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Wheel Drive/[4륜구동] 전륜구동. 엔진의 구동력을 4바퀴중 일부분으로만 전달하는 전륜구동(앞바퀴 굴림:FWD)이나 후륜구동(뒷바퀴 굴림:RWD)과 달리 4바퀴 전체에게 전달하는 구동 방식.
★4 Wheel Steering/[4륜조향] 뒷바퀴도 방향전환을 할 수 있는 구조의 조향시스템. 조향각은 보통 2~3도의 제한을 가지며, 보다 안정적인 코너링을 가능하게 한다.
★A-Pillar/[에이-필라] 차량 상판(루프,Roof)을 지지하는 가장 앞쪽의 지지대.
★Air Bag/[에어백] 전방충돌시 운전자에게 전달될 수 있는 충격량을 흡수하는 안전장치. 차량전방에 있는 센서에 의해 자동으로 작동되나, 효과를 최대화 하기 위해서는 안전벨트를 반드시 착용해야 한다.
★Air Cleaner/[에어 클리너] 에어 클리너는 연소실로 흡입되는 공기에 포함된 먼지 및 이물질을 여과해주는 여과 장치이다.
★Air foil/[에어포일] 주행중의 차량에 하방 작용력을 발생시키는 기구. 에어포일을 장착하면 코너링성능과 고속에서의 안정성이 향상되나 주행저항은 커진다.
★Alignment/[얼라인먼트] 일반적으로 휠얼라인먼트를 말하며, 휠얼라인먼트는 전, 후륜의 조향과 현가 장치를 적절하게 조절하는 것을 말한다.
★Alloy wheel/[알로이 휠] 비철금속, 보통 알루미늄으로 만들어진 휠을 말하며, 경량화와 강도보강을 위하여 사용한다.
★Alternator/[올터네이터] 회전에너지를 교류전원으로 변환하는 장치. 차량의 전기시스템에 에너지를 공급하는 것이며, 밧데리 충전도 담당한다.
★Anti-Lock Brake System/[ABS] 주행중 급브레이크를 밟으면 자동차가 정지하기 이전에 타이어가 먼저 고착되는데, 이때 전륜이 정지하면 조향력을 상실하고 후륜이 정지하면 안전성이 떨어진다. 이와같은 현상을 방지하기 위해 고안된 것이 ABS이며, 특히 눈길, 빙판길에서 뛰어난 제동성능을 발휘하여 뜻하지 않는 사고를 방지시킨다. 원리는 구동중인 바퀴의 회전상태를 앞/뒤 바퀴에 설치되어 있는 속도 센서가 감지하여 전기로 변환된 신호를 컴퓨터에 통보하며, 컴퓨터는 입력된 신호를 각 바퀴의 회전 상태에 따라 유압펌프를 제어하여 각 바퀴로 가는 브레이크액 압력을 조절하므로써 바퀴가 고착되는 것을 방지한다.
★Anti-Roll Bar/[안티-롤 바] Stabilizer Bar (스태빌라이저 바 )
★Assembly/[어셈블리] 여러개의 부품을 조립하여 일체가 된 부품을 말한다. 보통은 줄여서 아세이(ass'y)라고도 한다.
★Axle Ratio/[액슬비] 엔진의 회전수와 구동바퀴의 회전수의 비율.
★B-Pillar/[비-필라] 자동차의 앞문(Front Door)과 뒷문(Rear Door)사이에 있는 차량상판의 지지대.
★Balance Shaft/[밸런스샤프트] 엔진의 회전에 의해 야기되는 진동을 상쇄시키기 위한 별도의 회전축.
★Belt/[벨트] 두 회전축사이에 동력을 전달시키는 동력 전달기구 중의 하나. 예로는 엔진내의 캠축 구동,냉각수 펌프 구동 등을 들 수 있다.
★Body/[바디,보디] 자동차에서 승객,엔진,화물을 위한 공간을 제공하는 일체의 완비된 유닛을 가르킨다.
★Bonnet/[보닛] 자동차 앞부분의 엔진룸의 덮개를 가르킨다. 영국에서는 '보닛', 미국에서는 '후드(hood)'라고 불린다.
