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주인공에게 신체적인 특징 (금은요동-Odd eye 라던가 보석안, 백금발, 특이한 흉터, 북두칠성모양의 점 등..)을 주는 것이 좋다.
4. 주인공이 남자일 경우, 미소년인 것이 좋다.
5. 주인공이 평범한 용모의 남자인 경우, 매력적인 미소를 지을 수 있어야 한다.
6. 주인공이 볼품 없는 미소의 남자인 경우, 여성에게 친절한 희생적인 성격인 것이 좋다.
7. 주인공이 성격도 더럽고 외모도 볼품 없는 남자인 경우, 무슨 계기인가로 외모 상 변신을 가하는 것이 좋다.
8. 주인공이 몸과 마음이 추하고 변신도 시키고 싶지 않다면, 특이한 취향을 가진 미녀 캐릭터를 등장시키는 것이 좋다.
9. 주인공이 여자인 경우, 미소녀 여야 한다.
10. 주인공이 평범한 용모의 여자인 경우, 그 성격에 반하는 미남을 등장시켜라.
11. 주인공이 성격 안 좋고 외모도 별로 인 여자인 경우, 어떤 미남과 싸움을 붙이고 미운정이 들게 하라.
12. 파티가 매우 큰 위기에 처했을 경우, 파티 중 누군가에게 사랑의 고백을 시켜라. 그럼 파티는 위기를 벗어날 것이다.
13. 가끔 메인 캐릭터 중 한 명을 이름을 쓰지 않고 잠시 활약하게 하라. 독자들은 당신이 그의 이름을 밝히기 전에 그가 누구인지 알아내고서는 자신이 매우 똑똑하다고 여길 것이다.
14. 캐릭터들을 반드시 한번은 사로잡히게 해서 악당이 만족한 듯 자신의 계획을 까발리게 하라.
15. 만약 캐릭터들이 조용히 숨어 있어야 할 때 소리를 내고 말았다면 조용하게 몇 분 동안 서있도록 하라. 악당들은 어쨌거나 그 소리를 듣지 못할 것이다. (대체 시나리오: 악당들이 그 소리를 듣고 즉시 그 장소를 수색한다. -캐릭터들의 행동을 예상하고 다시 움직일 때까지 기다려서 캐릭터들의 위치를 스스로 알리게 하는 것이 아니라- 수색할 때의 소음이 캐릭터들을 재빨리 숨겨줄 것이다.)
16. 최소한 한 명의 캐릭터는 세계에서 두 번째로 무언가를 잘하는 사람으로 설정하라. 가장 잘하는 사람은 악당들 중 한 명이 될 것이다. 하지만 그래도 역시 클라이맥스에는 캐릭터에게 패배할 것이다.
17. 주인공의 아티팩트는 인공지능인 것이 좋다. -말하는 검이라거나 서클렛 등..
18. 필살기나 마법을 시전할 때는 크게 기술명을 외쳐라. -마황비검류, 아도봉황승천일섬단! 등...
19. 주인공의 가족사항 중 영웅이 있다면 그를 비참하게 죽이는 것이 좋다.
20. 글을 쓰다가 어떤 캐릭터의 설정이 잘 기억나지 않을때는 과감히 죽이는 것이 좋다. - 나중에 독자에게 모순이 지적되기 전에.
21. 죽이기에는 너무 비중이 큰 캐릭터의 경우 배신시켜라. -미심쩍었던 모든 이유를 설명할 수 있다.
22. 죽이기에는 비중이 크고 배신시킬 사유가 생각나지 않을 시에는 실종시켜라. -설정이나 대체 시나리오가 생각날 경우 등장시켜라.
23. 악당의 외모를 될 수 있으면 추악하게 하지 않는 것이 좋다. -악당인 경우 미인이면 주인공보다 인기가 좋게 된다.
24. 악당에게 동정 받을 만한 과거를 만들어 줘라. -불쌍하다는 이유만으로 무수한 악행이 정당화되며 동정표가 쏟아진다. PS : 추악할 경우 역효과.
25. 악당이 캐릭터와 친분-어릴 적 친구, 형제, 부모 등- 이 있을 경우, 마지막 순간에 주인공은 필히 망설여야 한다. 그로 인해 주인공이 위기를 맞으면 악당은 주인공에게 죽어줄 심리적 근거를 마련하므로 그때는 어떤 잔인한 짓을 해도 상관없다.
26. 까불대는 캐릭터의 과거는 필히 어두워야 한다.
27. 권선징악은 필수이다. -미인은 제외.
