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이어 여러분,
오늘은 저희의 네 번째 월간 패치에 대해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하지만 그 이전에 여러분이 곧 만나보시게 될 상자와 열쇠 시스템에 대해 더욱 자세한 이야기를 해드려야 할 것 같습니다. 물론 저희의 최우선 순위는 정식 발매 전까지 더더욱 완성도 높은 게임을 선보이는 것입니다. 저희는 단지 정식 발매 전 얼리엑세스 단계에서 미리 이 시스템을 테스트해서 보다 안정적으로 상자와 열쇠 시스템을 정식 발매 이후 서비스하고 싶었습니다. 새로운 게임 기능을 테스트하고 그 이후에 제대로 해당 기능을 게임에 적용시키는 것은 이번 시스템뿐 아니라 저희 게임에서 적용되는 모든 게임 기능에서 매우 중요한 과정입니다. 게임 정식 발매 이후에도 이러한 단계는 건강한 경제 시스템의 기반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봅니다. 저희는 치장성 아이템에 돈을 쓰는 유저와 돈을 쓰지 않는 유저 모두가 이 시스템을 통해 이득을 볼 수 있을 것이라고 예상합니다. 저희는 플레이어 여러분이 다양한 아이템을 사용해서 캐릭터 커스터마이징을 할 수 있는 자유를 주는 것도 중요하지만, 여러분이 얻은 아이템의 가치가 빠르게 떨어지지 않는 안정적이고 자생적인 경제 시스템을 만들어내는 것이 가장우선적으로 생각되어야 한다고 봅니다.
여러분이 이번에 적용될 상자와 열쇠 시스템에 대해 걱정스러워하는 부분도 잘 이해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장기적으로 보았을 때 지금 단계에서 저희가 경제 시스템을 시작해야 게임의 경제 시스템이 안정화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그리고 다시 한 번 더 강조 드리지만, 여러분께서 원하지 않으신다면 치장성 아이템을 구매하지 않아도 게임 플레이에는 전혀 문제가 없습니다. 해당 아이템 없이도 완성도 높은 배틀로얄 게임을 즐기며 다양한 무기와 탈것을 사용하고, 리더보드 시스템을 활용하며, 추후에는 2D와 3D 리플레이 시스템도 즐기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지난번에 제가 말씀드렸던 내용이 충분히 전달되지 않았던 것 같습니다. 플레이어와 커뮤니티와 소통을 할 때에 훨씬 더 조심스럽고 신중하게 다가가야 했는데, 그러지 못하여 여러분께 혼란을 야기한 점에 대해 진심으로 사과드립니다. 이번 일을 통해 정말로 많은 것을 배웠으며, 앞으로는 여러분과의 커뮤니케이션에서 훨씬 더 좋은 모습을 보여드릴 것을 약속드립니다.
그래서 아래에 상자 시스템에 대해 조금 더 자세한 설명을 드리려 합니다.
현재 주어지는 무료로 열 수 있는 상자와 동일하게 매주 열 수 있는 상자의 개수는 제한됩니다. 매주 상자의 가격도 조정될 예정입니다. 현재로서는 매주 6개의 상자가 최대로 받을 수 있는 상자 개수이며, 스팀 장터를 통해 상자를 구매하거나 판매할 수 있습니다. 현재 블루홀 내부적으로 치장성 시스템에 대한 활발한 논의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여러분이 말씀해주셨 듯이 게임 유저들에게 무료로 치장성 아이템을 소량 제공하는 방침에 대해서도 고민 중입니다.
서버 최적화 (Server Optimization)
- 펜스, 문, 창문의 데이터 전송량을 최적화했습니다.
- 차량과 관련된 서버 성능을 최적화했습니다.
클라이언트 최적화 (Client Optimization)
- 월드 오브젝트에서 사용하는 메모리 사용량을 최적화했습니다.
- 지면(Terrain) 렌더링이 최적화되었습니다.
- 차량과 관련된 클라이언트 성능을 최적화했습니다.
- UI를 최적화했습니다.
신규 아이템
- 새로운 총기 Mk14 EBR가 추가되었습니다. Mk14 EBR는 보급 상자에서만 얻을 수 있는 DMR로, 7.62mm 탄환을사용하고 SR 부착물을 장착할 수 있습니다.
캐릭터
- 남녀 캐릭터 각각의 헤어2종, 얼굴 1종을 추가하였습니다.
게임 플레이
- EU/NA 서버에 FPP(1인칭) Solo와 Duo모드를 추가하였습니다.
- FPP 모드를 선택한 플레이어끼리 매칭됩니다.
- 수송기 탑승 또는 낙하 시 TPP(3인칭) 모드로 고정됩니다.
- 어지러움을 줄이고자 카메라가 고정된 채로 아이템을 줍게 됩니다.
- 부정 플레이어를 신고할 수 있는 리포트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 적에게 킬을 주지 않기 위해 기절 상태인 아군을 사살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제는 기절된 아군을 사살해도 기절을 시킨 적의 킬 카운터가 올라가도록 수정하였습니다.
- 소모성 아이템 종류에 따라 애니메이션이 바뀌도록 수정하였습니다.
- Free look(alt키) 해제 시 카메라가 원상태로 부드럽게 돌아가도록 수정하였습니다.
- VSS 재장전 속도가 감소하였습니다. *공식 트위터 정정.
