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탑챔프의 장단점(인벤펌)
게시물ID : lol_455646짧은주소 복사하기
작성자 : 차가운별똥별
추천 : 8
조회수 : 1483회
댓글수 : 4개
등록시간 : 2014/02/20 18:07:47

 

01. 레넥톤 - 장점 : 라인전단계에서 자체 유지력, 딜교환 메타 모든면에서 우수함.

                 단점 : 상대 탑챔프랑 동일하게 성장해서 탱템을 갖춰나갔을때 한타 기여도에서 밀리는경우가 많음.

 

  *라인전 단계의 강력함을 제대로 이용하는게 중요함. 상대를 찍어누르면서 성장을 억제해야하는데, 탑승하려는

유저들은 같이 파밍을 해버림. 분노관리 칼같이 하면서 라인전을 아주 강하게 가져가야함.

 

 

02. 쉬바나 - 장점 : 강력한 푸쉬력,괴랄한 맞딜,딜탱을 모두겸비 할수있는 스킬들.

                 단점 : 확정 cc기가 없어 상대 원딜,미드가 성장했을시 한타 기여도가 기대 이하로 내려감 조합을 많이탐.

 

 *푸쉬력을 기반으로 상대와의 성장력 차이를 만들어가야함. 동성장시 밀릴면은 딱히없지만 위에서 언급했듯 조합을

타는 편이며, 혼자서 게임을 터뜨리기엔 cc부재가 크게 작용함. 상대 탑 성장을 말려 탑에 상대 정글러의 시선을 뺏어

오며 팀의 전체적인 이득을 찾는게 좋음 .

 

 

03. 문도박사 - 장점 : 이기적인 식칼파밍으로 영원한 사리기 가능, 매우 높은 성장기대치.

                     단점 : 라인전 압살이 힘들며, 초반에 압살당할 확률이 높음. 상대도 프리파밍하는 경우가 자주나옴

 

 *2코어가 나온 문도의 무서움은 이미 유명한데, 요세 많이들 하는 탑승유저들에게 제일 잘 어울리는 챔피언이다.

캐리보다는 안정적으로 존재감을 늘려가며, 후반에 갈수록 다른 탑챔프와 반대로 강력한 모습을 보인다. 초반에 무리하게 딜교환 하다가 킬을 내주지 않는게 중요

 

 

04. 렝가 - 장점 : 은신 을 통한 게임 장악력, 상대에 따라 다양한 템트리 이용 가능.

               단점 : 계속된 너프로인한 유지력 하강, 딱히 상대하기 좋은 챔피언이 존재하지않는것도 픽률하강에 기여

 

 * 잘성장한 렝가의 스플릿 푸쉬는 여전히 강력. 그러나 라인전 단계에서 이득을 보기가 쉽지 않아졌다. 손을 정말 많이 타는 챔피언.

 

 

05. 자크 - 장점 : 패시브로인한 버티기,맞다이에서의 이득, 라인을 만지는 능력이 탁월함. 특성과의 시너지가 매우높음

               단점 : 상대가 한타를 일방적으로 피하며, 라인을 흔들시 역할 부재.

 

* 한타의 제왕 자크지만. 상대에게 운영당할 가능성이 다분함. 라인전 단계에서 마저 패배하고 내려갔다면 스플릿을 막을 길이 없다. 파일럿의 기량에 따라 순간적 이니시를 이용해 한타를 일으켜야함.

상대에 따라 스킬 마스터 트리를 바꿔가는것 역시 중요하다.

 

 

06. 말파이트 - 장점 : 궁극기로 인한 갱호응,한타 지배력

                    단점 : 마나 코스트의 고질적인 문제로 라인전의 약함. 상대 성장을 막는게 어렵다.

 

* 궁극기가 말파이트며 말파이트가 궁극기 이다. 자크와 마찬가지로 스플릿을 막아내기는 쉽지 않으나. 멈출수 없는 힘 의 경우는 강제 한타를 열기에 훨씬 적합하다. 라인전 단계에서 얼마나 손해를 줄이며 풀어나가는지가 중요함.

