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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단하게 고퀄리티 애니메이션을 만들어보자! 리깅편
게시물ID : animation_431768짧은주소 복사하기
작성자 : 코사카호노카
추천 : 9
조회수 : 335회
댓글수 : 1개
등록시간 : 2018/05/11 18:31:12
자 어제는 퍼펫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제는 어도비 캐릭터 애니메이터의 꽃 리깅을 알아보겠습니다.
캡처.JPG
리깅은 이장면 하나로 요약됩니다. 
먼저 아셔야할것이 왕관표시는 독립개체입니다. 왕관이 없으면 상위 파일에 묶여 움직입니다.
리깅은 자동리깅과 수동리깅으로 분리되는데 자동리깅은 레이어의 이름이 특정이름과 같다면 자동으로 특정개체로 리깅을 해줍니다.
이 기능을 잘쓸수있는게 입입니다. 입은 소리에 따라 여러개의 오브젝트로 구성되는데 일일히 리깅할려면 은근히 노가다 여서 이름을 맞게 지어주는것이 편리합니다. 

수동리깅을 해야되는게 눈을 비롯한 다른 오브젝트들인데 눈자체는 자동리깅이 되지만 원하는 스타일로 움직이게 할려면 수동으로 수정해줘야합니다.
리깅은 오은쪽 하단의 리그 판넬에서 진행하는데 두가지 모드가 있습니다. 그림모드와 텍스트 모드가 있는데 편한것으로 골라 하시면 됩니다.
익숙해지면 텍스트 모드가 쉽지만 처음에는 그림모드에서 하는게 쉽습니다.

리깅자체는 매우 간단합니다. 이파츠가 어떤 파츠인지 입력해주면되는데 클릭방식으로 이루어져 쉽게 할수있습니다.

눈을 예를 들자면 눈은 세부리깅으로 눈동자,눈동자 크기, 눈동자범위, 눈꺼풀 (위,아래) 깜박임으로 구성되어있는데 눈동자는 눈동자와 눈동자 크기로 리그해주시고 휜자는 눈동자법위 눈꺼풀은 눈꺼풀 이런식으로 클릭해주시면됩니다. 즉 적혀있는데로 선택하고 클릭하면 됩니다. 참 쉽죠?

그다음 해줘야하는것이 트리거입니다. 트리거는 버튼을 눌렀을떄 다른 모션이 나오게 하는것인데 이것또한 간단합니다. 레이어를 트리거칸에 드래그 드롭하시고 키를 지정해주면 됩니다. 단 트리거는 보여줬다가 안보여주기만 조정해주고 이미지를 바꾸는것은 (눈동자를 윙크한다고 할떄) 스왑이라고 부릅니다. 이것도 어렵지 않습니다. 원하는 레이어가 들어있는 폴더를 트리거칸에 드래그 하면 트리거할꺼냐 스왑할꺼냐 칸이 나타납니다. 이떄 스왑쪾에 드롭해주시면 설정이 완료되고 원하시는 키를 지정하시면 됩니다. 간단하죠?

그 다음 중요한것인 물리엔진 적용을 위한 리그입니다. 이도 어렵지 않습니다. 모든 오브젝트는 기본의 위치 태그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 위치 리그를 고정시킬위치에 놓아주고 하단에 동그라미 두개 아이콘 누르셔서 움직여야하는 부분에 눌러서 리그를 하시고 옆에서 물리학칸의 매달기를 눌러주시면 됩니다. 이렇되면 맨처음 리그한곳에 고정되서 중력이나 몸의 움직임에 따라 이동합니다. 이를 보여주는것이 위의 사진입니다. 위의 사진처럼 하시면 됩니다. 
이렇게 설정을 다하면 이제 모션인식을 통해 애니메이션을 만들수있습니다. 모션인식관련된 팁은 다음시간에 올려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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