롤은 컨셉을 되게 중요시함.
AP트린다미어도 라이엇이 " 이건 우리 컨셉이 아냐 ㅡㅡ " 하고 너프먹여버렸음
그렇다면 애쉬의 컨셉이 뭔지 알아봐야함
일단 다른 원딜들을 알아보면
케이틀린 : 기본적으로 긴 사거리와 Q스킬, W를 이용한 라인전 우위. E스킬을 통해 생존력, 순간딜 증가 궁극기또한 사거리가 긴편
(사거리가 매우 뛰어남)
베인 : 구르기를 통한 데미지 뻥튀기, 미친 생존력, 추노력, W를 통한 후반 캐리 예약, E로 1:1 스턴기까지. 궁극기는 데미지 뻥튀기와 추노력 증가.
(추노,1:1,스턴,한타 팔방미인)
이즈리얼 : Q사거리, E생존력을 통한 안정적인 라인전. 궁극기와 W로 순간적인 폭딜도 가능함
(안정적인 라인전과 무난한 생존)
드레이븐 : 도끼 짱짱맨, E넉백, W를 통한 추노력, 약간이긴하지만 생존력도 높혀줌. 궁극기로 안그래도 개쩌는 데미지, E 넉백으로 베인 못지않은 1:1
(미친 평타데미지, 하지만 도끼못주우면 ㅠㅠ)
각각 어느정도 떠오르는 강점, 장점들이 있음.
애쉬하면 떠오르는건? 당연히 슬로우와 스턴.
사실 돈잘벌림과 갱면역같은걸 떠올리는 사람은 잘 없음
잘 보면 E패시브가 그닥 쓸모있지는 않음 드레이븐 패시브만큼 돈이 잘벌리는것도 아니고
액티브도 잘쓰면 좋기야 하겠지만 사실 E를 잘쓴다는게 쉬운건 아님 (개인적으로 컨셉에 가장 안맞는게 E가 아닐까 생각함.)
Q슬로우, W데미지증가, 궁극기 스턴
근데 E시야확보 ?????????? 뭐지?????????? 컨셉과 이질감이 확드는 스킬임.
그래서 상향을 시키려면 E를 약간 바꿔야한다고봄.
물론 E를 생존기로 바꾸자는건 좀 아님. 애쉬는 슬로우와 스턴으로 카이팅하는 챔프라서 생존기까지 넣어준다면 씹OP가 되지 않을까 살포시 예상해봄
즉 애쉬의 주 컨셉인 Q스킬과 다른스킬들과의 연계성을 더 늘려야 한다고 생각함.
Q를 사용했을때 생존력이나 이점을 더 높혀야하며
E스킬을 컨셉과 잘 어울리는 스킬로 바꿔야함.
예를 들자면
1.Q를 킨채로 평타 사용시 W쿨타임 0.5 초 감소
2.Q스킬 사용시 데미지 (1.04 1.08 1.12 1.16 1.20) 데미지 증가
3.Q스킬 이 중첩이되서 1스택당 슬로우 증가율이 16% 씩 해서 최대 80% (슬로우가 30% 면 풀스택에 54%)
4.Q스킬 3중첩 가능. 1중첩당 다른 스킬 데미지 20% 증가. (궁극기 포함)
E스킬같은경우는
1.E 5초동안 모든 슬로우 효과를 받는 챔피언들에게 받는 데미지를 일정량 감소 (생존력 증가)
2.E스킬을 맞은 1000시야 범위 밖의 챔피언의 3초간 이동속도 감소 (Q의 영향 받음)
3.E (Q스킬 3 패치와 연동시켜서) Q스택이 1스택이라도 받고있는 챔피언은 순간적으로 5스택으로 올라감
4.E 스킬 사용시 3초간 일정방향으로 날아가다가 챔피언을 발견할경우 챔피언을 추적하는 매를 날리고
매가 챔피언에게 적중할경우 1.5초동안 이동속도 감소 (Q의 영향받음) 3초간 챔프 시야확보 (E 사거리 감소)
아니면 패시브를 좀 바꿔서 (사실 패시브는 딱히 나쁘다고 생각 안하지만 굳이 바꾸면)
1.얼음면역 - 애쉬가 받는 스턴과 슬로우 지속시간이 10,20,30,40% 감소 (궁찍을때마다 10%씩 증가)
2.얼음성 - 애쉬주변 1000이내의 챔프들은 5%의 기본 이속감소
3.적중 - 애쉬의 스킬이 적중할경우 2초간 평타 적중시 데미지가 5%,10%,15%,20%,25% 증가 (Q스킬 외)
4.자신감 - 평타가 적중할때마다 5스택까지 중첩. 2초간 치명타 데미지가 2%,2.5%,3%,3.5%,4% 증가(무대와 합연산)
치명타 확률이 1%,2%,3%,4%,5% 증가
W는 손댈데 없다고 생각함. 애쉬의 유일한 라인전 강점인데 굳이 고쳐봐야 뭐하겠음.
될일은 없겠지만 이중에 하나라도 고쳐준다면 지금당장 피시방으로 뛰쳐나가서 애쉬만 팔자신 있음 ㅇㅇ