28. 세계적 위기가 다가올 때 나타나는 많은 징조는 누구나 알아 볼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
29. 주인공 이외의 캐릭터가 악당보스에게 덤벼들 때는 두 가지 패턴이 존재한다. 1-분노에 이성을 잃었을 때 2-주인공을 위해 희생하려 할 때
30. 악당이 여성캐릭터를 사로잡아 주인공을 유인할 때에는 세 가지 패턴이 존재한다. 1-지하감옥. 2-십자가에 매달림 : 추천. 3-십자가 외의 것에 묶임. (악당의 신체 포함.)
31. 주인공의 무기는 검이 좋다.
32. 여성용 갑주의 법칙 : 노출도 = 방어도
33. 전설의 무기의 법칙 : 불필요한 화려함 = 공격력
34. 하지만 이상하도록 칙칙하고 뭉툭한 쇳덩이가 등장한다면 전설의 무기일 확률이 크다.
35. 술집의 종업원은 여자로 하라.
36. 가끔 여급이 희롱당할때는 반드시 구원자가 나타난다.
37. 수상쩍은 마차를 공격하는 무리가 있다면 캐릭터들은 항상 마차쪽이 선하다고 생각해야 한다.
38. 마차의 주인은 필히 여성이며, 공주일 확률이 높다.
39. 캐릭터 몸의 흉터는 반드시 사연을 가져야 한다. -어릴 적 나무에서 떨어졌어 따위의 과거는 곤란하다.
40. 스토리가 풀리지 않을때는 길거리 점술사를 등장시켜라. 필히 할머니로 하라.
41. 주인공은 수련을 통해 강해지는 것보단 각성을 통해 강해져라. -위기의 순간마다 1단계 각성, 2단계 각성 등...
42. 소매치기는 여자와 어린아이의 경우를 제외하면 미인일 수 없다.
43. 공주는 아름답다.
44. 재상은 야심에 차 있다. 재상이 아니면 왕자의 숙부가, 그도 아니면 외삼촌이, 어쨌든 누군가는 항상 야심에 차 있으며 조금씩 계획을 진행시켜야 한다.
45. 기사단장은 사나이다. 보통 그 자리를 노리는 소인배가 있기 마련이다.
46. 캐릭터가 어떤 이유로 다른 세계로 가게 되었을 때, 결코 언어장벽을 느끼게 하지 마라. -언어습득과정은 한 페이지 이내로 하라.
47. 살육을 좋아하는 주인공은 미인이어야 용서받는다.
48. 캐릭터 중 누군가는 고귀한 혈통을 가지게 하라.
49. 후궁은 사악하다.
50. 일부다처제일 경우, 캐릭터의 이복형제는 동성일 경우 악역으로 하라. 이성일 경우 유일한 이해자로 하라.
51. 이종족(인간이 아닌 종족)을 반드시 등장시켜라.
52. 오크의 언어는 무조건 "취익 취익"풍이어야 한다.
53. 마법의 기초는 무조건 파이어 볼이다.-극히 예외의 경우 파이어 애로우 일수도 있다.
54. 정령이 등장하는 경우 무조건 계급제로 하라. -하급정령, 중급, 상급, 최상급, 정령왕의 순서가 무난하다.
55. 악당은 조연의 기관총보다는, 주인공의 분노의 딱총에 더 잘 죽는다.
56. 마지막 보스를 물리치기 위해서 많은 희생이 요구될 경우, 주인공을 제외한 모두는 희생당해야 한다.
57. 악당의 딸은 결코 평범해서는 안 된다. -미인이거나, 엄청난 추녀거나. 추녀일 경우 성격은 적극적이다.
58. 그 세계에는 미인이 많이 존재해야 한다.
59. 그 어떤 폭풍우에도 잘 찾아보면 배를 띄우는 선장이 있다. 그는 보통 할아버지이다. 덧붙이자면 수염이 덥수룩하고 술을 좋아한다. 경제적 어려움에 처해 있다.
60. 여주인공은 얼굴을 다치지 않게 하라. 혹은 곧 깨끗하게 회복해야 한다.
61. 캐릭터를 위기에서 벗어나게 하는데는 절벽에서 떨어뜨리는 것이 가장 무난하다.
62. 산적은 약하다. (정체를 숨기지 않는 이상)
63. 화려하고 쓸모없는 기술일수록 실전에서 막대한 위력을 보인다. -하늘로 점프해 제비돌면서 상대의 목을 쳐내리는 '길로틴' 이라던가 하늘로 칼을 향해 기를 모은 후 땅을 가리키며 기합을 외치는 '그랜드크로스'가 그 예이다.
64. 얼굴이 가려진 젊은 캐릭터는 대부분 미인으로 하라.
65. 발음하기 어려운 이름은 고귀하다.
