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완전한 MP3가사지원 프로그램은 없습니다. 그러나 100%완전한 MP3가사파일은 있습 니다.
- 이번에 저작권 정지당한 MP3CAPTION 운영자입니다. 덕분에 신문에도 나왔어요 뉴스 검색해서 'mp3 가사'치면 나와요. 살다보니 별일도 다 있네요. 이번에 가사저작권문제로 못했습니다. 그런데 그 동안 생각하기에 근본적인 문제에 잘 못 생각했던 것 같습니다. 즉 MP3와 가사는 원래 한 묶음이지 별도가 아니라는 겁니다. 저작권협회 견해도 그렇 습니다. 그래서 가사를 다운받던 MP3를 다운받든 똑같이 요금을 내라는 거죠.
이 말은 MP3에 가사가 포함되어 있으면 된다는 이야기입니다. 그러나 문제가 있습니다. MP3파일을 우리나라가 만든 것 입니까? 우리나라가 아무리 기계를 세계에 잘 팔아도 로얄티로 외국의 똑똑하신 양반들에게 다 나눠주며 굽신거리며 우리의 소중한 노력을 외국님들에게 바치고 있습니다. S사가 아무리 핸드폰을 팔아도 미국의 퀼컴사에 로얄티를 매우 많이 아쭈 많이 줍니다. 물론 비꼬는 말이 아닙니다. 우리 꼴이 안타까워서 그렇습니다. 우리가 세계 MP3플레이어 제조 세계 1위고 최초 발명국입니다.
그런데 내부를 살펴보면 매우 한심하기 그지없습니다. 진정한 MP3종주국은 우리나라가 아닙니다. 우리는 열심히 로얄티 바쳐가며 만드는 단순한 기계조립하는 조립상일 뿐이다.
제가 뜬근없이 이런 이야기를 꺼내는 이야기는 제가 가사지원 프로그램을 하면서 나름대로 쌓인 경험으로 볼 때 mp3플레이어마다 전부 MP3가사 방식이 전부 다릅니다. 똑같은 가사임에도 불구하고 아이리버용으로 만들고 심스라인용으로 만들고 디큐브용으로 만들고 이렇게 하고 있습니다. 왜 그럴까? 그냥 같이 표준화하면 좋은데.. 업체간 경쟁이니깐 충분히 이해는 됩니 다. 하지만 피해보는 쪽은 소비자 아닙니까? 디큐브 쓰다 아이리버로 바꾸면 기존에 만들 어 놓은 가사는 우짜란 말입니까?? 물론 제가 이런 문제로 컨버팅하고 같이 쓰려고 노력했던 사람입니다. 모두가 같이 쓰면되지 뭐하러 고생하나 싶어서요. 예전에 제가 자동가사지원해서 서버에서 다운받는 방식을 했습니다. 하지만 아무리 해도 완벽하게 할 수 없습니다. 왜냐면 각각의 파일이 너무 천차만별하다는 것과 모든 노래를 지원할 수 없다는 거 죠.
저는 지금 저작권 문제로 못하지만 완벽한 가사지원을 위한 중앙가사지원서버없는 아주 쉬운 해결책은 있습니다. 아주 쉽고 아주 편하고 당연한 거죠. 모든 MP3파일안에 자막이 들어있으면 됩니다. 당연하죠?
그런데 지금 어떤 상황인줄 아십니까? 인터넷에 다운을 받으면 각 제조사 마다의 MP3 파일 내부에 자막이 있습니다. 아시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우연하게 다운 받은 파일안에 자기 기기에서 나오니까 깜짝놀랐다는 그런 전설이 몰래 몰래 들리죠. 근데 왜 밖으로 드러나지 않을까요? 그건 가사입력 방식이 업체간 경쟁으로 서로 공유 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원론적인 이야기로 가면 MP3안에 가사가 포함되는 것은 당연한 일일 것입니다. 가사없는 노래는 없으니까요~ 그런데 이런 업체간의 경쟁들 속에서 또 안타까운 일이 있습니다.
