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포터란 무엇인가?
1. 개념
2. 할일(무엇을 해야 하는가.)
3. 각 서폿 상대법
─────────────────────────────────────────────────────────────────
1. 개념
바텀라인에서 원딜과 함께 서서 원딜의 성장을 돕는 동시에, 상대 원딜의 성장을 방해합니다.
라인전: 상대와의 조합을 비교하여
수비적으로 플레이할것인지. 공격적으로 플레이할것인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서포터가 수행해야 할 일은 다음과 같습니다. 서포터의 의무이자 상징
라인전 시작 전과 라인전의 돌입
① 게임 시작하자마자 인베이드 확인
② 견제 : 센스 : 막타먹으려고 오는 원딜 때려주기 및 원딜이 cs를 먹기 편하도록 미니언 때려주기, 상대방 평타/스킬 견제
③ 와딩
④ 상대방의 스킬과 스펠을 체크
⑤ 맵리딩을 통한 상대 정글러 위치 확인 / 서포터 오더
라인전 이후의 일들을 열거하자면 이렇습니다.
① 바텀라인 근처에 꼼꼼하게 와딩을 하여 원딜이 상대 정글러의 갱 위험없이 cs를 먹으면서 성장할 수 있도록 한 후
상대 정글러 및 원딜, 서폿의 위치를 확인하고 미드에 로밍을 가서 미드라인을 푸쉬하는 것을 돕습니다.
② 용 타임을 체크하여 정글러를 시간에 맞게 콜한 후 드래곤을 잡습니다. 이 때 사전작업으로서 적의 와드를 미리 지워놓는다면 좋습니다.
③ 두번째 블루 시간: 블루팀: 8분 30초~9분, 퍼플팀: 7분~7분 30초. 이제 사실상 체크가 힘들어졌기 때문에..참고만하세요.
미드라이너의 블루달리는 시간을 확인한다면 좋습니다.
④ 5:5이하의 한타 이니시에이팅을 겁니다.
이니시 성공 1번째: 몸이 약한 딜러를 물었을 때 -> 계속 문다
2번째: 약간 단단한 딜탱을 물었을 때 -> 상황을 봐서 상대가 죽지 않을 것 같을 때, 우리팀 원딜을 보호합니다. 입롤
⑤ 5:5이하의 한타 이니시에이팅이 상대방에 의해 걸렸을 경우, 우리 팀의 가장 지속적으로 딜을 넣을 수 있는 딜러를 보호합니다.
[원딜을 보호하는것이 좋습니다.]
걍 원딜 보호나 하세요. (는 너무 강한 표현일까?)
⑥ 15분부터 바론에 와딩합니다.
⑦ 상대 5명이 어느 라인에 있었는지 실시간으로 팀원들에게 알립니다. 그게 뭐가 중요할까? ㅋㅋㅋㅋ 운영을 못하면 소용없음..ㅋ
2. 할일(무엇을 해야하는가.)
1단계. 바텀라인전 전 단계인 인베이드 확인
블루팀 위치 1.png
블루팀 위치 2.png
========================================
퍼플팀 위치 2.png
가장 기본적인 인베이드 확인 장소입니다.
[상대방이 인베이드를 온 것이 확인 됐을 시]
천천히 모습을 드러내지 않으면서 아래의 위치에 와딩을 하고 정글 바깥으로 빠집니다.
블루팀의 경우 레드 바로 아래의 (붙어있는) 부쉬에 와드를,
퍼플팀의 경우 블루 바로 옆 부쉬에 와딩을 해줍니다.
이렇게 함으로서 정글러가 차선책으로서 다른 버프몹을 먼저 먹으면서 시작할 수 있거나 상대방의 버프몹에 역으로 카정을 칠 수도 있게 됩니다. 또한 인베온 곳이 보여진 상태기 때문에 대응할 수 있고, 상대방이 인베실패 후 잠복하지 않고 빠지게 하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2단계. 라인전
ⓐ 정글러 버프몹 리쉬 - 이때 서폿 챔피언과 정글러 챔피언에 따라 한두대 정도 맞아줄 수 있습니다.
2분 0초까지 리쉬를 멈추고 라인으로 달려가야 좋습니다. 이유는 b에서 설명함.
ⓑ 이제 라인에 섰습니다. 1레벨과 2레벨의 차이는 꽤 크기 때문에(스킬을 하나 더 쓸 수 있고 공격력 주문력 체력 및 마나가 더 많습니다.)