66. 마왕, 악신, 악마, 등은 마지막에 어떻게든 강림하게 하라. 부활을 막으려던 캐릭터들은 마왕을 어떻게든 처치하게 하라.
67. 고대의 것은 항상 강력하다.
68. 캐릭터들의 상대들은 점점 강해지며 교체되도록 하라.
69. 악당의 연구소는 마지막에 항상 폭파시켜라.
70. 악당이 결국 개심 하였다..따위의 엔딩은 만들지 마라.
71. 주인공이 결국 패배하였다..따위의 엔딩도 만들지 마라.
72. 결국 둘 다 패하고 세계는 멸망하였다..따위의 엔딩도 만들지 마라.
73. 캐릭터가 떠오르지 않을 때는 다른 소설에서 이름만 바꿔 출연시켜라.
74. 캐릭터들은 충치를 앓지 않는다. (치질은 의외로 많다)
75. 캐릭터가 위기에 몰리면 엄청난 힘을 발휘한다. 그러나 악당은 위기에 몰려도 엄청난 힘을 발휘하지 못한다.
76. 모든 성에는 비밀통로가 있다.
77. 지적인 캐릭터를 표현하고 싶다면 안경을 씌우는 것만으로 충분하다. -말투가 경어체라면 지식수준이 높은 것이며, 침착하다면 숨겨진 실력이 있는 것이다.
78. 폭주하면 강해진다.
79. 이종족의 경우, 인격과 나이는 상관없다. -늙은 드래곤은 무조건 젊다못해 철없는 성격이어야 한다.
80. 드래곤은 폴리모프하며, 보석을 좋아하고, 색으로 구별하며, 그린이나 화이트가 가장 약하다. (이하 TRPG룰) ~~이다. 길고 긴 생을 즐기는 유희는 필수이다.
81. 기사는 흔하다. 풀 플레이트를 입고도 잘 뛰어다니며, 궁성에 악당이 침입하였을 경우 죽어주는 역할을 수행한다.
82. 엘프는 고귀하며 평화주의다. 가끔 과격한 엘프를 등장시킬 경우, 독자는 신선하다고 생각할 것이다.
83. 주인공의 경우, 많은 살육과 처벌은 비례하지 않다.
84. 약한자는 은거하지 않는다.
85. 많은 경우 주인공은 철이 없을수록 강하다.
86. 차원을 넘어라!
------------------------------------------------ 이하는 이 글에 많은 분들이 올려주신 나머지 부분입니다.
87. 검사는 소드맨 소드마스터 그랜드 마스터 등으로 계급을 만들어 두는 것이 좋다. 혹은 전투력 수치를 만들어 두는 것이 캐릭터의 강함을 재기 편하다.
88.차원을 넘거나 환생을 하면 강해진다.(왜?)
89.주인공이 강해지면 비례해서 적도 강해진다.
90.주인공과 악당이 싸우기 전에 반드시 길고 긴 언쟁을 펼친다. (주로 가치관의 차이)
91. 악당도 반드시 한번이상의 배신을 당한다. 배신하는 인물은 보통 믿고 있던 심복부하나 그의 혈족이다.
92. 악당의 연구소가 폭발할 때는 반드시 아슬아슬하게 빠져나가는 게 좋다. 그리고 반드시 카운트다운을 크게 하라. 누구나 다 들을 수 있게.
93. 주인공의 천적급 인물은 꼭 등장시켜라.
94. 드래곤은 죽는다. 똑똑하든 멍청하든 한마리 이상 (주인공이 강할경우 = 주인공에게 죽는다) (주인공이 약할경우 = 미쳐죽거나 대마법사에게 죽는다)
95.몬스터나 사람들의 떼죽음은 반드시 두 문장 이상을 넘겨선 안된다.
96.최후의 전투씬은 한 페이지로 끝내라. 원래 고수의 싸움은 그야말로 순식간에 끝나는 것이다.
97.드래곤은 반드시 용언을 사용해야 한다. 이거 없으면 안된다.
98.초월적 존재와 계약이나 내기를 할 때 그 조건은 반드시 주인공에게 절대적으로 유리하다.
99. 반드시 통신 연재 과정이 필요하다.
100. 위 99항을 모두 지킨 경우 "일단 읽어보슈!" "말이 필요 없어요!" "대박입니다!" "강추! 잼없음 책임질께여!" 등등의 대사를 구사하는 많은 팬들이 자연발생한다. 이들은 훗날 혹독한 비평에 대해 훌륭한 방패역할을 하게 될 것이다. 따라서 연재 도중 "지난번에 죽은 넘 살려줘요~ T_T" 등의 의견이 들어오면 겸허하게 받아들여 환심을 사두는 것이 필요하다.
