/v/v694a4SibCSCVSSC2Vrbi2h




전체 추천리스트 보기
[본인삭제]서러엉
2014-03-24 04:45:24추천 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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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03-24 07:20:00추천 5
정몽구가 살인자다!

원가절감을 위해서 안전을 깎아먹고 사는 기생충 같은 늙은이.
댓글 0개 ▲
2014-03-24 11:14:51추천 6
원래 노선은 사거리에서 직진이었는데 당시 사거리에 직진신호가 빨간불 즉 좌우로 차량이 있는 상태라 급하게 우회전 한것이 찍혔더군요
거의 짜빠질 정도로 우회전 하던데 그건 다른 차량과의 충돌을 피하기 위한 조치였다고 보면, 건강상태 이상은 아니라고 보이고
차량의 브레이크 결함이거나 급발진일 확률이 높아보입니다.
댓글 0개 ▲
2014-03-24 14:26:00추천 38
한국엔 급발진 죽어도 없습니다.
정치를 바꾸지 않는 이상 영원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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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03-24 16:12:53추천 1/23
시내버스 전부 수동 아닌가요??????????

급발진이 날 수가 없죠. 기어빼버리면 그만인데

더군다나 브레이크 정상작동 했다던데 브레이크 잡은 흔적도 없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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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03-24 16:14:01추천 8
1
기사 처음나왔을때 해당버스는 기어가 자동이라고 했던거 같네요
댓글 0개 ▲
2014-03-24 16:15:00추천 12
1 찾아보니 저상버스는 오토라네요 ㄷㄷ
댓글 0개 ▲
2014-03-24 16:19:07추천 4
앞으로는 블박을 2대 달아야합니다.
다른한대는 내 발을 찍고있어야합니다
댓글 0개 ▲
2014-03-24 16:19:34추천 13
사고버스의 원인을 규명할 ‘열쇠’는 ‘사고기록장치’다. 주행·추돌 당시 속도, 브레이크 조작 여부, 에어백 작동 여부 등 핵심정보가 담겨 있기 때문이다. 송파경찰서 관계자는 “사고기록장치에 관해 전혀 말해줄 수 없다.

원인을 규명할 열쇠가 사고기록장치인데 왜 사고기록장치에 대해서는 말해줄 수 없다는지 참나
자기 가족이 죽어도 저렇게 말할 수 있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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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03-24 16:21:45추천 1
한국차는 급발진일어나서 에어배도 안터지게 사고나서 사망하면 운전자 책임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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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03-24 16:21:57추천 7
오늘 아침 뉴스 봤어요
수동버스 아니고, 운전기사분은 마라톤 완주를 두번?할정도로 건강한 분이시래요
사고로 양쪽다리 뼈 골절에, 운전대에 부딪쳐 돌아가신거라고 했나? 하여튼 사인은 심장마비 같은건 아니라고 하더라구요.
학생은 두명이라고 들었고, 한명은 죽고 한명은 의식불명이라고...

안타깝네요.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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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03-24 16:23:00추천 2/3
서울시장님 막판에 뭔가 보여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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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03-24 16:23:08추천 0
스틱이래도 요즘 버스에 달린게 좀많나....
암만 상식적으로 스틱이면 기어 빼믄 그만이지만 요즘 버스보면 그냥 상식적인 차같지는 않아서리;;;
댓글 0개 ▲
2014-03-24 16:23:32추천 0
아 그리고 버스는 뽑은 지 1년이라고 한것같네요.
운전하기 전에 점검도 했다고 인터뷰하는거 봤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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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03-24 16:34:34추천 3
저상버스는 대부분 오토에요 그래서 변속할 때 마다 차가 요동을 치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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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03-24 16:36:02추천 12
뻔하지 과로등으로인해 엑셀과 브레이크를 착각해서 사고났다고

기록은 보여줄수없지만 정상이라고

하루이틀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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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03-24 16:41:50추천 8
다른영상 보면 택시와 1차 충돌당시 버스 내부조명과 측면 행선판이 켜져있는데 마지막 충돌영상을 보면 내부조명, 행선판 모두 꺼져있아요... 마지막에 GPS가 꺼졌다는걸 봐선 버스를 멈추게 하려고 시동을 끈건 아닌가 싶은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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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03-24 16:45:54추천 2/11
서울시 버스회사에서 사고처리 업무를 맡고 있는 사람입니다.

