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m.ohmynews.com/NWS_Web/Mobile/at_pg.aspx?CNTN_CD=A0001907249&PAGE_CD=MW001&CMPT_CD=MWSUB01 릴케님 글이 역시 반대테러당한듯 해서 다시 올립니다.
http://m.todayhumor.co.kr/view.php?table=humorbest&no=749591 국정원 대선 개입 및 국정원 개혁
김한길 대표 (이하 김한길): 국정원 대선 개입에 대해 사과하고 책임자를 처벌해달라.
박근혜 대통령 (이하 박근혜) : 국정원에 대해 지시할 위치가 아니었다. 도움받은 일 없다고 생각한다. 국정원이 대선에 개입할 의사가 있다면, NLL 회의록을 대선 때 공개했을 거 아니냐. 그렇지 않았다. 법원이 조사해서 결과가 나오면 그 사람에게 책임을 묻겠다. 그에 상응하는 조치를 하겠다.
김한길 : 대법원의 기소 무죄율은 0.6%에 불과하다. 재판 결과와 상관 없이 공소 제기된 상태, 혐의 사실이 입증 상태에 책임을 물어야 하지 않냐. 이제까지 국가기관, 측근비리에 대해서 대통령 사과하는 것은 예외 없이 검찰 기소 단계에서 사과했다.
박근혜 : 지난 정부에서 일어난 일에 대해 사과하라는 것은 무리라고 본다.
김한길 : 전 정권 때 일이라고 말하지만. 사과해야 한다.
김한길 : 지난 12월 대선에서 '국정원 여직원의 댓글 없다'고 TV 토론에서 얘기한 부분은 사실과 다른 게 아니냐.
박근혜 : (대답하지 않음)
박근혜 : 내가 직접 관여한 게 아니기 떄문에 대통령으로서 사과할 일 아니라고 생각한다. 어떻게든 국정원에 대해서 선거 개입, 정치 개입 안 하도록 매듭 짓겠다.
박근혜 : 국정원 개혁과 관련해 국정원이 마무리 작업을 하고 있다. 어떤 국정원 개혁보다도 혁신적인 안을 내놓을 것으로 안다. (그 안을) 국회 정보위원회에 보고하면 여야 간 논의했으면 좋겠다.
김한길 : 2003년 한나라당이 만든 국가정보원 개혁법, 2006년 개정안 정도의 수준으로 개혁안을 내놓아야 할 것이다.
박근혜 : 노무현 대통령, 김대중 대통령 때 국정원 개혁 하지 않았냐.
김한길 : 국정원 개혁과 관련해 국정원 개혁 특별위원회를 국회에 만드는 게 방법이다.
박근혜 : (구체적인 답변 하지 않음) 국정원이 만든 법을 국회에 제출하면 국회에서 보완해달라.
김한길 : 국정원 인적·제도적 청산이 필요하다.
박근혜 : 국정원 인적 청산이라는 것을 정권 바뀔 때마다 해봤는데 별 효과가 없더라. (국정원) 개혁안을 공개할테니 그걸 보고 말해달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