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론 아직 운고로 카드들이 공개안됐으니 억측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가젯잔이 실패작인 이유를 해적보단 비취라고 생각합니다. 컨셉은 정말 참신하지만 문제는 비취를 억제할 수단이 없다는게 가장크다고 생각됩니다. 필드 싸움이 안되요. 대처수단은 어그로덱으로 빨리제압하는 거외엔 없다고 봐야하는데 이런 상황은 비취가 정규전에 계속 모습을 보이는한 계속될거라고 봅니다.
비취시스템을 다시 손볼 필요가 있다고 느껴집니다. 상대 비취등급을 초기화시키는 카드를 만들거나.. 비취골렘이 변이가되거나 컨트롤을 뺏겼을 경우엔 다시 1부터 시작되거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