상대방보다 먼저 2렙을 찍어 우위를 점합니다.
원딜이 cs를 빠르게 먹을 수 있도록 미니언을 쳐줍니다. 씨에스 하나에 선2렙을 찍느냐마냐가 결정된다는 것, 다들 아실거에요. 굉장히 중요합니다. 초반 분위기를 다 가져오는 상황이 만들어질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 견제: 1. 부쉬를 장악합니다.
2. 상대방 원딜이 우리 미니언을 막타로 먹으려 할 경우 평타로 때려줍니다.
3. 상대방 서폿의 스킬을 피합니다.
4. 상대방 원딜이 혼자 있을 경우 앞으로 달려가 경험치를 못 먹게 합니다. 이때 먼저 시야확보는 필수적으로 되어있는 상태여야겠죠?
견제의 기본 조건은 와딩을 통한 시야 확인을 통해 적 정글러의 갱 방지 및
상대방 스킬을 피하면서 때리는 것입니다.
ⓓ 와딩: 와딩의 가장 좋은 위치는 다음과 같습니다.
[적 서포터 와드를 항상 체크합니다] 몇분에 박았는지, 몇분에 끝나는지 메모합니다. 은근 꿀입니다.
[서포터 채팅: 용밑 삼거리 ㅇㄷ 8:45]
ⓓ 상대방의 스킬과 스펠을 체크합니다.
상대방이 언제스킬을 썼는지 언제 소환사 스펠을 사용했는지
언제 온되는지 메모합니다.
[서포터 채팅: 이즈 실드 온 0620]
스펠의 기본 사용 시간은 다음과 같습니다.
탈진/정화/방어막쿨: 3분 30초, 마스터리 3개찍으면 3분 10초.
점멸쿨: 5분, 마스터리 3개찍으면 4분 30초. (이즈 플래쉬 10:00 에 뜹니다.) 300초 - 30초(스펠10%쿨감) = 270
팁:
점멸의 기본 시간은 5분이다. 레드블루시간과 똑같다.
점멸외의 스펠은 5분에서 1분 30초 깎은 3분 30초다.
(스펠 체크 후) 이즈는 190초니까 방어막쿨이 3분정도 되겠네. 210초니까 3분 30초겠다.
상대방이 마스터리를 찍었는지 안찍었는지, 확인은 아래의 그림을 참조하세요.
ⓔ 맵리딩
적 정글러의 위치를 팀원들에게 알립니다.
적 정글러가 미드에 나타났고 위치를 팀원들에게 알려주었을 때
미드라이너에게는 별로 도움이 되지 않는 정보일지도 모르나,
다른 라인에게는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탑과 정글러에게는 용을 가져가거나 카정을 치거나 역갱을 치거나 기타등등 어떤 식으로든 이익을 보는 것이 기대됩니다.
그렇다고 무리는 하지맙시다..^_^ 중요함!
[서포터채팅: 리신 미드 아래로 감 피 50% ]
[서포터채팅: 탑 5:20 까지 갱 안전함 ]
3. 라인전 이후:
맵 체크를 항상 하면서
상대방 5명이 어느 라인에 있는지 보고합니다
서포터 알림 및 오더:
미드 3 탑 1
탑 조심 정글러 미아
-----------------------------------------------------------
미드 4 봇 1
우리 전부 미드에 있기 때문에 한타 걸면 무조건 이깁니다
이니시 걸어볼게요 (판단 후 지겠다 싶을 때는 꼭 경고 핑 꼭)
-----------------------------------------------------------
4명 탑 달림 탑 빼세요
원딜님 와딩 해놨음 봇 계속 미세요
미드 커버 제가 칩니다
-----------------------------------------------------------------------
===========================================================================================================
서포터가 할일 요약:
① 인베이드 확인
② 견제 : 막타먹으려고 오는 원딜 때려주기 및 원딜이 cs를 먹기 편하도록 미니언 때려주기, 상대방 평타 견제
③ 와딩
④ 상대방의 스킬과 스펠을 체크 ( 루시안 방어막 온 7:40 )
⑤ 맵리딩을 통한 상대 정글러 위치 확인 / 서포터 알리미 ( 리신 봇 08:40 탑 9:20 까지 안전함)
3. 각 서폿 상대법
1. 애니:
2. 쓰레쉬: Q 안맞게 부쉬를 왔다갔다하거나, 미니언 뒤에 있는다. (쓰레쉬의 Q는 대략 18초.) e사거리안주면서 싸우는것이 중요.