현재 관계자들 사이에서는 버스 결함은 없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서울 시내버스는 오전과 오후를 나눠 2교대로 운행하고 있는데 사고났던 송파상운 기사분은 오전과 오후를 연속으로 근무를 하였습니다.

하루 18시간 근무를 했다는게 일단 가장 큰 문제가 생겨 관련 담당자들 조사중에 있고요

기사에도 나온것처럼 기사분의 건강이 상당히 좋고 간질이라든지 어떤 상황은 없어 보입니다.

리플에도 나온것처럼 저상버스는 버튼식 오토차량입니다.

사고당시 운전자와 앞차량에 있던 남학생은 그자리에서 사망했고 남학생 후배라는 여성분은 현재 뇌사 판정 받아서 장기기증을 하기로 했다고 하더군요.

저의들끼리 찌라시처럼 도는 말로는 운전자가 전날 무리한 운동을 하고 오전+오후근무(더블근무)를 하다가 졸음운전하여

최초 사고 당시 놀라서 브레이크를 밟는다는게 액셀을 밟은게 아니냐 하는 소문이 돌기는 돕니다.

차량이 1년 밖에 안된 차량에다가 급발진이라고 하기에는 스키드 마크라던지 브레이크의 유격이라던지 하는 객관적인 증거가 많이 부족해 보이더군요.

어떤분들 말씀처럼 전자계통에 이상이 있어 브레이크가 안된거 아니냐 그러시는데

아직까지 정확한 결과는 나오지 않아서 솔직히 저도 궁금하기는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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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03-24 16:50:47추천 2
저상버스는 그냥 버튼 하나 누르면 기어가 바뀌더군요..
차체가 낮아 기어박스를 설치하기 힘든 점 때문에 오토인가봅니다
댓글 0개 ▲
2014-03-24 16:52:32추천 3
그런데 이걸 국내 기술로 판별할 수 있나요

미국이나 독일에서 도로교통국 전문가들 와서 공정하게 검사해야 되는거 아닌가 싶네요.

한국에서 해봐야 현기-국토부가 아니라고 하면 끝인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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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03-24 16:56:58추천 8
급발진이던 뭐던 이건 100% 기계오작동 입니다.
버스 승객들이 호구가 아닌이상
버스기사가 술냄새 풀풀 풍기면서 운전하는걸 가만둘리도 없고, 졸음운전이라 한들 첫번째 사고났을때 브레이크 잡고 멈췄어야 정상입니다.
아니 혹시라도 이 버스기사가 사이코패스여서 그 짧은시간에 졸음운전한걸 속이기위해서 급발진으로 위장하기 위해 엑셀을 더 밟았더라면
버스의 속도가 움찔하는게 있었어야 합니다.
이건 100% 기계 오작동입니다.
댓글 0개 ▲
[본인삭제]짜자작
2014-03-24 16:59:51추천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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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03-24 17:02:05추천 0
글쓰고 보니 전형적인 변명처럼 보였네요..ㅋㅋㅋㅋ

팔이 안으로 굽은건지 모르겠네요...그냥 듣고 느낀것만 쓴건데......

블박영상은 여러분이 생각하는 그런 블박이 아니에요...컴퓨터에 들어가는 하드처럼 생긴게 버스에 달려 있어 충격으로 인한 이격으로 저장 안될때가 가끔 있어요...

해당 영상업체에 복구보냈다는데 저의도 가장 궁금한 부분입니다.

그리고 사고 기록계인지 먼지가 디지털운행기록계를 말하는건데

휴...이건 왜있는지 저도 모르겠네요......잘 되는 운행기록계 파악하는게 더 빠를듯 합니다.
댓글 0개 ▲
[본인삭제]오유-12345
2014-03-24 17:05:01추천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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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03-24 17:11:00추천 0
급발진 말고는 설명이 안되네요....
버스였는데 다른 차량도 아니고...
만약 차도나 더 넓은 도로였다면 끔찍했을거 같네요..
운전기사분께서 그래도 대처를 정말 잘하신거 같아요.

