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향기기 회사 각종음장 비교입니다 각 회사별 음장비교입니다. MP3플레이어 음질은 다 거기서 거기라는 분들 많으신데 하지만 회사마다 MP3플레이어의 음질이 모두 다릅니다 ㅋㅋ 그래서 제가 음색이 좋다고 하는 각종 기기들에 음장을 걸어서 녹음해봤어요 최대한 회사별, 기기별엠피의 특성을 느낄 수 있게 여러가지 음장을 녹음했고요. 궁금해 하시는 사운드얼라이브의 콘서트홀 도 넣었어요. 개인적으로 무음장비교는 별의미가 없다고 생각해서 음장을 모두 걸어서 녹음하여 기기별로 각각의 고유한 소리를 세팅해서 녹음하려고 노력했습니다! EQ같은경우에는 많은 사람들이 좋아하는 저음 빵빵, 그리고 고음도 높은 수준으로, V자 비스무리 하게 넣었습니다. 참고로 옙말고도 다른 몇가지 기기들도 동시에 녹음해봤습니다! 물론 모든 기기는 노멀음은 아니며 제가 듣는 돈샤리 V자형태 EQ 방식(저음은 높게, 고음은 약간 높게!) 로 최적화해서 세팅해봤습니다. 댓글 많이주세요ㅋㅋ 일제기기도 있고 국산도 있고 미국꺼도 있고 다양합니다 ㅋㅋㅋ 추천마니해주시면 ㄳ 다른분들께 도움될거같아요
원본파일
아이스테이션 V43(Normal음)
코원J3
클릭스
코원C2
갤럭시S(Normal음)
옙 YP-RB의 사운드 얼라이브 음장입니다 요즘 뜨고있는 음장ㅋ
(수치는 공간감 3D 1단계, BASS 4단계풀, 콘서트홀제외[너무왜곡돼서],명료도 1단계, 고음복원ON EQ는 V자형)
사운드 얼라이브 '카페' 음장
사운드 얼라이브 '콘서트홀' 음장
옙 DNSE 1.0버전의 YP-T9입니다. 제가 DNSE 3.0버전이 없어서 부득이 하게 예전 엄청 판매된 YP-T9의 DNSE 사용자 EQ로 함
(DNSE의 사용자 EQ는 BASS랑 3D랑 이퀄라이저 따로 설정못해서 9밴드EQ를 V자형모양으로))
YP-T9는 DNSE 버전 1.0입니다.
아이팟 셔플 1세대 입니다 액정없는 길쭉한 모양엠피 아시죠? 사용자 음장없어서 그냥 노멀음 녹음했어요
립스틱입니다 저번에 녹음했지만 볼륨크기를 맞추고 다시녹음함(클베3단입니다, EQ V자형모양)
아래 바퀴랑 음색이 똑같다고 하시는데 자세히 들어보면 다릅니다. 똑같게 느껴지신분은 죄송하지만 막귀 ^^ㅋㅋ
소니 바퀴입니다 시코분들이 하도 어떤소린지 궁금해 해서 노래 없는데 굳이 소닉스테이지 깔고 노래 넣은다음에 녹음했음 ㅠ(역시 클베3단입니다 EQ V자형모양)
소니 바퀴 VPT STUDIO 음장입니다. 위 음장 그대로에 VPT만 먹인거입니다 개인적으로 무지 특이하고 재밌는 소리같아서 녹음해봅니다.(다른분들도이음장 즐기는 분들 꽤 있는걸로 암)
엠팝이란 회사가 채택한 마이크로소프트의 PlayFx 음장입니다.(베이스강조)
마소가 만든 음장인데 시코에서도 몇번 얘기된걸로 알아요. ㅋ (그냥 사용자음장 설정 안되고 PlayFx의 Bass 설정입니다)
코원F2입니다 발매당시 시원시원한 음색과 파워풀한 고음역이 코원명기X5L을 생각나게 한다고 했던 기기입니다.(BBE 4단계, mach3Bass 10단계, EQ V자형, mp enhance 켬, 3D surround 1단계) 코원 저음은 쩔죠 F2는 거원과 코원을 포함해서 저음순위 아마 네손가락에 꼽는 기기입니다.