★Bore/[보어] 엔진 실린더의 직경.
★Bottom Dead Center/[하사점] 피스톤이 실린더내에서 가장 낮게 위치하는 지점.
★Brake Fade/[브레이크 페이드] 브레이크를 빈번하게 사용함으로써 브레이크 패드가 과열되어 일시적으로 제동성능을 잃는 현상.
★Brake Horsepower/[제동마력] 부하가 작용되고 있는 상태에서 측정된 엔진의 실제 마력.
★Brake Lining/[브레이크 라이닝] 드럼브레이크 시스템에서 드럼에 접촉함으로써 차량을 감속시키는 마찰재로, 마모정도가 심하면 교환해야 한다.
★Brake Pad/[브레이크 패드] 디스크브레이크 시스템에서 차량을 감속시키는 마찰재로, 마모정도가 심하면 교환해야 한다.
★Brake System/[제동장치] 차량의 속도를 떨어뜨리는 장치.
★C-Pillar/[씨-필라] 가장 뒷쪽의 옆유리창과 뒷유리창 사이의 차량 상판 지지대.
★Cam Shaft/[캠 샤프트] 엔진의 회전에 따라 공기의 수급을 제어하는 흡기밸브와 배기밸브를 여닫도록 하는 축. 엔진의 헤드부분에 장착되며, 4행정엔진의 경우 벨트, 기어 또는 체인 등에 의해 크랭크샤프트의 회전과 2:1의 비율로 회전한다.
★Camber/[캠버] 자동차의 앞바퀴를 앞에서 보았을 때 타이어의 중심선이 수직선에 대해 어떤 각도를 두고 설치된 것을 말한다.
★Camber angle/[캠버각] 자동차를 정면에서 보았을 때 타이어의 중심선이 수직선과 이루는 각으로서 위가 벌어져 있는 것을 정의 캠버, 밑이 벌어져 있는 것을 부의 캠버라고 한다. 타이어에 캠버각이 주어지면 기운쪽으로 '캠버 스러스트'라고 불리우며, 옆방향으로 굴러가려고 하는 힘이 발생한다. 그러므로 이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정의 캠버인 경우 토인을 부의 캠버인 경우 토아웃을 붙이는 것이 보통이다.
★Canister/[캐니스터] 연료탱크내에서 발생되는 연료증발가스를 포집하는 부품. 포집된 연료증발가스는 엔진이 안정적으로 작동될 때 흡기계로 유입되어 연소된다.
★Carburetor/[캬브레터] 엔진의 공기 흡입계에 설치되어 공기와 연료를 혼합시키는 부품. 통과면적이 좁은 유로에서는 공기의 흐름이 빨라져 압력이 떨어지는 현상을 이용하여 공기와 연료가 혼합되게 함. 1990년 이전에 많이 사용된 공기-연료 혼합 시스템으로, 현재는 전자제어 연료분사 시스템으로 변환되어 사용 빈도가 적음.
★Caster/[캐스터] 앞바퀴를 옆에서 보면 앞바퀴를 차축에 설치하는 킹핀이 수선과 어떤 각도를 두고 설치되어 있다. 이 경사각을 캐스터각이라 한다. 킹핀의 윗 부분이 자동차의 뒤쪽으로 기울어졌을 때를 positive caster, 킹핀의 중심선이 수선과 일치되었을 때를 0의 caster, 킹핀의 윗 부분이 앞쪽으로 기울어져 있을때를 negative caster라 한다. caster를 두는 이유는 주행중 조향바퀴에 방향성을 부여한다. 조향하였을 때 직진방향으로 되돌아 오는 복원력이 발생하게 한다.
★Catalytic Converter/[삼원 촉매장치] 엔진에서 배출되는 연소가스 중의 유해가스성분을 정화하는 배출가스 처리장치로, 가솔린엔진의 경우 탄화수소,일산화탄소,질소산화물을 동시에 정화하는 삼원촉매를 사용하며, 디젤엔진의 경우는 입자상물질을 정화하기 위한 산화촉매를 주로 사용한다.