스펠 텔레포트 를 이용해 다른 라인에 영향을 미치는것도 좋은 선택.

 

 

07. 리븐 - 장점 : 치고 빠지기에 용이한 스킬구조로 딜교환에서 이득을 챙김.

               단점 : 계속된 너프로인한 유지력 미아, 실드 너프로 인한 딜교손해, 한타때 타게팅당할시 순삭.

 

* 파일럿의 피지컬이 모든걸 결정하는 챔피언, 파일럿간 피지컬 차가 있다면 레넥톤,다리우스도 잡아낼수 있다

그러나 말리면 끝도 없이 말리게 되고. 한타기여도 역시 한없이 추락하는 챔피언. 리스크가 매우 높다

 

 

08. 볼리베어 - 장점 : 패시브를 통한 맞다이의 강력함, a급 갱호응

                     단점 : 푸쉬력 미아로 인한 운영불가, 이니시능력이 부족하다

 

* 라인전 단계에서 상대를 압살하는게 매우 중요한 챔피언, 동성장 할시 딱히 이득 가져올만한 그림을 얻기 힘들다.

점멸 이 없을 경우 이니시에이팅은 불가능에 가깝고, 대치 상황에서 할일이 없다. 라인 푸쉬력이 월등히 낮아

다른 탑챔프의 스플릿에 대항하기 어려움. 그러나 상대를 압살하고 내려갔을때 강력함은 모든 탑챔프를 웃돈다.

 

09. 다리우스 - 장점 : 라인전 단계에서의 상상 이상의 강력함

                     단점 : 마나코스트,뚜벅이로 인한 한타 기여도 부재. 도주기가 없어 갱에 취약

 

* 라인전이 모든것임. 상대를 찢어 발겨놔야 다리우스를 픽한 의미가 있을것임. 우리 정글과의 손발합이 중요하며

한번 스노우볼을 굴리면 좀처럼 막기 어렵다. 트루뎀으로 들어가는 궁극기를 통해 역관광도 심심 찮게 나옴

상대방이 어느정도 다리우스에 대해 이해하고 있다면 라인전 압살에 어려움이 느껴질것.

 

10. 가렌 - 장점 : 침묵 으로 인한 이기적인 딜교환, 라인전 단계의 강력함

               단점 : 뚜벅이로 인한 한타 기여도 부재

 

* w 로 인한 강력한 탱킹이 가능하다. 라인전 단계에서 스노우볼을 굴리는데 성공했다면 충분히 강력한 모습을 보이는게

가능함, 그러나 카이팅 하는 상대에게 너무나 취약한 모습을 보인다

 

11. 블라디미르 - 장점 : 이기적인 라인 유지력, 성장 기대치

                        단점 : 순간 돌진기에 매우 취약하며, 스플릿 운영에 약한 모습.

 

* cc기의 부재로 한타를 여는것이 불가능하기때문에 조합을 많이 탄다. 지속적인 한타에 매우 강력한 모습을 보이는데

스플릿 운영을 당할경우 할게 너무 없어진다.

 

12. 트런들 - 장점 : 궁극기로 인한 안티탱커

                  단점 : 확실한  이득을 취하기 어려운 스킬구조, 뚜벅이로 인한 접근성.

 

* 요세 유행하는 탑 챔프들을 카운터 칠수있는 궁극기를 보유중. 아직 픽률은 낮은편이지만 곧 모습을 드러낼것 같음

 

13. 올라프 - 장점 : 유지력,딜 모두 가지고 있음.

                  단점 : 성장 부재시 어떤 탑챔프보다 기여도가 낮을수있음

 

* 무모한 강타의 트루뎀을 통한 라인전에서의 강력함을 보이는데, 성장 부재시 접근도 해보지 못하고 사라지는 경우가 많

 

14. 케넨 - 장점 : 평타 짤짤이와 긴 스킬 사거리로 인한 라인전 이득.