아이리버 S10입니다. 아이리버 N10 시리즈 아시죠? 그런 목걸이형 모양인데 U10처럼 D클릭시스템 채용한 모델입니다. 제가 YP-RB 사얼음색과 무지흡사해서 놀랐다고 한 모델입니다(개인적 판단임 ㅋ) -> EQ는 SRS가 있는데 SRS보다 사용자EQ가 더 음색이 풍부하고 좋습니다. 그냥 사용자EQ V자형만 세팅한거)
거원CW300입니다. 말이 필요없는 저음괴물입니다. 저음만큼은 이것보다 센거 못들어봤어요.
(CW300의 음장은 베이스, 트레블, loudness, 다이나믹베이스가 있는데 베이스는 6단계(20단계까지), 트레블은 18단계(20단계까지), 라우드니스 24단계(40단계까지), 다이나믹 베이스 30단계(40단계까지)입니다. 끝까지 올려서 녹음하니까 녹음단자의 저음 클리핑때문에 도저히 안되겠음요)ㅋㅋ
아이리버 N12입니다. 한때 목에다 거는 타입으로 엄청많이 차고다닌 모델입니다. 음색도 나름대로 괜찮고 시원한 사이다 같은 음색이라고 생각합니다. ㅋㅋ USER EQ가 가장 좋은거 같네요
USER EQ입니다.
거원 구형기기 Iaudio 4 입니다. 제가 요즘 BBE+ 탑재된 기기들보다 개인적으로 더 소리가 좋은 거 같다고 생각합니다.
소리가 부드러운거 같아요. 치찰음도 없고, 저음도 부드럽고 저는 이기기를 명기에 포함시키고 싶습니다.
거원 구형기기 U2입니다. 제 생각으로는 저음만큼은 거원,코원 다합해서
CW300 다음으로 세지않나 라고 생각하는 기기입니다. 요것도 음장건것입니다. 저음좋아하는분에게는 강추... 단점은 좀 답답하다는점? ㅋㅋ 좋게말하면 어두운느낌의 남자다운 음색!
다음은 디지털엠프를 탑재한 엠피들을 만나보겠습니다.
파나소닉 SV-SD870N입니다.
일본에서만 발매된 관계로 신품은 거의 구할수없는 제품인데 못 들어보신분들 많을 거 같아서 올려봅니다.
이건 그냥 아무것도 걸지 않은 무음장입니다.
파나소닉 CDP의 CT810이라는 모델과 비슷한 음색을 내준다고 하더라고요 ㅋㅋ
파나소닉 리마스터 음장입니다. 손실된 고음부분을 복원해준다고 하는데 직접 느껴보시기 바랍니다. 저는 생각만큼 뭐 청음상의 차이는 느껴지지 않았습니다. ㅋㅋ
파나소닉 퍼스널 서라운드 2단입니다. 퍼스널 서라운드는 시코에서 어떤분께서 극찬한 적이 있죠 ㅋㅋ 누워서 들으면 마치 천국에 온거 같아서 너무 행복하다 ㅋㅋㅋㅋ. 직접 평가해보시기 바랍니다.
파나소닉 리마스터 + S-XBS 1단입니다. 이것만 해도 바퀴 클리어베이스 3단계 한거랑 거의 저음상태가 맞먹습니다. 한번 비교해보시기 바랍니다. ㅋㅋ
파나소닉 리마스터 + S-XBS 2단입니다. 한번들어보시고 평가해주시기 바랍니다. 주관적인 코멘트는 생략하겠습니다. ㅋㅋ
파나소닉 S-XBS 1단 + 퍼스널서라운드 1단입니다.(기기를 가진 많은분들이 선호하는 음장이라고함ㅋ)
파나소닉 S-XBS 2단 + 퍼스널서라운드 2단입니다.(음장 다먹인거라고 보면 됩니다 ㅋㅋ)
신제품 소니 네트워크워크맨 NWZ-A860입니다. 아주 좋은음색으로 극찬을 받고 있죠 역시 디지털엠프 탑재입니다.
<노멀음>
역시 디지털엠프를 탑재해서 그런지 소리를 키워도 음에 힘이 있습니다. 그리고 치찰음도 상당히 없고요. 직접 들어보시면 아시겠지만 전체적으로 매우 깨끗한 튜닝이고 음색이 풍성하게 들립니다.
보컬부분이 소니의 전작보다 조금은 더 강조된 듯한 느낌입니다. 처음 들었을 때는 좋다라는 느낌정도였는데 계속 들어보니까 매우 편안하고 안정적인 소리라는 느낌이 듭니다.