★Chassis/[새시] 자동차에서 보디와 그 부속품을 제외한 부분이다. 엔진, 동력전달장치, 서스펜션, 스티어링장치, 브레이크장치, 주행장치등을 가리킨다.
★Clutch/[클러치] 동력 전달 단속 기구. 수동변속기에 사용되는 것이 많이 알려져 있으며 수동변속기에서는 변속기에서 바퀴로 전달되는 동력을 단속한다.
★Combustion Chamber/[연소실] 연료와 공기가 혼합된 혼합기가 연소되는 공간으로 실린더 헤드, 실린더 블록, 그리고 피스톤의 上面에 의해 형성된다.
★Compression Ratio/[압축비] 실린더에 흡입된 공기가 실린더 내에서 압축되는 비율. 피스톤이 가장 낮은 위치인 하사점에 있을 때의 실린더내 체적을 피스톤이 가장 높은 위치인 상사점에 있을 때의 실린더 내의 체적으로 나눈 비율. 압축비가 높으면 엔진의 효율이 좋아지나 노킹이 일어나기 쉽다.
★Connecting Rod/[커넥팅 로드] 피스톤과 크랭크샤프트를 연결하여 피스톤의 직선운동을 크랭크샤프트에 전달하는 부품.
★Coolant/[냉각수] 엔진을 순환하면서 엔진으로부터 열을 흡수하여, 라디에이터를 통해 흡수한 열을 방출함으로써 항상 엔진이 일정한 범위의 온도에서 작동할 수 있도록 한다. 엔진을 냉각하는 액체. 예전에는 물만 사용했으나 요즘에는 겨울에도 얼지 않는 부동액을 쓴다. 여름철에는 냉각수가 부족하면 수돗물을 보충해도 상관없지만 물만 사용하면 겨울철에 동파할 우려가 있다. 부동액을 넣은 냉각수를 쓰면 사계절 언제나 안전하게 쓸 수 있다.
★Coolant Temperature Sensor/[CTS, 냉각수 온도 센서] 냉각수 온도 센서는 엔진온도를 감지하는 것으로 냉간시 아이들 RPM 보상, 농후한 혼합기 공급, 점화 진각등의 역할을 하고 열간시에는 전동팬을 회전시켜 준다.
★Cooling Fan/[냉각 팬] 라디에이터는 차가 달 리는 동안에는 바람을 받지만 저속이거나 서있을 때는 바람이 없으므로 팬으로 공기의 흐름을 만든다. 과거에는 엔진에 벨트를 연결해 돌렸으나 최근에는 온도에 따라 자동으로 움직이는 전동팬을 쓴다.
★Cooling Fin/[냉각 핀] 공냉 엔진에는 실린더 부분에 많은 바람이 부딪치도록 핀이 달려 있다. 구형 폴크스바겐 비틀의 엔진이 대표적인 예다. 또 오토바이에 얹은 공냉 엔진의 핀은 외부에 노출되어 있어 알아보기가 쉽다.
★Crank Case/[크랭크케이스] 크랭크샤프트를 둘러싸고 있는 부분으로, 오일이 담겨져 있는 오일팬(Oil Pan)과 실린더블럭의 아랫부분으로 이루어져 있다.
★Crank Position Sensor/[CPS] 실린더 블록 배기 메니폴드밑에 장착되어 있으며, 엔진의 회전속도와 피스톤의 위치를 감지하는 역할을 한다.
★Crank Shaft/[크랭크샤프트] 엔진의 동력발생에 의한 피스톤의 상하운동을 회전운동으로 전환하는 축. 엔진의 4행정동안 2회전하며 크랭크샤프트의 회전수가 엔진회전수가 된다.
★Cross Member/[크로스 멤버] 차량의 좌,우측 구조물을 연결하여 전체적인 강성과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설치한 수평의 구조물.
★Cylinder/[실린더, 기통] 흡입,압축,폭발,배기 과정을 통하여 에너지를 발생시키는 곳. 4기통이라 함은 엔진내에 이것이 4개라는 것을 말함.