참 안타깝습니다...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ㅠㅠ
댓글 0개 ▲
[본인삭제]오유-12345
2014-03-24 17:18:57추천 2
댓글 0개 ▲
2014-03-24 17:19:05추천 0
버스기사분들 운전하시는거 보면 절대 사고를 낼 수 없는 실력의 소유자 신데 이건 정말 급발진이거나 다른 기계 오작동이라고 생각합니다 버스를 수동으로 다 바꿔야지 원
댓글 0개 ▲
[본인삭제]오유-12345
2014-03-24 17:20:57추천 9
댓글 0개 ▲
2014-03-24 17:24:21추천 1
졸음운전을 논할때가 아닌거같은데요.

정상적인 운전방법으로 저렇게 출발할 수 있는 방법이 잇나요?
제로백 3초 찍게 생겻구만
출고 1년이 되엇든 하루가 되엇든 저건 결함으로밖에 보이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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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03-24 17:26:56추천 1
운전자가 살아있어도 급발진으로 낙인찍는데
더군다나 운전자는 사망했으니..
어련하겠습니까?ㅋ
현기에서 조용히 운전자가족들과 접선을 하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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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03-24 17:29:34추천 2
점검도 믿을수 없는게 지난번에 가스터진 버스도 점검받은지 얼마안되서
터진거 아니었나요 점검이라는게 얼마나 신뢰성이쓴지 의문입니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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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03-24 18:11:36추천 0
진짜 이건 국가 차원에서 위에 댓글처럼 미국,독일 전문가들 댈꼬와야 된다고 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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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03-24 18:26:39추천 0
버스같은건 브레이크 두개 아닌가여
흠...브레이크가 터졌나
베테랑 기사님이 실수 하실것같진 않고
아무튼 블박을 뜯으면 바로 공개 좀 했음 좋겄데

기업 불리할거같으면 데이터 날아갔다 글지 말구..
댓글 0개 ▲
2014-03-24 18:43:28추천 0
엑셀 밟으면 버스가 저렇게 나갈 수 있기는 함?

버스가 무슨 레이싱카인가요????

저거는 고알피엠상태에서 갑자기 튀어나가는 건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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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03-24 18:52:18추천 2
현대 신형 저상버스... 자동변속 차량입니다.
그리고, 서울버스 운전기사분들... 어지간한 무사고경력으로도 입사하기 힘드신데, 서울버스 몰 정도면 베테랑중에 베테랑...
신라호텔 모범택시 할아버지 사고난것과 유사한 것으로 보여집니다.

설마 버스는 급가속이 없는줄 알았더니...

더군다나...서울의 버스는 빨리 달릴 필요가 없을 정도로 한가하게 운행하는 지라.. 저 정도 속력에 노선이탈이면... 차량에 문제가 있는 것으로 보여집니다.

문제는... 저정도로 앞부분이 날아갔다면... 블랙박스도 날아갔을 가능성이 커보입니다. 운전석 윗부분에 있어서요...

죽은 사람만 억울하겠네요... 서울버스기사들...3~4년 넘게 박봉에 시달리다가..조금 살만햇을텐데... 안타깝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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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03-24 18:59:48추천 0
오토차량에서 출발하자마자 저 가속도는 나오기 힘듭니다.

자동으로 1->2->3->이렇게 변속을 하거든요.

수동이면 처음에 조작실수로 높은 기어에 놓았을거다 말이라도 해볼 수 있지만...

오토면 기어를 건너뛰는게 안되어서 저런 폭풍스타트가 안됩니다.
댓글 0개 ▲
2014-03-24 19:11:53추천 1
오해하시는 몇분들이 계신거 같아서 처음으로 댓글 달아보네요.
블박옆에 서있던 버스가 급발진을 한게 아니라 뒤에서 오던 차가 추돌해서 튀어 나간겁니다!! ㅠㅠ

그렇다 치더라도 저정도 속도로 시내를 달린게 기사님의 실수라고 보기는 힘드네요....
댓글 0개 ▲
2014-03-24 19:40:59추천 0
현대미친병신새끼들진짜 죽여버려야되진짜 뭔죄야진ㅉ시발
댓글 0개 ▲
2014-03-24 21:11:19추천 0
수동이래도 고단 기어에 놓고 출발하면 시동 꺼짐. 이건 백퍼 급발진임.
댓글 0개 ▲
2014-03-24 21:39:47추천 0
블랙박스 공개했음 좋겠네요
어차피 기계결함이라고 해도 쉬쉬하고 넘어갈듯ㅜㅜ
댓글 0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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