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을 배우고 있는 학생입니다.
인지행동적 상담 이론가 '아론 벡'의 인지 치료 중
이런 내용을 볼 수 있어서 흥미롭단 생각에 올려봅니다.
(일베의) 인지적 오류
: 어떤 경험이나 사건을 해석하고 받아들이는 과정에서 생기는 추론 혹은 판단의 오류.
사실과 사실에 대한 자신의 주관적 해석을 혼동함.
대표적 인지적 오류들.
1. 흑백논리 : 사건의 의미를 이분법적인 범주의 둘 중 하나로 해석하는 오류.
ex) 철도 파업에 대해 좌좀의 선동이거나, 월급 인상이거나. 둘 중 하나로 해석해버린다.
2. 과잉 일반화 : 한두 번의 사건에 근거하여 일반적 결론을 내리고, 무관한 상황에도 그 결론을 적용하는 오류.
ex) 오유의 성추행 사건을 예로 들 수 있겠네요. 그 사건 하나에 근거하여 오유를 강간 모의 사이트로 분류하는 일베.
3. 선택적 추상화 : 상황이나 사건의 주된 내용은 무시하고 특정한 일부 정보에만 주의를 기울여 전체의 의미를
해석하는 오류.
ex) 일베가 늘상 하는 짓거리죠. 전라도 지역에 관한 뉴스가 뜨면 무조건 전라도 비하.. 사건은 신경도 안쓰고요.
4. 의미 확대 및 의미 축소 : 사건의 중요성이나 의미를 지나치게 과장하거나 축소하는 오류.
ex) 이것도 마찬가지네요. 박정희에 대한 지나친 확대해석과 지난 10년 정부의 업적 의미 축소..
5. 임의적 추론 : 어떤 결론을 내리기에 충분한 근거가 없는데도 최종적인 결론을 성급히 내려버리는 오류.
ex) 일베 왈 '민영화 아니다!' 그러나 현실은 민영화...
위 내용들은 인지행동 상담가 '아론 벡'의 인지치료 중 발췌 내용에 예시를 붙혀 적용한 것입니다.
저 5가지 중 하나라도 포함되어 있다면 상담이 어느정도 필요하다 라고 볼 수 있는데,
일베 아이들은 5가지 모두에 항상 포함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일베는 인지 치료가 심각하게 필요한 정신적 장애가 있다.' 고
보시면 됩니다.
한마디로 '정신병자' 라는거죠..
그 원인에는 가정적 불화, 교우간 갈등, 사회 부적응 등이 있겠고요.
결국 이런 불우한 환경 속에서 자신의 어떤 자존감이나 우월감 같은 것을 내세울 만한 곳은
인터넷 뿐이므로, '인터넷 속에서 자신을 키우고 있다.' 라고 보셔도 될 것 같습니다.
정신병을 가진 사람에게 정상적인 대화와 행동을 요구하는 것은 힘들겠죠?
그러므로, 상황에 따라 알맞게 행동하는 것은 정상인인 우리들 자신의 몫입니다..
추신: 주위에 일베가 있다면 신속하게 정신과 치료나 상담을 받아보도록 권유하면 좋겠네요.
추가로, 오유에 어떤 패티쉬가 있다던가, 전라도 비하라던가, 일본 찬양이라던가 이런 것들을 심리학적으로 살펴볼 기회가 있었으면 합니다.
그리고 흑백논리에 대해선 생각해둔 좋은 예시가 있었는데, 글 쓰는 시기가 늦어지는 바람에 까먹어서 예시가 애매해진 것 같습니다 ㅜ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