★Cylinder Block/[실린더 블록] 엔진의 몸체로 고압에 견딜 수 있는 강성이 요구 됨.
★Cylinder Head/[실린더 헤드] 엔진의 상부로 실린더 블럭과는 헤드볼트에 의해 결합된다. 피스톤의 상면과 함께 연소실을 구성하며 밸브,캠샤프트등이 결합된다.
★Diesel Engine/[디젤엔진] 연료인 디젤유의 비교적 낮은 온도에서의 자연발화를 이용하여, 별도의 점화방법없이, 압축된 공기중에 연료를 분사하여 폭발시킴으로써 동력을 얻는 방식의 엔진. 역시 4행정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혼합기를 압축하는 통상의 가솔린엔진과 달리 압축 후에 연료를 분사하여 폭발에 이르게 함. 저속에서의 동력성능이 좋아 상용차에서 많이 사용하고 있슴.
★Dieseling/[디젤링] 가솔린엔진에서 점화 중단 후에도 연소가 계속되어 엔진이 회전하는 현상으로, 연소실이 고온일 경우 또는 비정상적으로 흡기압력이 높을 때 발생할 수 있으나, 전자제어 시스템에서는 점화 중단시 연료분사도 중단되므로 거의 발생하지 않음.
★Differential/[디퍼렌셜] 차동기어. 좌,우측 바퀴가 서로 다른 속도로 회전할 수 있게 하는 기어 조합장치.
★Disk Brake/[디스크 브레이크] 바퀴에 장착되어 있는 디스크를 붙잡아 제동하는 브레이크 시스템.
★Displacement/[행정체적] 공기와 연료가 혼합된 혼합기가 엔진내에서 차지하는 체적으로 피스톤이 움직이는 체적공간과 연소실체적의 합.
★Distributor/[디스트리뷰터] 점화에 필요한 전기적 에너지를 각 기통에 분배하는 기구. 디스트리뷰터내의 로터(회전날개)가 회전하면서 점화 순서대로 각 기통의 점화플러그배선에 연결한다.
★Double Over Head Cam/[DOHC] 실린더 헤드에 두개의 캠축을 가지는 엔진 구조로, 각각의 캠축이 기통당 2개의 밸브를 구동하므로, 보통 기통당 4개의 밸브를 가지며, 흡입되는 공기량을 증대시켜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다.
★Drag Coefficient/[항력계수] 물체의 공기역학적 특성을 나타내는 계수. 숫자값이 작을수록 공기역학적 저항이 작아 효율적임.
★Driveshaft/[드라이브 샤프트] 변속기로부터 뒷바퀴로 동력을 전달하는 회전 축.
★Drum Brake/[드럼 브레이크] 바퀴에 장착되어 있는 드럼을 압박함으로써 제동하는 브레이크 시스템.
★Dwell time/[드웰타임] 점화에 필요한 전기적 에너지를 확보하기 위한 1차측 코일의 통전시간. 통전시간이 길어지면 충전되는 에너지의 양이 많아져서, 회로의 단속시 유도되는 2차코일측의 유도 전압이 높아지므로 안정적인 점화에 유리. 너무 길어지면 점화계 부품의 내구수명을 단축시킴.
★Electronic Fuel Injection System/[EFI, 전자제어분사장치] 연료를 엔진내부에 분사시키는 시스템으로 전자제어를 통해 분사시기와 분사량을 조절한다.
★Electronic Ignition System/[전자제어점화장치] 점화시기와 드웰타임(Dwell time)을 전자제어를 통해 조절하는 시스템.
★Electronic Spark Timing/[EST] SPARK TIMING은 ECM내의 MEMORY에 저장된 ENGINE SPARK TIMING TABLE 정보를 토대로 ECM으로 제어되는 SYSTEM이다. "ENGINE 작동 상태는 RPM, THROTTLE VALVE 개폐각도, MAP SENSOR등에 의해 검출된 공기량 등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Engine Control Unit / Electronic Control Unit/[ECU, 이씨유] 엔진의 상태와 운전자의 의도등에 관한 정보를 센서를 통해 입수하여, 상황에 가장 적절하도록 엔진을 제어하는, 인간의 두뇌에 해당하는 전자제어 핵심장치.
