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유는 매일 눈팅만 하다가 이렇게 긴글을 쓰는 건 처음이네요..
오타 및 맞춤법이 틀리더라도 이해부탁드립니다.
얼마전 제가 사용하던 갤럭시 노트4 핸드폰을 분실하였습니다.
분실후 정신없이 분실신고를 하고 임대폰을 받고 나니 제가 핸드폰을 살때
가입하였던 휴대폰 분실보험 부가서비스에 가입한게 생각났습니다.
제가 가입한 서비스는 SKT사의 폰세이프2 라는 상품으로서 최대 80만원까지
저는 매달 5,700원을 매달 보험료로 납부중이였습니다.
보상센터에 전화하고 보상 심사서류를 받은후 절차대로 처리하니 일주일정도후
보상승인이 처리되고 핸드폰을 보상처리 받을수있는 대리점을 지정해주었고
대리점에서 전화가 와서 갤럭시 노트4가 지금은 출시후 시간이 지난관계로 단종이되어 재고를 구할수없고
이에 대체폰으로 보상이 가능하고 보상받을수 기기를 알려주더군요
네 여가까진 SKT의 업무처리가 마음에 들었습니다.
하지만 진짜 문제는 지금부터 입니다.
그쪽 대리점에서 저에게 제시한 대체폰은 A7 2016 버전 과 V10 이였습니다
잘모르시는 분들은 이전에 사용하던 핸드폰과 비슷한 기종 아니냐?
뭐가 문제냐 라고 하시는 분들을 위해설명드리자면
A7 2016 버전 (모델명 SM-A710S) 과 V10 (모델명 LG-F600 )
은 절대 제가 사용하던 갤럭시 노트4 (SM-N910S)의 대체폰이 될수없다는 것입니다,
왜냐?
갤럭시 노트4 와 A7 2016 ,V10은 출고가격에서 많은 차이가 나기 때문입니다.
이게 왜 문제냐하시는 분들을 위해 하단에 SKT 폰세이프2 보상처리 약관을 살펴보겠습니다.
SKT T스마트세이프 보상센터에서 가져온 대체폰 보상안입니다.
저위를 보시면 '출고가/출시일을 기준으로 (+)(-) 5만원 범위 이내의 출고가격 '
내에서 대체폰 보상처리를 해준다고 합니다.
이게 문제입니다.
제가 쓰던 갤럭시 노트4는 단종되었지만 지금 2016년 11월 현재 출고가격이 799,700원 입니다,
그러나 대체폰으로 지정받은 A7 2016 은 528,000원 , V10은 599,500원 으로서
제가 보상받기로한 대체보상폰 조건인 (+)(-)5만원 이내의 조건을 가볍게 무시합니다.
즉 제가 받을수있는 보상조건 보다 SKT가 저렴한 폰을 권유하여 보험금 과소지급을 유도하는 것입니다.
여기까지 읽고 이러시는 분들도 계실것 같은데 대체폰의 가격이 낮으면 자기부담금이 낮아져 금전적으로
손해보는게 없는것아니냐? , 아니면 리뉴폰제도를 이용해 같은 기종인 갤럭시 노트4 리퍼폰을 받아 사용하는건어떠냐?
우선 저는 보험금을 내고 정당하게 보험처리를 받는 문제라 보험사 및 SKT가 보험약관대로 보험처리를 해주지않는 점이
문제이며 리퍼폰의 경우( 이것도 나중에 글을 써볼까합니다.) 성능저하의 문제나 A/S가 3개월뿐이 안된다는 문제 때문에 제외한 방법입니다.
이러한 문제 때문에 보상지정 대리점과 통화하니 대리점은 이 2기종외엔 해줄수있는게 없다고합니다.
보상센터인 T스마트세이프 고객센터로 통화하니 고객센터 상담원과 연결이 불가능합니다.
T스마트세이프 온라인 홈페이지를 가니 1:1문의가 있어서 문의글을 써도 깜깜 무소식이고 조회수가 올라가지도 않습니다.
다른방법으로 제가 보험처리를 받는다는것을 생각하고 마지막으로 금융감독원 홈페이지를 들어가 민원글을 작성했습니다.
네... 바로 다음날 T스마트세이프 보상 승인센터 담당이라는 사람에게 바로 전화가 옵니다.
위문제를 말하니 자기가 상위부서에 처리할수있는 다른 방법을 문의한다고 하고 전화준답니다.
그날이 금요일이여서 월요일 오후에 뒤늦게 전화옵니다.
