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전면허 딴 지 10일 된 따끈따끈한 초보입니다. 제가 운전하면 동승자들이 매우 무서워 하더라구요. 운전면허학원에서는 딱히 운전시 주의할 법에 대해서는 못 배운 것 같습니다. 이제까지 운전을 하면서 새로 깨닫게 된 점은
1. 차선 변경시 핸들을 확 틀지 않고 서서히 진입한다. 저는 빨리 진입해야 끼어들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해서 최대한 빨리 진입하려고 했거든요. 그런데 차선 진입시에는 천천히 진입하는게 좋다는 걸 이제야 깨달았습니다. 2. 커브를 돌 때 차의 뒷 부분이 부딪히지 않도록 여유를 남겨 진입한다. 저는 커브 돌 때 감으로만 돌았는데, 동승하신 분들께 이런 조언을 얻었습니다.
이 외에도 운전 초보가 주의할 점이 무엇이 있을까요? 그리고 제 운전 습관에 대해서도 궁금하네요. 저는 핸들링 할 때 한 손을 쫙 펴서 손바닥으로 핸들을 돌립니다. 처음에 양손으로 해보려 했는데 10시 10분 방향에 두고 어쩌고 해도 손이 계속 꼬여서요. 그런데 이게 굉장히 위험할 수 있다는데요. 그래서 파워핸들(핸들에 달린 손잡이)를 설치하려니 파워핸들이 사고시 위험요인이 된다고 하네요.
또, 운전석에 앉았을 때 무릎을 120도정도 굽힌 상태에서 발뒤꿈치를 바닥에 붙이고 발가락쪽만 브레이크와 엑셀을 번갈아가면서 운전하는데요. 이것도 잘못된 자세인가요? 어떤 곳을 보니 최대한 핸들과 거리를 멀리 하라고 해서 그 자세를 따라해보니 무릎이 쫙 펴지고 발끝만 간신히 브레이크랑 악셀에 닿아서 조절하기 힘들었습니다. 또 핸들을 잡을 때 손을 쫙 펴야 하는지요?
뒤로 후진할 때 백미러를 보는게 좋은지, 아니면 고개를 뒤로 젖히고 핸들링하는게 좋을지도 궁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