- 플레이 도중 비정상적으로 게임이 종료될 때 재입장할 수 있는 기능을 임시로 추가하였습니다. 이 기능은 지속적으로 수정 및 보완될 예정입니다.
- Xbox 게임 패드로 플레이 가능하도록 적용하였습니다.
- 실내, 실외에 따른 사운드가 기존보다 더 명확하게 구분되도록 개선하였습니다.
- 총기 에이밍 및 스코핑 시 사운드가 추가되었습니다.
- 캐릭터가 달리거나 전력질주 상태일 때, 바닥 재질에 따라 알맞은 이펙트가 발생합니다.
- 무기가 없거나 근접 무기를 들고 있을 때 일부 애니메이션을 개선하였습니다.
- 공정한 게임플레이를 위해 인벤토리 UI에서 드래그로 아이템을 주울 때에도 줍기 액션이 발생하도록 수정되어, F키로 줍는 것과 동일하게 액션 제약을 받게 되었습니다.
- 자기장 대미지 받을 때 포스트프로세스 이펙트를 개선하였습니다.
아이템과 차량
- SKS에 하부 부착물 장착이 가능해졌습니다.
- 운전석에 탑승 시 차량 경적을 울리는 기능(좌클릭)을 추가하였습니다.
- 차량이 오브젝트에 끼어서 데미지를 입는 빈도 수를 줄였습니다.
- FPP 모드이거나 TPP 시점 변화 시 차량 주행 사운드가 변하도록 수정하였습니다.
- 오토바이 주행 시 지면 마찰 사운드가 나도록 수정하였습니다.
- S1897 재장전 후 발포할 때 펌프 액션으로 딜레이가 생기지 않도록 수정하였습니다.
- 보트가 주행할 때 발생하는 이펙트를 개선하였습니다.
- 펑크난 차량이 도로나 바위 위에서 주행할 때 바퀴에서 스파크 이펙트가 발생합니다.
- 진통제와 구급상자의 사용시간이 6초로 줄었습니다.
- 의료용키트와 아드레날린주사의 사용시간이 8초로 줄었습니다.
UI
- 옵션에 기능 및 단축키 추가하였습니다.
- 수직 동기화 사용 여부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 키 설정 시 한 기능에 최대 2개까지 키 지정할 수 있도록 수정하였습니다.
- 일부 액션/기능 키를 누르는 동안에 작동하도록 설정하는 옵션이 추가되었습니다.
- 옵션 키설정에서 마우스 wheel up/down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 전체 음소거 단축키(Ctrl+M)와 음성 채널 변경키(Ctrl+Y), 음성 채팅 음량 조절할 수 있는 옵션을 추가하였습니다.
- 특정 투척 무기를 바로 사용할 수 있는 단축키를 추가하였습니다.
- 색약, 색맹 플레이어도 원활하게 게임을 즐길 수 있도록 지원 옵션을 추가하였습니다.
- 일부 지역 명칭이 미니맵에 추가되었습니다.
- 옵션 설정을 통해 장비중인 헬멧, 조끼, 가방을 HUD UI에서 볼 수 있도록 추가하였습니다. 관련 UI는 지속 개선 예정입니다.
- 옵션 설정을 통해 장비중인 무기를 오른쪽에 모아서 볼 수 있도록 기능을 추가하였습니다. 관련 UI는 지속 개선 예정입니다.
버그 수정 (Bug fixes)
- 클라이언트 크래시가 일부 해결되었습니다.
- 연사 중 멈췄다 쏘는 동작을 반복 시 특정 타이밍에 연사가 멈추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차량 탑승한 채로 물 속에 있을 경우, 소모성 아이템을 사용할 수 없도록 수정하였습니다.
- 관전 관련 버그들을 수정하였습니다.
- 관전 대상이 회전하고 이동할 때 캐릭터가 떨리는 문제를 해결하였습니다.
- 관전 대상이 스코프 상태로 걸을 때, 카메라가 흔들리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관전 대상이 스코프 상태로 Q, E를 했을 때, 카메라가 흔들리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관전 대상이 엎드린 상태로 스코핑하여 마우스를 움직일 때, 캐릭터가 떨리는 문제를 해결하였습니다.
- 차량 마찰음이 500m 이상 떨어진 플레이어에게도 들리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물 속 포스트 프로세스 버그가 수정되어 1인칭 시야에서 상이 두 개로 맺히는 문제를 해결하였습니다.
- 총알을 재장전하는 도중에 무기를 드랍하면 재장전 사운드가 반복적으로 재생되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날씨 확률 버그가 수정되어 비오는 날씨가 정상적으로 선택되어 나옵니다.
- 인벤토리가 가득찬 상태에서 부착물 착용이 안되는 문제를 해결하였습니다.
- 샷건 재장전 중 맨손이나 다른 무기로 바꿀 때 탄약이 공중에서 계속 들어가는 문제를 해결하였습니다.
- 벽이 볼록하게 나와 있는 부분에서 스코핑하면 벽 반대편을 볼 수 있는 문제를 해결하였습니다.
- 특정 건물 내에서 오브젝트를 밟고 앉아 있을 때 천장과 벽 반대편을 볼 수 있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벽 가까이에서 앉았을 때 벽 반대편을 볼 수 있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간헐적으로 In-game UI가 작동하지 않는 문제를 해결하였습니다.
- 지도에서 표시된 레드존이 아닌 곳에도 폭격이 발생하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