이번에 동영상 플레이어에 들어가는 MPEG4의 로얄티가 들어가는 핵심 칩과 가격이 똑같다는 기사를 보았습니다. 이렇게 비싸게 쓰지 않으려면 이제 우리나라도 선진국으 로 갈려면 로얄티를 받을 수 있는 원천 기술이 있어야 됩니다. 그런데 우리나라 업체간 출혈경쟁 으로 이런 MP3자막방식 표준화엔 관심없고 서로 몇 개 더 파는가에만 신경쓰고 있는 거죠.
그런데 여기서 제가 안타까운 것은 바로 MP3가사입력방식 자체가 로얄티를 받을 수 있 는 기술에 속한다는 것입니다. MP3안에 들어가는 가사입력방식은 세계표준화가 되어 있지 않습니 다.
그 이유는 가사지원 MP3기기는 우리나라가 이제 만들기 시작했기때문이죠. 왜냐면 우 리가 MP3원천기술없는 조립잘하는 회사 1위기 때문이죠. 물론 원천기술 확보를 위한 노력 을 하고 있겠죠 나름대로 회사별로 하지만 표면상에 나타나는 것은 WMA는 마이크로소프트에 돈주고 mp3도 돈주고 아주 신나게 여러개 지원하면 기계값만 올라가는 건 소비자는 모릅니 다.
차라리 안 듣는 포맷은 빼고 기계 싸게 해주라고 하고 싶네요. asf는 나 안 듣는데.. 요즘 기계가 괜히 비싸겠씁니까? 로얄티도 그 중 한 몫 톡톡히 하고 있죠? 왜냐면 멀티 포맷 플레이어니깐. 이번에 나오는 mpeg4비디오 플레이어는 얼마나 로얄티로서 톡톡히 제 역할을 해줄려 나..ㅠ
그런데 우리가 이렇게 출혈경쟁하는 동안에 이것에 맞춰서 똑똑한 외국님들께서 MP3에 자막입력방식이라며 표준화를 선포하면 또 우리 mp3조립상들은 '아이구 이렇게 좋은 방식을 외국님들이 만들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어서 로얄티 드리 고 기계값 많이 올려서 팔겠습니다~' 이렇게 하고 있습니다. 물론 원천기술 확보는 어려운 일입니다. 그런데 자막방식의 표 준화로 좋은 원천기술 확보의 기회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런 상태입니다. 어떻게 아냐구요? 정지당해서 아까워서 여기저기 회사에 물어보고 게시판에 글을 올려 보고 했겠죠?
제가 말하고자 하는 것은 우리나라 방식으로 자막 MP3입력방식을 세계표준으로 만들어 야 한다는 것이고 그렇게 함으로써 자막중복작업이라는 고생을 덜 수 있는 겁니다. 모든 기기에 똑같은 방식이라면 굳이 멀리서 자막을 구하러 이 사이트 저 사이트 돌아다닐 필요 없을 것입니다. 또 자기 MP3기계형식 맞는 자막을 찾을 필요없다는 이야기 입니다.
우리원천기술 MP3자막입력 방식으로 로얄티를 받아야 되지 않습니까?? 바로 MP3종주국 인 우리나라에서요.
그런데 MP3안에 가사를 넣는 방식은 엄청 많습니다. 아이리버와 아이비드는 id3v2태그에 기록하고 어떤 기종은 id3v1에 기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여러 가지가 있는데 이런 방식들은 세계표준으로 될수 없습니다.
왜냐면 id3태그랑 겹쳐서 세계표준이 될수 없어요. 왜냐면 id3태그는 세계표준방식이 니까 그걸 무시하고 집어넣는 다는 것은 호환성에서 고려가 될 수 없습니다. 그래서 아이리버가 아무래도 자막에 신경을 안 쓰는 것 같습니다. 캡션에디터 버전이 아직도 V1.0에서 업데이트가 오리무중 인 것 을 보니까요.
