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GM정보: 영화 "Top Gun" OST - Topgun Anthem
과학게시판에 올릴려고 하다가, 대체적으로 군형 항공기에서만 사용되는 엔진이기 때문에 여기에 업로드합니다. thrust vectoring, thrust vector control (TVC)라 영어로 칭하며, 배기노즐을 제어하여 추력의 방향을 바꿀 수 있는 시스템을 말합니다.
[그림 A-1]
[그림 A-1]의 붉은색 부분을 보면 알 수 있듯이 추력의 방향이 바뀌어 비행체의 운동에 영향을 줍니다.들어가기에 앞서,
항공기의 조종제어는 Aileron, Elevator, Rudder 이 3가지가 가장 핵심적인 운동면이며, 1차 조종면이라고도 불립니다.
[그림 A-2] 에일러론을 이용한 Roll 운동
[그림 A-2]의 운동은 roll 운동이며 화살표의 방향처럼 움직일 수 있게 에일러론이 담당합니다.
[그림 A-3] 엘리베이터를 이용한 Pitch 운동
[그림 A-3]의 운동은 Pitch 운동이며 화살표의 방향처럼 움직일 수 있게 엘리베이터가 담당합니다.
쉽게 이야기 하자면 비행기의 상승, 하강을 담당하는 녀석입니다.
[그림 A-4] 러더를 이용한 Yaw 운동
[그림 A-4]의 운동은 Yaw 운동이며 화살표의 방향처럼 비행방향을 바꿀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비행방향은 충분히 위의 3가지[그림 A-2,3,4]를 통해 제어할 수 있는데 왜 굳이 추력편향노즐이라는 시스템이 나온걸까?
비행전에서 기동성의 우세를 얻기 위해 나온 시스템입니다.
게다가 받음각이 높아지면 높아질수록 항력이 올라가서, 날개에서의 박리의 위험이 있으나 추력의 방향을 제어해 높은 받음각에서도 버틸 수 있고
저속, 고고도등에서 조종면에 의한 제어가 어려울 때 친절하게 도와줍니다.
[22초서부터 봐주시면 됩니다. 엘리베이터의 운동에 따라 같이 Pitch운동을 하는 배기노즐]
[유로파이터 타이푼에 장착되는 추력편향노즐의 운동]
괜히 미국의 F-22 랩터가 단순히 스텔스 성능 때문에 괴물로 불리는건 아닙니다.
스텔스가 무력화되도 항공역학적인 우수함과 최신 시스템으로도 충분히 괴물로 불리는 녀석입니다.
대표적으로 추력편향노즐이 접목된 녀석으론, 해리어, 랩터, 수호이가 있습니다.
출처: 나.
[그림 A-1] 위키백과
[그림 A-2,3,4] Britannica Visual Dictionary © QA International 20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