<사용자 음장 USER EQ는 위의 사진에 보이는 세팅 + 클리어베이스 3단>
사용자 음장에 클리어베이스 3단계로 제가 가장 자주 듣는 음색입니다. 저음이 풍성하고 거기에 USER EQ 조절을 통해서 디지털앰프를 탑재한 소니 특유의 음색을 최대한 느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NWZ-A860의 핵심음색
<헤비>
헤비 음장은 힙합음악에 적합한 프리셋 EQ라고 생각하는데 전체적으로 저음을 튜닝해주고 고음부분도 특히 6.3Khz부분과 중음역대를 올려주어 박진감 넘치는 음색입니다.
<팝>
팝음색은 오래 음악을 들어도 질리지 않게 고음부분을 뭉툭하게 셋팅한듯합니다.
<재즈>
재즈음색은 흔히 말하는 돈샤리 V자 음색으로 저음과 고음을 강조하고 중음역대는 약하게 셋팅함으로써 제가 이런 음장을 좋아하다보니까 아무래도 필자에게는 음색이 좋게 들리는 것 같습니다.
UNIQUE는 말 그대로 독특한 느낌의 음장으로 고음부분을 강조하여 상쾌한 느낌과 저음부분 역시 클리어베이스를 강조하고, 또한 4Band의 DB값을 낮춤으로써 치찰음도 없이 자연스러운 음색을 내주는 것 같습니다.
<노멀음 + 클리어베이스 1단>
노멀음에 클리어베이스 1단입니다. 클리어 베이스는 소니의 저음강조 기술로 소니의 포터블 노하우가 담겨있는 베이스 강조 기술입니다. 지금까지 들어본 저음강조 음장 중에서는 소니는 단연 손에 꼽을만큼 엄청난 저음의 소리를 내줍니다. 특히 NWZ-A860을 들어보면 클리어베이스는 전작인 NWZ-X1000에 비해서 좀 더 강조해서 풍성한 음색을 내준다는 평가가 있고, 클리어 베이스 2단계까지는 역시 깔끔한 음색을 내준다고 하네요. 직접 들어보시면 무슨소리인지 감이 올 것 같습니다.
<노멀음 + 클리어베이스 2단>
노멀음에 클리어베이스 2단입니다. 클리어 베이스가 늘어감에 따라서 베이스의 세기가 세지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다른 음은 거의 그대로 놔두고 베이스만 튜닝해주는 느낌입니다.
노멀음에 클리어베이스 3단입니다. 클리어 베이스가 가장 강조된 상태입니다. 소니 특유의 베이스의 느낌이 있고 매우 풍성하고, 베이스가 자연스러운 느낌으로 음악에 녹아드는 느낌이 듭니다.
<사용자 음장 USER EQ는 위의 사진에 보이는 세팅 + 클리어베이스 없음>
사용자 음장에 클리어베이스는 0단계입니다. 사용자 음장은 많은 사람들이 들어서 무난하다싶은 세팅으로 해봤습니다.
VPT 스튜디오는 입체음향의 한 종류로 고음부분을 강조함으로써 USER EQ의 고음강조로는 얻을 수 없는 느낌인데 이건 직접 들어보셔야 알 것 같습니다.
<가라오케 강함 모드 - 목소리 없애기>
마지막으로 가라오케 모드입니다. 가라오케 모드는 노래방처럼 목소리를 제거하는 기술이라고 앞에서 설명드렸는데 아주 귀기울여 듣지 않으면 거의 가수의 목소리가 들리지 않을 정도로 우수한 성능인 것 같습니다.
각 회사별 음장에 대해서 제가 저번에 만들었고 이번에는 몇개 추가해서 2탄으로 만들어봤습니다.ㅋㅋ
이거 만들려면 진짜 거의 한나절 날잡고 마음먹고 해야됩니다. 거의 노가다수준임ㅋㅋ
그러나 댓글을 많이 달아주시면 오늘 고생한게 다 회복될거 같습니다.ㅋㅋ
어떤게 가장 마음에 드는지 정도? 간단하게 남겨주셔도 좋아요
노래도 제가 선곡했는데 악기가 더 많은걸로 할껄 그랬나하는 아쉬움이 듭니다.
어쨌든 이게시물로 님들 디바이스 구매하는데 많은 도움되기 바랍니다.
제가 열심히 만들었으니까 다른건 안바라고 시코 댓글 좀 많이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댓글많이좀남겨주세요 정말꼭부탁합니다 잘봤다고 한마디라도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