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우리나라 철도 중 흑자를 내는 노선은 경부선 KTX가 유일 (나머지 선로 전부적자)
- 경부선 KTX수익으로 나머지 선로들 적자 메우며 운영함
- 수서발 KTX 가 있으니 서울 강동, 경기 동부, 성남쪽 시민들은 당연히 수서에서 KTX 탐 (서울역, 용산역이 멀기 때문에)
- 근데 그 수서발 KTX 를 운영하는 회사가 코레일이 아니고.. 회사를 따로 만들려고 함
- 수서발 KTX 회사가 만들어지면, 코레일이 한해 손해보는 금액 4천억
- 수익이 4천억 줄기 때문에 지방 노선 운영 어려워짐
- 지방 노선 운영이 힘들어지면 폐선하거나 민간에 넘겨야함
- 우리나라에 철도를 운영할 능력을 가진 민간기업이 없음
- 결국 외국에 팔림
- 팔리면.. 금액 오르거나 수익 안나면 폐선
- 국민 피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