그리고 또 아이리버정도의 영향력이라면 mp3의 표준으로 자리잡을 수 있을 거라고 생 각하실겁니다. 간간히 인터넷에 떠도는 파일중에 아이리버 자막이 들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근본적인 문제로 절대 표준화가 안됩니다. 아이리버자막은 id3v2에 기록합니 다. 즉 아이리버에만 쓸 수 있다는 이야기죠. 여기까지는 문제가 안됩니다. 그런데 다른 PC사용자들은 id3태그를 읽을 수 없어서 지우고 다시 자기가 id3태그를 입력한다는 거죠.. 요즘 id3정리 프로그램 많이 있죠? 즉 열심히 작업한 아이리버 자막은 밖으로 나오면 id3태그가 잘못된걸로 인식되서 바로바로 없어지는 거죠. 만약 표준이 되려면 ID3태그의 표준을 만든 개발자인 이스라엘님들에게 또 돈을 드려 야 된다는 거죠. 이런 구조로 되어 있어서 캡션 에디터가 나온지 굉장히 오래되고 커뮤니티차원에서 자 막이 상당수 만들어 짐에도 불구하고 MP3내부포함되기는 id3정리 프로그램에 의해 바로바로 사그 라 드는 거죠..
제가 봐서는 Mp3가사표준화는 불가능하다고 생각이 됩니다. 그런데 우리나라 기업에 서 만든 워터마크방식으로 가사를 넣는 방식이 있습니다. 원래 워터마크방식이 디지털 컨텐츠 보호를 목적으로 만들어졌다고 알고 있는데 그 방식을 연구해서 가사입력방식을 만들었다고 하네요. 근데 그게 표준화가 안되요. 왜냐면 업체간 과다 경쟁이니깐. 이런건 서로 협력할 부 분이라고 생각이 절실히 느껴지는데요. 사용자들이 이렇게 고생하는 데두.. 윈엠프에서도 아이리버에서도 젠에서도 아이옵스에서 같은 방식으로 들어있는 자막을 보면 되는데.....
즉 '똑똑한 외국님들 MP3가사입력방식 세계표준화 어서 빨리 지정해 주십쇼~ 로얄티 듬쁙 드리겠습니다. 그 전까지 우리가 저희가 만든 파일로 그렇게 서로 싸우면서 버티다가 세계표준이 정 해지면 바로 채용하겠습니다. ' 하고 기다리고 있다는 거죠~ 휴..
WMI자막삽입방식을 이용하면 아무나 자막을 읽을 수 없습니다. 디코딩 모듈이 있어야 읽을 수 있어서 내부에 숨겨진 가사도 보호되고 MP3안에 가사가 들어가 숨어 돌아다닙니다. 모든 MP3 파일이 우리나라 자막방식으로 들어가 있으면 이제 우리도 원천기술을 가지는 것이고 비싼 MP3플레이어 를 사지 않을 기회입니다.
그래서 이렇게 여러분들에게 호소합니다. 서로 쓸데없는 경쟁하는 mp3회사들 말구 자 막을 보고싶고 가사를 보고싶은 우리 손으로 MP3자막세계표준을 만듭시다. 모든 MP3파일에 워터마킹 방식으로 넣어 놓으면 됩니다. 그럼 언제가 애플 IPOD 다른 외국회사에서 MP3자막입력방식 로얄티를 우리한테 구걸하러 올거라 생각합니다.
그런데 이렇게 해봤자 MP3안에 몰래 들어가면 자막이 들었는지 뭐가 들었는지 모릅니 다. 그래서 생각해 봤는데 간단합니다. wmi로 입력됐으니 파일명에 wmi가 들어갔다고 넣어주면 어디를 가 서라도 쉽게 알 수 있습니다.
WMI방식으로 들어간 MP3파일에 그냥 파일명에 자막포함이라고 하면 됩니다. 그런데 일 정한 규칙을 정하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즉 '노래 제목 - 가수.MP3' 되어 있다면 자막이 있다면 자막을 넣고 '노래 제목 - 가수.WMI.MP3'이렇게 이름을 바꿔주는 것입니다. 이것은 제가 제공한 프 로그램에서 자동으로 됩니다.
요즘 기계는 펌웨어 수정이 되니깐 WMI(워터마킹방식)으로 바꾸면 바로 사용 가능할겁 니다. 그러니까 네티즌이 스스로 참여해서 여러분이 mp3에 가사를 다 입혀놓으면 어쩔수 없이 기업도 거기에 맞춰서 펌웨어를 수정해 줄겁니다. 여러분 MP3에서 가사보고 싶지 않으십니까? 저도 처음에 mp3에 가사 다 입혀보고 싶어서 프로그램 짰습니다. 우리가 mp3회사들간의 과열경쟁속에서 피해를 보 지 말고 우리가 우리 손으로 자막 표준화를 만들어 버립시다.
