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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영전 하다보면 머리가 아픕니다
게시물ID : mabi_460짧은주소 복사하기
작성자 : 회사원박씨
추천 : 1
조회수 : 1688회
댓글수 : 1개
등록시간 : 2010/08/20 03:13:30
제가 3D 울렁증이 있다는 소리는 아니구요

CPU: AMD Athlon II X3 Rana 435 2.9GHz @ Phenom II X4 Raneb B35 3.6GHz(14.5x248)
M/B: ASRock M3A770DE (HT/NB: 2.48GHz)
RAM: 삼성 DDR3 PC3-10600 CL6 2GB x2(4GB 듀얼채널) @ 9-10-10-25-34-2T 1.3~1.4GHz
HDD: WD 캐비어 블루 1TB SATA2 7200rpm/32M(플래터 2장)
VGA: EVGA GeForce GTX460 D5 1G (코어 800MHz, 메모리 4000MHz, 셰이더 1600MHz)
R/S: 1920x1200 60Hz
OS: Windows7 Ultimate K 64bit

이런 사양의 컴퓨터를 쓰고 있습니다

마영전이 밸브사의 04년도 소스엔진을 기반으로 만든 게임이니까 원래대로라면 코어 1개만 쓰는게 정상이긴 한데

지금 멀티코어 렌더링을 하기 위한 패치가 되어서 쿼드코어에 최적화 되어있다-

라는 패치를 예전에 했었죠

문제는 전 이걸 최대가속으로 하던 안하던 변화가 별로 없다는겁니다

신버젼 소스엔진으로 만든 레프트4데드 2는 아예 멀티코어 렌더링이라는 옵션이 존재하고

게임 특성상 좀비가 우르르 나온다거나 하는 경우가 많아서 멀티코어 렌더링이 거의 필수인데, 이거 켜고 끄는거에 따라서 차이가 꽤 납니다

개중에는 인텔 CPU만 덕보고 AMD CPU는 변화가 없더라~ 라는 말도 나돌고 있고(실제 데브캣 측에서 샘플로 썼던 CPU가 i5 750이었죠)

마영전 도중 CPU 코어 그래프를 보면 꽤나 불균형적인 코어 사용율을 보입니다

덕분에 파티클 옵션이나 파편 옵션을 '높음'으로 설정해놓으면 오브젝트가 부서지거나 할 때 갑자기 확 멈췄다 풀리는 경우가 생기거나 프레임이 드랍을 치는 경우가 생기는데요

이 외에도 오브젝트가 많아지거나 물이 많이 고여있는 곳이라거나 맵우려먹기 때문에 생긴 분위기가 바뀐 맵들은 필터와 셰이더가 떡칠이 됬는지 프레임 떨어지는게 눈에 보이는 경우가 종종 있어요

권장사양이 듀얼코어급 CPU에 램 1기가, 지포스 7600 급 이상인 게임에서 대체 풀옵션을 돌릴 수 있는 사양이란 어느정도란 말인걸까요

쓰던 컴퓨터가 프레스캇 2.8GHz에 DDR1 1기가, FX5200 이었는데 최저옵으로도 안돌아가서

'그래 마영전 풀옵션 돌려보자' 하고 월급 반년동안 모아서 만든 놈인데

완전 풀옵션으로 해놓고 배에서 아이비 스위퍼(피오나가 주캐입니다 -_-;;) 가지고 오브젝트 와장창 부수면 잠시 프리징이 됬다 돌아오거나 프레임 드랍치는거 보면 마음이 아픕니다

이 게임은 뭐 걸프다운 980X 4기가 이상 찍고 커세어 도미네이터GT 램에다가 인텔 G2 SSD 레이드하고 지포스 GTX480 4way SLi나 라데온 5970 CFX 정도 해야 풀옵션 찍을 수 있는걸까요

더 웃긴건 L3 캐시도 없는 기본클럭의 아제나 9550 CPU에 9800GT 단 컴퓨터가 저랑 동일한 옵션을 쓸 수 있다는 것 정도겠네요

뭔노무 프로그램이 갈수록 무거워지고 이럴까요 것 참

덕분에 물체 파편 '낮음' 해놓고 플레이 중이지만

그나마도 가끔 프레임 떨어지는거 눈에 보여서 성가시네요

그리고 이 게임은 방장 호스팅 개념으로 인스턴트 서버 만들어서 플레이하게 하는거라서 방장 부담이 좀 있는건 알겠는데(이것도 솔직히 방장일때랑 아닐때랑 프레임 차이가 좀 나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서버가 전체적으로 불안전해보이는건 왜 그럴까요

뭐 여튼 여러가지로 완성 안된 게임을 플레이 하는 것 같은 찝찝함을 떨쳐버릴수가 없네요 =_=...

짤방은 제 캐릭터임미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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