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심심해서 쓰는 각 종족별 기본기의 Ryu입니다.
이번편이 마지막이 될 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습니다.
본글을 쓰기 전에 얘기를 해보자면 스투를 많은 기간하면서 아랫단계 분들에게 가장 많이 듣는 질문이 이겁니다.
"어떻게 해야 실력이 늘까요" 혹은 "어떻게 해야 마스터를 가나요"
전 제가 잘한다고 생각 안하지만 이에 대해서 꽤 많은 생각을 해보았고 또 이에 대하여 적어보려고 합니다.
그래서 이 글을 4편까지 적었던 것이고 이에 대하여 자세히 적기 위해 원래는 장편 기획했지만..귀차나성..
5편에서 최대한 핵심만 알려주고자 합니다.
그럼 바로 본론으로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1.실력을 늘리는 유형들
실력을 늘리는 유형들은 굉장히 많습니다.
1-1)막래더형
가장 많이 사람들이 하고 있는 형태가 래더만 주구장창 돌리는 겁니다.
연습게임보단 래더에 많은 것을 투자하는 분들로써 경험을 가장 중요시 하는 스타일입니다.
"많은 전투로 많은 경험을 얻은 백전노장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ㅁ장점
수많은 래더를 하면 할수록 날빌대처에 대한 감각이 좋아지고 정찰을 하지 않더라도 어느정도 예측이 가능해 집니다.
컨트롤의 향상에 많은 기여를 하게 됩니다.
ㅁ단점
빌드에 대한 최적화가 부족합니다.
경험에 너무 의지한 나머지 정찰에 대한 의존도가 너무 낮습니다.
1-2)ONLY 연겜형
연겜이 가장 실력 키우기 좋은 방식이라고 생각하는 분들 입니다.
이분들의 경우 막래더형과 마찬가지지만 래더가 아닌 연겜에서 실력향상을 노리는 스타일로써 이는
"수능(래더)을 준비하는 모의고사 문제푸는 고3형"입니다.
ㅁ장점
빌드의 최적화 및 세밀화 또한 컨트롤의 향상이 좋습니다.
또한 이 스타일의 부류들은 정형화된 틀에서 붙게 되는 정석 VS 정석에서 강한 면모를 보여줍니다.
ㅁ단점
컨트롤이 향상되는 부분이 막래더형보단 느립니다.
의외의 변수에 대해서 대처를 제대로 하지못하는 경우가 많으며 래더를 경시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1-3)연구형
래더를 하든 연겜을 하던지 게임에 대하여 집중적으로 세밀하게 조정하는 스타일입니다.
이 스타일들의 특징으로는 경기에 대한 분석이 치밀하며 게임에 대한 지식이 풍부하고 리플레이를 두번 세번 연속해서 돌려보고
단점과 장점에 대하여 통찰력이 뛰어납니다.
이러한 스타일의 유저들은 속칭 "전쟁에 대한 연구를 하는 전쟁학자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ㅁ장점
다른사람의 빌드를 배끼거나 자신의 운영을 향상시키는데 연겜형과 래더형보다 뛰어납니다.
게다가 이런 부류들은 게임에 대한 이해도가 굉장히 높기 때문에 장기간 쉰다고 하더라도 실력이 녹슬지 않습니다.
ㅁ단점
직접적 경험이 적기 때문에 의외의 변수에는 연겜형보다 훨씬 약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 정석에 대한 집착이 강하기 때문에 다른 날빌을 굉장히 못씁니다.
2.실력을 키우는 법
실력을 키우기 위해서 가장 필요한건 경험입니다.
경험이라는 것은 그 만큼 날빌에 대한 대응력과 센스에 많은 영향을 끼칩니다.
그 다음으로 중요한 것은 정찰입니다.
정찰이라는 것은 상대의 체제를 파악하고 내 체제를 더 부유하고 더 잘막을 수 있는 상황으로 자신이 주도하여 넘길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중요한 것은 빌드의 최적화 입니다.
최소 10분대까지는 빌드를 최적화 시킬 수 있어야 합니다.
이는 쓸모없는 자원과 쓸모없는 인구수를 줄이며 최대한 빨리 많은 병력을 모을 수 있게 해줍니다.
이런 것들이 이루어 지게 된다면 손속도와 피지컬은 알아서 상승하게 됩니다.
이것으로 글을 마치며 그다음으로는 덧글로 물어보시는 것에 대해서 최대한 성심성의껏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즐거운 스투 생활 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