평타사거리가 450기 때문에 자이라(평타575)나 애니(평타625), 룰루(평타550)를 고르는 것이 좋다.
[레오나] 쓰레쉬를 상대로 레오나를 고르는 것은 2:2싸움보다는 5:5이하의 한타에서의 서폿기여도를 높이기 위함이고,
레오나의 e(천공의 검)이 쓰레쉬 e(사슬채찍)에 무효화되기 때문에 6렙이전 딜교는 그리 추천하지 않는다.
쓰레쉬의 랜턴은 사거리 바깥으로 마우스 클릭시 발동이 안되기 때문에,
왠만큼 하는 쓰레쉬라 할지라도 랜턴 갱 바로 전 정글러에게 뒤쪽으로 랜턴을 던지기 위해 왔다리갔다리하는 우스운 광경이
펼쳐지곤 한다. 쓰레쉬가 갑자기 멀리서 왔다리갔다리한다면 랜턴갱 가능성이 크므로 크게 주의하여야 한다.
3. 블리츠: 부쉬를 장악하는것이 필수적이며, 따라서 시야석을 먼저 가는 것이 좋다.
블츠는 Q가 없으면 잉여이므로 블츠는 Q를 신중하게 쏜다. 항상 미니언 뒤에 있으면서 Q를 쓰게끔 유도해야하고,
가끔씩 W를 켜고 달려오는 경우가 있다. 계속 사리다가 이 같은 행동을 하는것은 높은 확률로 근처에 정글러가 있다는 의미일
수 있다. 블츠가 w를 켜고 달려올때 Q를 맞지 않는 각도로 도망치는 것이 필요.
그러나 적 정글러가 몇초전에 탑에 있었거나 죽었음이 분명한데도 이 같은 행동을 하는 블리츠는 나를 때려주십시오 하는것이니
감사히 잘 때리도록 한다.
부쉬가 어두울 경우 우리 원딜은 블리츠를 신경쓰느라 쉽게 라인을 밀지 못한다. 따라서 블리츠 상대로 시야확인은 필수다.(1)
상대가 블리츠를 골랐을 때, 적 정글러가 개념이 있으면 (보통은) 봇에 갱을 많이 올 수 있다.
한번 우위를 점했으면 계속 킬을 따내기 쉽기 때문이다. 따라서 봇라인 근처 시야확인은 항상 필요하다.(2)
블리츠의 Q의 쿨타임은 약 18초(20/19/18/17/16)이므로 블리츠의 Q가 빠졌다면
상대 원딜에게 2:1을 하는 기묘한 체험을 하도록 도와주자.
명심하자. 시야를 확보하며 Q를 맞지 않고 라인을 밀면 무조건 이기게 되어있다. 블리츠 패시브를 생각하며 적당한 견제만 해주자.
4. 봇파괴조합(리신 다리우스등): 우리봇부쉬시작부분을 경계선으로 삼고 라인을 밀지않으면서 원딜이 cs를 잘 먹게 해준다.
절대 라인을 밀지 않는다. (파란줄 1번 또는 3번의 바깥으로 나가지 않는다)
명심하자. 같이 cs를 먹는다고해도 후반으로 갈수록 상대방 측은 잉여가 된다. (챔피언 유통기한의 법칙)
킬을 따는것은 불가능에 가까우므로 킬을 내주지 않는 극도로 사리는 플레이를 하자.
절대 킬을 내주어서는 안 된다. 대부분 근거리 챔피언이 오므로
평타를 넣고싶은 마음이 생길지도 모른다. 그러나 자신이 다이아1이고 브론즈 양학하러 온 정도의
실력차가 나지않는 이상, 무리하지 않도록한다.
5.룰루: 원딜을 무조건 패야한다 답없다.
룰루의 마나소모량은 블크에 맞먹으므로 입롤이긴하지만 스킬을 난사하게끔 유도하는것이 좋다..
룰루 스킬이 빠지면 때려준다. 룰루는 평타 - e (데미지) - q (슬로우) 순의 콤보를 즐겨 사용하며 e의 사거리가 미친 650이므로
이걸 맞았다면 뒤따라오는 q를 무빙으로 어떻게든 피해야한다...