그런데 또 그러실 겁니다. wmi방식 만든 회사 배부르게 하니깐 안 한다고 하실런가 모 르는데 어짜피 누군가는 표준화할껍니다. 그럼 우리나라가 되는게 좋지 않겠습니까? 똑똑한 외국님들보다는??
만약 MP3파일안에 다 들어 있다면 알아서 MP3제조사가 적용하지 않겠습니까? 일단 다 넣어봅시다. 제가 프로그램으로 밀겠습니다. 여러분은 넣기만 해주십시오. 그리고 넣는다고 해서 저작권에 문제가 되 는게 아닙니다. 저작권 문제는 mp3파일 자체유포문제이지 mp3파일안에 자막이 들었는지 안 들었지는 상관없는 거 아 닌가요?? 솔직히 p2p는 없어져야 한다고 봅니다. p2p라는 방식의 기술은 있어도 그런 프로그램 이 이렇게 버젓이 드러나있다는 건 문제가 있습니다. 이건 제 논란의 여지가 있으니 일단 접구요..
WMI관련해서 윈엠프 플러그인 제작하면 윈엠프에서도 볼 수 있고 MP3기계에서도 볼 수 있습니다. 여러분 한번 네티즌들이 뭉쳐봅시다. 이번에 가사사이트는 없애 버리고 그냥 MP3안에 가사를 넣어서 그냥 같이봅시다.
일단 저희 사이트는 포인트제도가 다시 부활 됐습니다. 가사다운 받아집니다. 단 지금 은 wmi방식만 지원됩니다. 일단 제가 가지고 있는 자막은 저작료를 내주실수 있는 회사에 넘겼다고 할까요? 물 론 wmi방식을 만든 회사겠죠. 저도 뜻을 충분히 이해했구요. 그런데 이것은 저작권 파일의 유포기 때문에 많이 다운 받으면 그만큼 돈이 나갑니다.
작은 회사에서 이렇게 스폰서를 해주는데.. 그래서 많이 다운을 제한을 걸기위해 예전 의 포인트 제도로 할수 없이 바꿨습니다. 자막을 만들어 올려주시는 분들에게 포인트가 나갑니다. wmi로 저장된 파 일이 아이리버용으로 컨버팅이 가능 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왜냐면 mp3파일 안에 들어 있는데 그걸로 활용해서 변환하면 되니깐요. 다른 mp3플레이어도 마찬가지구요. wmi방식으로 노래를 듣고 가사를 볼 수 있는 PC용 프로그램도 있습니 다. media sync player입니다. 아니라면 펌웨어 수정이 있을 수 있구요..
자막이 포함된 파일이라면 그거야 말로 100%완벽한 가사지원이 아닐까 봅니다. 단 우 리 손으로 스스로 만들어 야 됩니다. 세상은 바꾸는 사람들 것이지 바꿔주길 기다리는 사람들 것이 아닙니다. 맹금이도 wmi 전용으로 바꾸겠습니다. 물론 wmi방식은 심스라인 아이옵스 등의 회사가 채택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저도 채택합니다. 여러분이 채택하면 이젠 세계표준이 됩니다. 그리고 어디서나 쉽게 노래와 가사를 듣고 볼 수 있습니다. 다음엔 똑같은 자막을 각 기기마다 다르게 가사작업하지 맙시다. 가사입력방식으로 또 외국님들한테 로얄티 주지 맙시다. 또 100%가사지원 만들어 봅시 다.
그리고 참고로 ogg나 wma 기타 파일도 wmi방식으로 가사지원이 될겁니다. mp3만의 가 사
방식이 아니라는 겁니다. 멀티미디어 파일안에 넣는 삽입방식이라는 거죠..
프로그램은 저희 카페 http://cafe.daum.net/mp3pcaption 여기에 올리고 각 사이트에 올리겠습니다.
= 출처 : 다음카페 mp3플레이어 캡션 공유 만들기 (http://cafe.daum.net/mp3pcap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