★Exhaust Gas Recirculation/[EGR, 배출가스 재순환] 배출가스 정화장치중 하나로 질소산화물(NOx)이 작게 나오게 하는 방법. 연소된 후 배출되는 배출가스중의 일부분을 다시 엔진으로 흡입시켜 연소온도를 낮춤으로써 질소산화물의 배출을 감소시킴.
★Exhaust Manifold/[배기 매니폴드] 각 실린더에서 배출되는 배기가스를 모아 배기 파이프로 보내는 역할을 하는 것으로 실린더 헤드에 볼트로 부착되어 있고, 산소 센서가 장착되어 있다.
★Exhaust Pipe/[배기관] 배기개스를 통과시키는 파이프로 배기 매니폴드의 뒷부분에 붙어 있다. 파이프는 굵고 구부러진 부분이 적을수록 저항이 작지만 차의 바닥부분을 지나기 때문에 파이프를 두 개로 나누는 경우도 있다
★Fan Belt/[팬벨트] 냉각팬을 돌려주는 벨트. 단면이 V자형으로 되어 있어 미끄러지지 않고 알맞은 신축성을 갖고 있다. 이러한 벨트는 에어컨과 파워 스티어링 장치에도 쓰인다. 이 벨트가 느슨해지거나 끊어지면 냉각이 안될 뿐 아니라 발전도 멎어 충전이 안되므로 차가 서 버린다. 엔진 과열의 원인 중 가장 흔한 경우다.
★Frame/[프레임] 자동차의 골격을 말한다. 여기에 차체, 엔진, 동력전달장치, 서프펜션(현가장치) 등을 설치한다. 프레임을 사용하지 않는 구조를 프레임리스 구조라고 하며 모노코크 바디가 대표적이다. 프레임구조의 장점은 노면이나 엔진으로부터 진동이나 소음이 프레임을 경유하여 보디에 전달되므로 조용하고 승차감이 좋은 자동차를 만들 수 있으나, 그 반대로 단점으로는 차체가 무겁고 바닥이 높아지고 차고가 높아진다.
★Front Wheel Drive/[전륜구동] 엔진의 구동력을 앞바퀴로 전달하는 구동방식. 모든 동력 전달 관련 부품이 차량의 앞쪽에 배치되므로 차량내부의 공간이 넓어지는 이점이 있다.
★Gasoline/[가솔린] 자동차나 항공기의 엔진에 쓰는 연료. 휘발유. 끓는점이 낮은 (20~360℃) 탄화수소가 주성분. 무색 투명, 비중 약 0.7, 특유의 냄새. 세정용, 용제(공업 가솔린) 등으로도 쓰인다. 원유를 직접 증류해서 끓은점이 낮은 성분을 모은 직류 가솔린과, 끓은점이 높은 경유와 중유를 열분해, 또는 촉매를 써서 분해하여 끓는점이 낮은 탄화수소로 만든 분해 가솔린이 있다. 또, 천연가스에 포함되는 가솔린 성분을 압축하거나 경유나 흡착제에 흡수시켜서 추출한 천연 가솔린, 석탄이나 일산화탄소에 수소를 반응시켜서 합성한 합성 가솔린 등도 있다.
★Gasoline Engine/[가솔린엔진] 연료인 가솔린과 공기를 혼합하여 압축한 다음 별도의 점화방법을 사용하여 연소시켜서 동력을 얻는 방식의 기관. 전기점화 엔진이라고도 하며,보통 흡입-압축-폭발-배기의 4행정의 과정을 거치는 4행정엔진이 대부분임. 진동과 소음이 적어 승용차용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슴.
★Ground/[접지,어스] 접지라고 하며 전기장치나 전기회로의 확실한 작동이 되도록 하기 위해서 접지를 반드시 해야 하며 접지가 불량하면 전자부품의 오작동이 일어난다.