애니가 너프 당한 패치이후 카운터가 딱히 없다.. 본인이 자신있는 서포터를 하자.
비추천 챔피언: 블리츠크랭크
6. 나미: 같은편 원딜에게 e를 건다면 뒤로 빠져 있자. 견제하러 들어갔다가 왕창 손해볼 수 있다.
6렙이후로도 방심할 수 없는 것이, 이니시를 걸었다고하더라도
R - Q - 원딜e버프 - w(버프-패시브속도증가) 순으로 덮치는 콤보를 모두 맞는다면 노딜 시간이 대략 5초가까이 되므로
이기는 것은커녕 살아남기조차 어렵다.
상대가 나미를 가져갔다면 레오나나 알리스타같은 단단한 챔피언을 고르는 것이 좋다.
또는 조심스럽게 쓰레쉬를 고를 수도 있다.
7. 니달리: 창 안맞으면 된다. 원딜만 때릴것-케틀이 원딜이면 걍 니달리 때려도 됨..
6렙이전엔 창만 던지는 창소녀인데다가, 6렙이후로도 한타 존재감이 없으며, 서폿의 가장 중요한 역할인 딜러 지키기가
안되기 때문에 (w힐?) 신나게 딜러들을 노리면 된다.
한타때의 니달리는 잉여이므로, 또한 쿠거폼의 도망능력이 좋기 때문에 포커싱할 필요조차 없다.
니달리 상대로는 쓰레쉬, 레오나 등의 원딜 무는 능력이 특화되어있는 챔피언이 좋다.
8. 피들스틱: 와딩을 철저히 하면서 라인을 쭉쭉 밀자. 그러면 피들은 아무것도 못한다.
(Q공포가 마스터시 2.25초로 너프당한 지금 그렇게 자주 보이지는 않는다..)
9. 소나: 소나를 클릭해놓고 파워코드가 몇번까지 충전되어있는지 확인한다. 파워코드가 빠지면 때려준다.
파워코드 기본콤보인 평 - Q - 평 절대 맞지 않도록 하자. 이 콤보데미지 무시하기 어렵다.
10. 카르마: 방어막이 빠지면 때린다.. Q 맞지않는다.. 하지만 어렵다... 룰루같은 존재다. 짜증난다..
2:2싸움을 걸경우 높은 확률로 원딜에게 w 전선줄을 걸어버릴 것이다
알리스타 레오나 룰루를 추천한다.
11. 소라카: 소라카만 죽어라 패면 됩니다.
e 침묵을 견제용으로 쓰는 경우가 있는데, 조심하면 결국 자기 원딜에게 쓸 것이다..
q를 쓴다면 평타한대라도 때리고 빠지자.
자이라를 추천합니다.
소라카가 뒤에서 힐과 마나만 넣어준다면 q맞을 걱정할 필요없으므로 상대 원딜의 스킬 피하면서 라인 푸쉬하면
소라카는 할 것이 없습니다. (갱 호응도 서포터 중에서 최하위)
12. 자이라: wewq 또는 qwew 콤보 등의 씨앗 두개상태에서 견제가 들어오기 때문에 씨앗갯수를 체크하면서 cs를 먹어야한다.
메인 스킬인 e를 맞지 않는다면 그렇게 심한 데미지는 입지 않으니 e만 조심하도록 한다.
6렙이후의 e는 맞는 순간 ewqwr (+점화) 콤보로 원콤당할 수 있으니 극도로 조심해야한다. e만 피한다는 생각으로 플레이하면 된다.
13. 레오나: 원거리서포터의 경우, 레오나 2렙전까지는 많이 우세한 편이다.
레오나 4레벨이후의 천공의 검e - (w) - e 순으로 들어오는 콤보를 모두 맞는다면
2-3초간 노딜상태가 되기 때문에 원딜이 천공의 검을 맞는다면 치명적이다.
천공의 검은 적을 관통하며, 최후에 맞은 챔피언에게 다가가지기 때문에
레오나의 e를 무효화시킬 수 없는 챔피언이라면 원딜의 뒷편에 서있는것이 좋다.
이렇게한다면 레오나는 검을 원딜에게 맞추더라도 뒤에있는 서포터와 가까워지게 되므로
레오나를 순간 고립시킬 수 있다. 견제방법은 각 서폿마다 다르므로 상황에 맞게 대처한다.(잔나 추천-> e진입시 r시전)
레오나의 e를 무효화시킬 수 있는 챔피언은 쓰레쉬의 e, 잔나의 q, 알리스타의 w 등이 있다.