갤럭시 S6 32G ,64G 로 대체폰이 가능할것 같다고 하더군요. 그러나
갤럭시S6 32G의 출고가격은 679,800원 , 64G는 699,600원 입니다.
갤럭시 노트4 출고가인 799,900원 보다 (-)5만원을 하더라도 출고가격 차이가 납니다.
이사람들 아직도 제가 제기한 문제가 뭔지도 모르면서 갤럭시 S6정도 쥐어주면 클레임을 해결할수있을꺼다
라고 생각하는것 같습니다. 다시 문제를 제기하니 또 전화 주겠다고 합니다.
하루가 지나고 다음날 갤럭시S6 엣지 64G를 말하며 보상처리를 말하더군요
갤럭시S6 64G 는 출고가격이 755,700원으로서 이제야 제가 받아야할 제대로된 보상안을 제시합니다.
왜? 처음부터 이렇게 갤럭시 S6엣지를 대체폰으로 안알려줬냐는 물음에 제가 보상대리점으로 지정한
지역 대리점엔 갤럭시S6 엣지 모델을 미보유중이여서 그렇답니다.
그럼 T스마트세이프 센터에는 저같은 문제를 가진 사람이 많을 텐데 T스마트세이프센터는 메뉴얼화된
대체폰 정책없이 고객 지정 지역대리점 재고 상태에만 의존하여 보상을 처리해준다는 말이 됩니다.
즉
T스마트세이프 보상센터에서 대체가능한 폰을 확인후 고객과 통화하여 보험약관내에서 대체 가능한 대체폰을
상담해주고 고객이 원하는 대체 모델을 선정후 고객이 지정한 지역 대리점에 고객과 합의한 보상단말기 재고가 있는지?
없다면 T스마트세이프 보상센터에서 재고를 구해서 고객방문 대리점에 택배등을 이용해 고객에게 전달되어야 합니다.
그러나 T스마트세이프 보상센터는 고객 방문 가능 지역 대리점쪽에 보험보상 처리받을 고객방문 정보만 전달하고
대체가능 보상단말기를 대리점이 가지고있는 재고에서 해결하도록 처리하고 있습니다.
이럴경우 고객은 정당한 권리로 받아야할 휴대폰으로 보상을 못받고 대리점에서 지정한 적당한 단말기로 처리받는 것입니다.
이렇게 되면 고객은 그게 당연한줄알고 어쩔수 없이 울며 겨자먹기로 자신의 권리도 확인하지못하고 보상처리받는것입니다.
만약 대리점에서 보상해주는 단말기가 판매 부진재고일 경우는 어떻게 합니까? 고객은 이런 부진재고를 받으면서도 자기부담금을
부담하며 폰을 받을수밖에 없는 것입니다.(대리점에서 고객에게 악용할 가능성이 많다는것입니다)
그리고 고객과 합의 없이 보험약관을 지키지않고 분실폰 출고가격보다 낮은가격의 단말기로 변경시 보험사는
보험금 과소지급을 고객에게 하는것으로서 금융감독원 신고시 해당 보험사는 과태료 및 기관주의제제를 받을수있습니다.
(여담이지만 보험약관 미이행은 고객을 기만하는건데 과태료와 주의제제 정도라니 최순실따위가 장악한 나라꼴이 얼마나 한심한지 보여줍니다)
고객들이 잘알지 못하는 점 , 분실로 인해 급하게 폰이 필요한점을 이용해 이런식으로 보험사와 SKT가 짜고 치는 고스톱을
했다면 정말 지금까지 휴대폰 분실보험으로 벌어들인 부당수익이 얼마일지 상상이 안갑니다.
(인터넷을 이용해 폰세이프 검색하니 이런경우가 비일비재합니다.)
저또한 잠시 몸이 안좋아 병가중이지만 통신업계에서 13년차 근무중인 사람이여서 저런 출고가격 및 약관등을 이해하고
당당히 제 권리를 지켜냈지만 일부 잘 모르는 고객분들은 피해를 입을수있겠다 싶어 제 경험을 글로써서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제글을 읽고 꼭 자신의 권리를 지킬수 있으셨으면 좋겠습니다.
긴글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4줄 요약
1.휴대폰 분실보험 처리시 내가 가입한 보험약관을 정확히 읽어보자.
2. 이전 자신이 사용하던 휴대폰의 가치를 정확히 파악하자.
3. 불합리한 분실보험처리시 금융감독원 홈페이지의 민원제기를 통해 자신의 권리를 지키자.
4.내가 매달낸 보험금은 보험사와 통신사를 배부르게 하기위함이 아니라 내가 보험약관에 따른 적절한 보상을 받기 위해서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