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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사의 인식과 한단고기(2) : 한국 고대사의 대상 강역
게시물ID : humorbest_44235짧은주소 복사하기
작성자 : 선데이★
추천 : 19
조회수 : 675회
댓글수 : 3개
베스트 등록시간 : 2004/06/12 21:42:27
원본글 작성시간 : 2004/06/11 20:34: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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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도사관과 우리의 국경
한국의 국경선은 압록강↔두만강이 아니다. 그것은 오직 청일간의 국경협정일 뿐이고 일본 식
민지시대의 경계선일 뿐이다. 청나라와 한국 곧 한청 양국의 국경선은 1712년 5월 15일 백두산
에 세워진 정계비대로 압록강→토문강→송화강→흑룡강의 국경선이 있으니, 「3000리 금수강
산, 3000리 반도」라는 말조차 우리의 국토관을 흐리게 하는 낱말일 뿐이다. 반도라는 말, 한
반도라는 말 자체가 왜색 짙은 오염된 낱말이다. 애국가의 「무궁화 삼천리 화려강산」이라는
가사는 왜독에 물든 단어일 뿐이다. 우리의 국가관이나 국사관, 생활 습속에 이르기까지 왜색
에 물들이 않은 바가 거긔 없으니 어찌할 것인가? 불구대천의 원수가 따로 없다. 심지어 <압록
강→두만강>이라는 국경선까지, 3000리 반도 금수강산이라는 예찬의 말까지, 그리고 헌법 전문
의 「한반도와 그 부속도서를 영토로 한다」는 말까지도 왜색의 용어인 것이니 오호라! 왜색
이 물들지 않은 공간은 그 어느 하늘 아래였던가?
「중략」
국경협정을 제삼국의 간여로 체결하는 나라는 없을 것이다. 1712년 숙종 38년 5월 15일에 청
나라 태조가 보낸 청나라의 오라(현재의 길림)총관烏喇總管 목극등穆克登과 우리의 접반사 박
권朴權, 군관 이의복李義復, 통역관 김응헌 등이 백두산 꼭대기의 압록강과 토문강의 분수령에
서 백두산 꼭대기 동남쪽 4km 해발 2,200m 되는 지점에 양국의 대표가 합의하여 세운 정계비
가 한중 양국의 최초이자 최후의 국경협정인 것이다. 정계비에는 다음과 같은 글이 새겨졌다.
「백두산 정계비문의 내용」
비문에서 말하는 것처럼 압록강과 토문강의 분수령 위에 이 비석을 세운다고 했다. 두만강이
니 석을수 따위 이름은 거론되지도 않았다. 그런데 일본은 남의 국경을 제멋대로 압록강→석을
수→두만강으로 정했으니 이런 파렴치한 만행이 어디있는가? 기막히게도 이렇게 국경선을 정해
주는 반대급부로 남만주 철도의 부설권을 따냈다는 이야기이다. 그러나 이 철도 부설권은 이
미 일로 전쟁때 1904년 포츠머스 조약에서 승인된 것이다. 그것은 교환 조건으로 등장될 수도
없는 것이었다. 이렇게 억울하게 우리의 북방 강역인 두만강 북쪽의 땅이 잘려나갔다. 그 이
후 약 80년간 압록강→두만강이 우리의 국경선 역할을 하고 있는 것이다.
한편 여기서 한 장의 지도를 소개하겠다. 이 지도는 1924년 파리에서 발행한 <한국의 천주교>
라는 책에 실린 지도인데, 이는 로마 카톨릭의 한국 선교교구를 표시한 지도이다. 한국 교구
를 세 개로 나누어 대구교구와 경성교구, 그리고 원산 교구로 했는데, 원산 교구는 함경남북도
+간도성+길림성+흑룡강성 일부로 잡고 있어서 과연 백두산 정계비대로 토문강->송화강->흑룡강
을 국경선으로 인정하고 있다. 필자가 이에 분명히 선언코자 함은 다름아니라 「한국의 영역
은 지금도 결코 반도 특히 3000리 반도만인 것은 아니다」라는 현실 인식이다.
물론 우리의 역사 강역을 반도라고 생각하는 모순도 엄청나게 잘못된 생각이지만 현재도 우리
는 결코 반도인이 아니다하는 자아 확인이 얼마나 중요한 자기 선언인가? 일본 정부는 마침내
1965년 「조선 정부를 대신하여 행한 간도 협정은 이를 무효로 한다」고 양심선언까지 했다.
슬프다! 두만강 북쪽의 우리강역은 현재 주인 없는 공간으로 주인이 나타나기를 기다리고 있음
이여.
현재 그 땅은 중공 당국도 <조선민족자치구>라는 엉거주춤한 행정구역의 명칭으로 다스리고
있다. 북한 김일성 정권의 후방기지마냥 방치된 이 땅에는 현재 한국문화가 파도치고 있는 땅
이다. 인구의 비례는 중국과 한국이 6:4라 하나 문화는 거의 한국문화 일색이다. 어느 산골이
나 두메에도 한글 간판과 한국 말의 한국문화가 파도치고 있다. 그들의 조국인 대한민국이 그
실정을 모르고 있다면 이는 그들에 대한 배신 행위로 간주될 것이다. 들리는 말로는 북한의 방
송이나 언론에 편향하는 비율보다 대한민국의 KBS, 국제 방송을 즐겨 듣는 인구가 훨씬 많다
고 하며, 김일성-김정일에 대한 노골적인 비판과 원색적인 욕설까지도 서슴치 않는 다고 한다.
우리는 또다시 동포를 저버리는 정치적 시행착오를 범하고 있는 것이다. <둘도 많다><하나도
많다>하는 인구정책의 구호를 떠들기 전에 국토의 배가운동을 외면치 말라. 그 땅을 수복할
때 한국은 인구 2억도 수용할 수 있을 것이다. <둘도 많다><하나도 많다>의 구호는 그때 가서
재고해보기로 하자. 한정된 좁은 공간에 인구가 늘면 인구의 폭발을 두려워하고 인구정책을 산
아제한 쪽으로 몰고 가는 것은 정치의 기술이나 철학도 아니다. 많으면 줄이고 적으면 늘여야
한다는 발상은 한낱 산술적 계산일 뿐이다. 많으면 수용할 공간을 확대해 보자는 발상은 왜 못
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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