알리스타의 w는 자칫잘못하면 밀쳐냈음에도 늦게 발동하는 천공의 검 접근에 의해 레오나가 다시 돌아올 수 있음을 주의한다.
레오나를 상대하기 좋은 챔피언은 쓰레쉬와 알리스타가 있다.
그러나 쓰레쉬의 경우 6렙 이후 레오나에게 먼저 싸움을 거는 것은 위험하다. R 흑점폭발이 갱호응과 맞다이에 훨씬 좋기 때문이다.
레오나의 e를 끊어야만 우세해지기 때문에, 평타로 괴롭히며 e를 끊는데 주력한다. 흑점폭발 궁에 적중했을 경우 이기는것은 불가능에 가까움.
비추천 챔피언: 블리츠크랭크
14. 알리스타: wq 또는 q -> 뒤로w밀치기 콤보를 주로 이용한다.
wq시 구석에 갖다박는걸 좋아한다. (wq의 성공확률이 올라감 및 패시브 풀데미지)
벽뒤에 있지 않는것을 추천한다. (베인이 상대원딜이라면 더욱더-알리스타 콤보 이후 선고가 날아옴)
원거리 서포터이면서 방어막 및 강력한 cc기가 있는 쓰레쉬를 추천한다.
라인전 압살보다는 같이크며 후반을 바라보려면 레오나를,
알리스타를 무시하고 막타먹는 원딜을 견제할 수 있는 자신감이 있다면 애니와 룰루를 고르는 것도 나쁘지 않다.
(알리스타에게 스킬을 쓰면 안된다.)
계속 해서 알리스타에게 원거리 짤짤이를 퍼부으면서 라인을 민다면 알리스타는 힐셔틀로 전락할 것이다.
비추천 챔피언:블리츠크랭크
15. 잔나: 너프 이후 상위 티어 외엔 거의 보기 드문 서포터가 되었지만,
상대 시 까다롭다는 것을 느낄 것이다.
잔나의 장기는 자신에게 e를 걸고 진입하는 공격적인 견제다.
2:2구도시 원딜에게 e를 걸고 상대 원딜에게 q를 날려 딜로스를 만들기 때문에,
어설프게 견제하면 딜교환에서 조금씩 조금씩 손해를 볼수있다.
잔나의 두번째 장기는 (점멸) -> 궁 -> q로, 원딜과 붙어있지 않는다면 순식간에 고립될 수 있다.
잔나를 상대하기 좋은 챔피언은 알리스타, 레오나, 쓰레쉬, 자이라 등의 역이니시 혹은 강제력있는 서포터가 좋다.
잘하는 잔나는 레오나의 e를 q로 끊어버리기 때문에 레오나를 골랐다면 q를 먼저켜고 다가가면서 q를 쓰게끔 유도해야한다.
w를 켜고 들어가는것은 잔나로 하여금 q를 쓸 타이밍을 재기 더 쉽게 해주기 때문에, 비추천한다. (경험상-다를수있음)
q를 쓰게 하는데 성공했다면 바로 e를 날릴 것. 늦게 발동되는 천공의 검 접근이 에어본 후 잔나에게 데려다 줄 것이다
원딜만 무조건 패면 된다. 잔나의 한계는 상대 원딜에게 데미지를 입히기 어렵다는 것. 2:2싸움시 잔나를 때릴 필요가 전혀없다..
원딜만 패면 자연스럽게 라인을 밀 수 있을 것이다.
15. 타릭: 원딜만 패면 되는 아주 쉬운 서폿. 상대 정글이 어딨는지 체크 후 들이대자.
1.5초 이하의 짧은 스턴에, 그마저도 즉발식이 아니기 때문에 서포터인 내가 스턴'만' 맞았다면 주저없이 견제하자.
(타릭의 스턴을 맞고, 그 뒤에 따라들어오는 원딜의 스킬도 다 처맞았다면 견제하지 말아야 할 것이다.)
서포터가 스턴'만' 맞고, 상대 정글러 위치 확인되면, 2:2싸움시 무조건 이기는 즐거움을 선사할 것이다.
자이라, 쓰레쉬, 카르마, 애니를 추천한다.
