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그룹이 '바이 코리아' 펀드로 돌풍을 일으켰던 핵심 계열사인 현대증권을 비롯한 금융 3개사를 전부 매각한다. 아울러 현대상선의 일부 사업부문과 선박, 부동산 등을 팔아 모두 3조3000억원의 자금을 마련하기로 했다. 채권단 요구 사안을 상당 부분 충족시켰다는 점에서 시장에서 긍정적 반응을 얻을 것이라는 평가가 많다.
�금융업에서 완전히 손떼=현대그룹은 22일 이 같은 내용의 자구계획을 발표하고 "최근 시장에서 제기된 그룹의 유동성 문제를 해소하겠다"고 밝혔다.
현대그룹은 먼저 금융 계열사인 현대증권, 현대자산운용, 현대저축은행을 매각해 7000억~1조원의 자금을 확충할 계획이다. 금융업에서 완전히 철수하는 것이다. 또 현대상선이 보유한 항만터미널 사업의 일부 지분을 팔고 벌크 전용선 부분의 사업 구조를 조정해 1조5000억원을 마련하기로 했다. 계열사 등 자산 매각은 특수목적회사(SPC) 설립을 통해 추진하기로 했다.
현대그룹은 현대상선이 보유한 국내외 부동산과 유가증권, 선박 등도 4800억원에 매각할 방침이다. 부산 용당 컨테이너 야적장과 미국·중국·싱가포르에 있는 부동산이 이에 포함된다.
현대엘리베이터의 유상증자와 현대로지스틱스의 기업공개, 현대상선의 외자 유치도 추진한다. 이를 통해 3200억원 이상을 마련할 계획이다. 또 서울 장충동 반얀트리호텔을 매각하고 현대상선, 현대아산의 구조조정을 통해 약 3400억원을 확충할 방침이다.
현대그룹은 "자구안이 실현되면 약 1조3000억원의 부채를 상환해 현대상선, 현대엘리베이터, 현대로지스틱스 등 주요 3개사 기준 부채비율을 3분기 말 493%에서 200% 후반대로 낮추고, 2조원 이상의 유동성을 확보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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