               단점 : 도란방패,망령의 두건

 

* 한타 기여도가 높은 챔프중 하나. 라인전 압살을 보고 사용하던 챔프인데 주변 환경으로 그마저 쉽지않아짐

스플릿을 막기 역시 쉽지않은것과 더불어 비주류 픽이됨.

 

15. 쉔 - 장점 : 스플릿운영에 특화, 라인전 단계에서 다른 라인에 대한 이기적 기여

            단점 : 코어템 이전 라인 푸쉬력미아. 상대 성장 압살의 어려움

 

* 스플릿 메타의 상징 쉔. 아직도 나쁘지 않은 픽이나, 계속된 너프로 자주 보이진 않음. 지금도 레넥톤 상대로 뽑기

나쁘지않으며, 궁을 통한 라인 파괴능력은 아직도 강력함

 

 

 

 

 

 

16. 갓-티모 - 장점 : 버섯을 통한 맵장악, 한타기여도

                   단점 : 아직까지 인식, 확 찢길 경우 계속해서 찢김

 

* 갓-티모

 

 

 

 

 

 

 

++++++ 추가

 

 

 17. 럼블 - 장점 : 무난하게 성장시 궁극기로 인한 한타기여도, 궁극기의 괴랄한 사정거리로 인한 순간적 이니시에이팅

                단점 : 애매하게 템보유시 한타때 재역할 수행에 어려움, 라인관리에 어려움.

 

 

* 기본적으로 챔프 난이도가 높다. 열관리가 가장 중요하며, 한타때 궁을 어떻게 깔아야 하는지도 과제.

가끔 장인들의 강제 버스가 출현하기도 함. 코어템 의존도가 강한편이며, 템이 애매할시 딜도 아니고 탱도아니게되

순삭되는 경우가 있음.

 

 

 18. 잭스 - 장점 : 코어템 하나 하나 갖추어 나갈때 강력해짐이 격이다름. 기본 능력치가 높아 딜템만 있어도 딜탱

                         역할수행에 제한이 적은편.

                단점 : 마나 코스트의 고질적 문제를 가장 잘보여주는 예. 요세 1티어인 레넥에게 매우 약한점 또한 문제

 

* 라인전 단계에서 고통만 줄인다면 스플릿운영, 한타기여 모두 상급 이상이다. 고티어로 올라갈수록 잭스의 활용이

제대로 이루어지는 모습을 보여준다.

 

 

 19. 이렐리아 - 장점 : 엉렐리아   라인전 단계에서 마나코스트 답지않은 유지력 + 트루뎀으로 인한 강한 맞다이

                      단점 : 결정적 딜량 부족으로 한타시 딜러 물어죽이기가 어려움. 지속 한타때 W가 꺼지면 급 약해짐

 

 

* 한때 라인 프리징의 상징이었던 이렐리아는 노코스트 푸쉬메타에 밀려 라인전 단계의 이득을 보기도 어려워졌을 뿐더러, 한타기여도 부재로 모습을 감춤.

 

 

 20. 오공 - 장점 : 최상급 한타기여도.  w로 인한 라인전에서의 변수 생성.

                단점 : 스킬이 갖춰질수록 딜교환에서 약점을 보임. 마나코스트의 고질적 문제 역시 안고있음

 

* 한타에서는 어떤 탑챔프보다도 고효율을 뿜어내지만 역시 라인전이 문제. w 디코이 센스가 매우 중요하다.

 

 

21. 트린다미어 - 장점 : 평타 기반 챔프로서 왕귀형 성질을 띠며 풀템시 그 스플릿은 막을 챔프가 없다

                        단점 : 한타 기여도가 문제. cc기 집중시 재역할 수행에 문제가 생김.

 

* 픽되면 불안감과 기대감을 같이 부르는 챔피언. 대박or쪽박. 그러나 시간은 트린다미어의 편이다. 코어템이 갖춰질수록

강력한 맞다이 능력으로 상대팀을 압박한다.

 

 

 

22. 나서스 - 장점 : 패시브로 인한 라인유지력과 높은 성장 기대치

                  단점 : w너프와 패시브 너프로 인해 한타에서 존재감을 발하기가 더 어려워짐. 라인전 버티기도 마찬가지.

