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뉴스) 노효동 류지복 기자 = 앞으로 수도권과 서울을 잇는 광역 급행버스와 열차가 도입돼 두 지역을 출퇴근하는 시간이 최대 30분 정도 짧아질 전망이다.
대통령직 인수위원회는 21일 서울시의 중앙버스전용차로제를 인천시와 경기도로 확대하는 것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수도권 광역교통시스템 개선대책을 마련한 것으로 알려졌다.
인수위는 내달중 청와대 산하에 수도권 광역교통 태스크포스(TF)를 구성, 올해 6월부터 관련법규 개정을 포함한 단계적 사업시행에 착수할 예정이다.
인수위는 현재 승용차 중심의 출퇴근이 수도권 간선도로의 상시정체를 유발하고 있다고 보고 ▲광역 BRT(버스전용차로) 확대 ▲거점운행 광역 급행버스제도 도입 ▲무정차 광역급행열차 운행 ▲도시고속도로 `다인승 차량 우선차로제'(HOT Lane) 도입을 중점 추진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혼잡통행시간대에 용인에서 광화문을 버스로 출퇴근하는 시간이 현재 1시간 20분∼1시간30분에서 1시간 이내로 단축될 것으로 인수위는 보고 있다.
인수위는 우선 현재 9개 노선에서 시행중인 서울-경기도간 중앙버스전용차로제가 23개 노선(총 279.5㎞)으로 확대되고 고속도로 등 주요 간선도로 38.5㎞ 구간에 버스전용차로를 신설하기로 했다.
또 경부고속도로 수도권 구간에 평일 버스전용차로제를 도입하고 서울∼문산.춘천.파주 등 신설 민자도로에도 버스전용차로를 만들기로 했다.
인수위는 이와함께 현행 광역버스(좌석형 시내버스)로는 늘어나는 교통량을 감당할 수 없다고 보고 출퇴근시 고속도로 버스전용차로를 이용하고 주요 정류장에만 정차하는 방식으로 노선을 최단거리로 직선화한 광역급행버스 제도를 도입하기로 했다.
인수위는 광역급행버스 도입과 연계해 ▲공영 환승주차장 설치 ▲광역버스와 지역버스 연계를 위한 대중교통 환승센터 설치 ▲환승터미널 복합개발 ▲신도시개발시 환승시설 설치 의무화를 추진하기로 했다.
인수위는 일부 역을 무정차로 통과하는 `스킵 스톱(Skip-stop)' 형태의 광역 급행열차를 운행하기로 하고 올해 안으로 급행열차 운행기준을 마련하기로 했다. 경의.경원.중앙선은 운행기준이 마련되는 대로 내년부터 시행되며 과천.일산선은 대피선로 등 시설개량후 시행될 전망이다.
인수위는 경부고속도로(한남IC∼판교IC 20.2㎞)와 올림픽대로 혼잡구간(여의도∼잠실 19.7km) 등에 다인승차량 우선차로제(특정차로에서 버스통행료는 면제하되, 승용차에 통행료를 부과하는 제도)를 도입, 시행 여부를 봐가며 사업을 확대해나가기로 했다.
인수위는 이밖에 지자체간 버스정보시스템을 연계해 버스정류장에서 버스도착예정시간과 현재위치 등 광역단위 버스운행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수도권 광역 버스정보시스템(BIS) 구축을 2010년까지 완료하고 건설교통부, 도로공사, 서울시 등이 각각 운영중인 교통정보 안내전화 서비스를 전국 단일번호(1333)으로 통합하기로 했다.
인수위는 향후 5년간의 소요재원이 총 1조8천999억원에 이를 것으로 추산하고 있으며 이미 정부 예산에 반영된 1조1천9억원 외에 7천990억원을 국고지원과 민자유치 등을 통해 확보하기로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