101. 주인공을 반드시 부자로 만들어라. 부모를 부자로 만들던지, 절대적 존재나 드래곤에게 재물을 얻도록 만들어라. 가난한 주인공을 만들려면 최소한 동료중 하나라도 부자로 해야만 한다.
별첨 : 위 작품의 성공 여부는 동네 대여점 대여 빈도, 중고등학교 자습 시간 중 압수 빈도에 비례하며 서적 소매상의 판매 빈도에 반비례한다.
102. 조회수를 조작하여 한 명이라도 더 읽는 것처럼 위장해야한다.
103. 친구나 아는 사람을 꼬드겨 바람잡이를 시켜서 사람들을 한명이라도 더 읽게 한다. 가명을 세우고 직접해도 된다.
104. 돈만 많으면 장땡이다. 물량의 공급과 수요에 따른 물가의 변화를 주어서는 안 된다. 언제나 약초는 100원, 롱소드는 500원 이런 식으로 가격을 고정시켜라. 물론 흉년이든 풍년이든 곡물의 가격에도 변화가 없어야만 한다. 다른 사유도 다 마찬가지다. 다만 경매는 상관없다. 경매는 페이지를 늘릴 수 있는 좋은 기회다.
105. 중간에 쓸거리가 없으면 억지로라도 무술대회를 만들어라. 그리고 무술대회에 최대한 많은 인물을 등장시켜서 그들이 모두 비장의 기술을 하나씩은 갖고 있게 해라. 상당히 페이지를 때울 수 있다.
106. 여성캐릭터를 성 상품화 시켜라. 자신이 직접 일러스트를 예쁘게 그려서 뿌려도 좋다. 그림에 자신이 없다면 최대한 묘사를 해서(가능한지 모르겠군.) 부각시켜라. 섹시 다이너마이트한 캐릭터가 가장 적격이다. 뭣하면 베드신을 넣어서 부각시켜도 좋다. 다만 이상한 녀석과 시켜서(?) 캐릭터의 인기를 떨어뜨려 서는 안된다.
107. 순종적인 여성캐릭터를 만들 때에는 모든 조건을 다 갖춘 캐릭터를 만들어서 주인공을 낭군으로 떠받게 해라. 만약 이런 경우라면 주인공은 적어도 평범해야하고, 평범보다 약간 못하면 더 좋다. 우리나라의 고3같은 주인공이면 딱 좋다. 만약 이렇게 하게 된다면 당신의 독자들에게 대리만족을 더하게 해줄 것이다.
108. 흔히 하렘물. 즉 주인공이 여러 여자 데리고 사는 경우에는 최대한 주인공의 삶을 남성의 섹스 판타지화 시켜라. (에로 판타지라고 해야하나? 성적인 판타지는 섹스판타지인지? 에로판타지인지?) 이것은 남성독자를 많이 확보할 수 있게 해줄 것이다. 여성독자는 확보하기 힘들다. 줄어들 수도 있다. 하지만 어차피 위의 모든 사항을 지켰다면 여성독자는 찾아 보기 힘들 것이니 사용해도 괜찮다.
109.주인공이 남자라면 분명 180cm을 넘기지 말아라. 그래야 더 미소년답다.
110. 주인공에게 살육에 대한 죄책감 따위는 없다 정히 묘사를 해야겠다면 2줄 이내로 끝내라. 2번째 살인부터는 토막치기 등의 잔인한 묘사와 더불어 살육후의 쿨~한 미소를 넣어 주는 것이 좋다.
111. 여자 팬들을 좀 끌고 싶으면 일부 캐릭들을 Y물로 만들어라. 이 조건의 전제 조건은 그 캐릭들은 무조건 미소년이나 미남 이어야 한다. [이건 좀 아닌가?]
112.주인공은 어쩔 수 없이 모험을 떠나야 한다.[자기 집안이 몰락한다거나..나이가 되서 떠난다거나..세계를 지키러 떠난다는 등..]
113. 주인공의 이름은 영어권이 좋다.. 만약 영어권의 이름이 아닌 경우에는 주인공이 차원을 넘었다는 설정이거나 동방의 알려지지 않은 미지의 대륙에서 왔다는 설정이 좋다..
114.여성 파티 원의 경우 3이상이 출연할수록 좋고 3명의 성격이 다 다르며 여러 취향의 남성 독자를 만족시켜야 한다.. 예) SES나 베이비 복스 형. 참고로 남성 캐릭터의 경우 윙 건담의 형식을 빌리면 여성층에 대박을 터트릴 수도 있다.....
115. 배설과 양치질 등의 장면은 집어 넣지 않는다. 대신 여성케릭에 한해서 목욕신은 자주 집어 넣어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