 

 

* 농사꾼의 악명은 이미 유명하다. 그러나 지금은 1티어 챔프들에 밀려 많이 안보이는 상태. 저티어에서는 농사만 짓다가 서렌투표 받는경우가 많다고 한다 . 언제 합류해서 한타를 하는지가 가장 중요함.

 

 

 

23. 갱플랭크 - 장점 : 저렙구간 의외의 맞딜능력, 글로벌 궁극기로 인한 팀 기여

                     단점 : 후반갈수록 한타기여도 부재. 딜템 탱템 어느쪽도 두르기 애매함.

 

* 협상 전문가는 스킬 하나 하나만 뜯어놓으면 정말 좋은챔프인데 섞어놓으니 구려진 이상한 챔피언입니다.

라인전 이득보기도 쉽지않으며, 라인을 만지는 능력이 뛰어난것도 아니며 마나코스트죠. 의외로 템이 갖춰지면 맞다이 능력이 강해지는모습도 있습니다

 

 

 

24. 워윅 - 장점 : 초반 마나관리만 한다면 우수한 라인유지력, 궁극기로인한 갱호응, 한타기여도

               단점 : 마나를 많이먹음, 초반에 압살당하기 쉬움.

 

* 템이 갖춰질수록 괴랄한 생존력을 자랑하는 챔프중 하나. 하드 cc인 궁극기로 인한 한타기여도도 좋다.

다만, 라인 푸쉬력이 미아.

 

 

 

25. 초가스 - 장점 : 패시브를 통한 라인유지력, 6렙시 궁 트루뎀을 통한 누킹

                  단점 : 기동성이 다른 챔프에 비해 부족, 스킬 구조가 너무 낡음. (피하기 쉽다)

 

* 탱커로서의 충분한 자질을 모두 갖추고 있지만 단순한 스킬구조와 뚜벅이라는 단점이 초가스를 묶는다.

스킬 샷이 모든걸 결정함.

 

 

 

26. 아트록스 - 장점 : w스킬로 인한 라인유지력. 저렙구간에 순간적으로 높은 딜량을 뽑아낼수있음.

                     단점 : 딜템을 가자니 너무 녹아내리고 탱템을 가자니 딜로스가 심각함.

 

* 하드 cc기로 부족한면을 채워나가는 탑솔러. 요세 티비에서도 종종 보일정도로 가능성이 있다.

패시브를 통한 어그로 먹기 역시 장점.

 

 

27. 헤카림 - 장점 : 1공템+방템 만으로도 상대 누커를 순삭하고도 살아나오는 괴랄한 한타력 보유

                  단점 : 마나코스트로인한 라인전에서의 불이익. 왕귀까지의 시간 벌기의 어려움

 

*천상계 유저 씨맥님이 한참 쓰시던 탑헤카림. 그분이 말씀하시길 탑헤카림의 장점은 상대를 죽일만한 딜량이 나오면서

피가 계속 차올라 죽지않는다고 말씀하셨음.

 

 

 

28. 피오라 - 장점 : 궁극기로 인한 어그로 해제, 평타기반 챔프 특성상 왕귀성.

                  단점 : 스킬 구조 자체가 탱커들을 맞서기에 좋지않은 구조. 탈출기도 없어 라인전 약체

 

*만일 흥할경우 괴랄안 dps를 뽑아내며 팀을 캐리하는 그림을 볼수있지만. 대부분의 피오라는 파리신세를 면치못한다. 

 

 

 

29. 신지드 - 장점 : 오버파밍이 수월함. 이기적인 딜교환이 가능한 스킬구조.

                  단점 : 계속된 너프로 인한 기본 능력치의 낮음. 현 푸쉬메타 챔프의 푸쉬력역시 밀리지않아 문제가됨.

 

* 예전만큼의 위용을 찾으려면 무언가 방안이 필요해보임. 강인함 너프가 치명적으로 작용해 고기방패 역할 수행에도 어려움을 느낌.

 



 출처: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3369&l=2355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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