16. 기타 요상한 서포터들: 마오카이 서폿, 르블랑 서폿, 리신 서폿, 말자하 서폿, 티모 서폿, 판테온 서폿.... (럭스 니달리 블크 포함)
생각만 해도 짜증나는 서폿들이다. 이런 서폿들이 온다면, (킬데스없이) 후반가면 갈수록 상대 서폿은 잉여가 된다고
생각해도 좋다. 그들에겐 딜러를 지킬 만한 cc기가 없다. 조그만 딜을 넣고 회색화면을 볼 미래가 그들에게 주어져있다.
하지만 그들에게 유일한 장점이랄만한 게 있으니, 그것은 바로 잘라먹기.
따라서 견적안나오는 무리한 싸움 및 와딩이 되어있지 않은 곳에 들어갈 필요가 전혀 없다.
이 서폿들에게 털린다는 것은 어디선가 무리를 했다는 것이고, 빨리 페이스를 바로잡지 않으면 이들의 딜량이 점점 증가해
미드라이너의 딜량을 뚫어버리는 기염을 토할 수 있다. 이것만 조심하면 된다.
적당한 견제와 적절한 정글러 콜을 통해 상대방의 결정이 심히 잘못되었음을 깨닫게 해주자.
명심하자. 사람들이 이런 서폿들을 하지 않는 것에는 이유가 있다.. 싸잡아서는 말못할 무엇인가가 애매하고 부족하기 때문이다.
(조금만 생각해보면 금방 답을 찾을 수 있다)
절대 무리하지말자. 초반 상대가 버겁다면 후반을 바라보는 마음을 갖길 바란다.
팁들.
1.우리 정글러가 봇에 오지 않을 수록 다른 라인이 편해지므로, 이기고 있다면 반드시 "리신형 봇 안와도 될거같다 계속 미드랑 탑 부탁함"
라는 말을 해서 환심을 사도록 한다. 대신 와딩은 철저히 하자. 갱이 와서 심각한 손해를 입었을 경우 나는 역적이 될 수 있다.
[이기고 있는 분위기 활용하기]
2. 우리 원딜이 성공적인 딜교환 등 좋은 결과를 냈을 경우 반드시 칭찬하자.
욕은 게임을 지게 만들지만 칭찬은 다이브를 부른다..응?
(예시 : 루시안형 진짜 잘한다 ㅎㄷㄷ ) << 루시안 입가에 썩소가 생길 것이다.
3. 미드탑라이너들은 서폿이 로밍을 가주면 환장하게 좋아한다. 그렇다고 씨에스 먹지는마라.
어느 정도 늦었다고 생각되거나, 실패할 것 같더라도 가라.
그 사이에 우리 원딜이 2:1해서 따일 수 있다. -> 원딜의 잘못이다.
정글러가 가는 것과 서폿이 가는 것은 천지차이이다.
(정글러는 모습을 드러냈을 경우 카정을 당할 수 있고, 적 정글러가 확인하고 다른 라인에 갱을 갈 수 있다.)
(부가적으로 서폿들은 그 라인에 와드를 박아주기도 하기 때문에...)
4. 와드는 항상 박혀있는 것 3개, 여유분 1개를 유지한다.
6. 상대 라이너들의 위치를 실시간으로 계속 체크하며 알려주자. 운영하는 법에 익숙해지는데 도움이 된다.
상대가 몇명 미아인지 누가 집을 갔는지에 대해 생각하게 해주기 때문에 언제 빠져야할지 감을 익히는데 매우 유용하다.
7. 미는 라인을 만드는 법은 간단하다. 미니언웨이브에서
원거리 미니언을 먼저 평타등으로 빨리 제거하고,
근거리 미니언을 우리 미니언들이 막타로 만들어줄때까지 기다린 후 먹으면 된다. 반드시 적대포는 먼저 제거할 것.
두 번정도 하면 엄청난 웨이브가 형성됨을 체감할 수 있을 것이다.
서폿으로도 충분히 가능하므로 상대 라이너들의 위치를 체크 후 미는 라인을 만들고 아군에 합류하자. 서폿 트롤링이 되는 것과 설계자가 되는 것은 한 끗차이이다.
이렇게 하면 상대는 대치구도시 무조건 한명이 그 라인을 제거하러 빠질 수 밖에 없게 될 것이다.
────────────────────────────────────────────────────────────────
(수정:2014년 3월 12일 수요일 -> 2015년 10월 17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