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요금 협상 깨지면…” 지하철 9호선 매입도 고려
업체에 300원 인상안 제시
매년 적자 200억대 물어줘
서울 지하철 9호선을 운영하는 민간업체인 ‘서울시메트로9호선’(메트로9호선)이 일방적으로 요금 500원 인상(1550원) 방침을 밝히자 서울시가 300원 인상안(1350원)을 제시한 것으로 16일 확인됐다.
서울시 관계자는 이날 “9호선의 적자를 메우기 위한 요금 인상의 필요성은 인정한다”며 “2010년 9월부터 메트로9호선 쪽과 요금 인상을 협의해 왔으며, 시는 200~300원 인상(1250~1350원)은 불가피한 것으로 판단한다”고 말했다. 윤준병 서울시 도시교통본부장은 이날 오전 브리핑에서 “적정 수준의 요금 인상 요인을 협의해 시민들이 수긍할 수 있는 인상 폭과 시기 등을 결정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서울시는 2009년 9월 9호선 개통 이후 적자 보전을 위해 매년 200억~300억원가량을 지원해오고 있다.
서울시는 요금 인상 협의와 더불어 2005년 5월 메트로9호선과 맺은 실시협약상의 세후기준 수익률 8.9%가 과도하다고 보고, 이를 내리기 위한 협의도 하고 있다. 시는 요금 인상·실시협약 변경 협상이 깨지는 경우 6000억원가량을 투입해 아예 9호선을 매입하는 방안도 고려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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