★Horsepower/[HP, 마력] 엔진에서 발생되는 힘을 표시하는 단위
★Idle Air Control Valve/[IACV] 스텝모터(IAC)는 공회전시 엔진이 정지하지 않도록 공기를 하는 장치이며, 에어컨이나 P/N 스위치의 조작 기타 엔진에 LOAD 가 변하더라도 스텝모터내의 핀틀이 0~256 스텝사이를 단계별로 변화하여 RPM이 일정하게 유지되도록 한다.
★Idle Speed Controller / Control Valve/[I.S.C] 차량이 아이들 상태에 있을 때의 엔진으로의 흡입공기량을 조절하는 장치. 아이들상태에서는 엔진의 힘이 작기 때문에, 헤드램프를 켜거나, 에어컨을 작동하여 엔진에 부하를 걸면, 엔진회전수가 감소하거나 심한 경우 시동이 꺼질 수 있음. 이를 방지하기 위하여, 부하가 걸릴 때 이를 보상할 수 있도록, 여분의 공기를 추가적으로 엔진에 공급하는 장치.
★Igniter/[점화장치] 점화장치는 연소실 내에 압축된 혼합기에 고온의 전기적 불꽃으로 점화하여 연소를 일으키는 장치이며, 베터리를 전원으로 하는 축전지 점화식과, 고압 자석 발전기를 전원으로 하는 자석 점화식, 트랜지스터 점화식 등이 있다. 그 구성은 축전지, 점화스위치, 점화코일, 배전기, 고압케이블, 점화플러그 등으로 되어 있다.
★Injector/[인젝터] 흡기관내로 연료를 분무하는 부품. 물리적인 특성에 의해 많은 영향을 받는 캬브레타와는 달리, 비교적 정확한 양의 연료를 분사할 수 있어 성능, 연비 그리고 배출가스 등의 개선효과를 얻을 수 있다.
★Independent Suspension/[독립현가방식] 한바퀴의 움직임이 반대편 바퀴에 영향을 주지 않도록 되어 있는 현가장치.보다 안정적인 주행이 가능하다.
★Intake Manifold/[흡입 매니폴드] 공기 또는 혼합기를 각 실린더에 운반하기 위한 통로로 4기통인 경우 4개의 관으로 되어 있으며, 실린더 헤드 측면에 볼트로 체결되어 있다. 또한 흡입 메니폴드 입구에는 드로틀 바디가 장착되어 있고, 냉각수 통로가 형성되어 있다.
★Knock Sensor/ 실린더 브록에 장착되어 있으며 실린더 블록의 진동검축에 의해서 노킹의 발생을 감지하여, 이것에 따라 점화시기를 늦추거나 혼합기를 진하게 하여 노킹을 방지하는 장치이다.
★Knocking/[노킹] 가솔린 엔진의 이상연소 및 이에 동반하여 발생하는 소리. 가솔린 엔진의 폭발행정은 스파크 플러그로부터 점화되어 화염핵이 발생한다. 이 화염핵으로부터 화염이 주위로 퍼져나가 연소가 이루어진다. 이렇게 되지않고 플러그로부터 떨어진 부분이 열과 압력에 의해 자연발화하여 연소실 전체의 가스가 순간적으로 연소하는 현상을 노킹이라고 한다 심한 경우에는 고온,고압에 의해 밸브의 손상이나 피스톤 고착의 원인이 될수있다.
★Limited Slip Differential/[LSD, 미끄럼제한 차동기어] 두바퀴 사이의 속도차이를 줄여주는 차동장치. 미끄러지는 바퀴가 엔진의 모든 동력을 가져가는 것을 방지함으로써 추진을 좋게 한다.
★Lock-up Converter/[록업 컨버터] 컨버터의 유체커플링을 거치지 않는 기계적인 클러치를 가진 자동변속기. 고속에서 유체를 통한 동력 전달에 따르는 에너지손실이 없기 때문에 효율적임.
★MacPherson Strut/[맥퍼슨 스트러트] 완충기와 스프링이 결합된 형태의 것으로 공간을 적게 차지하기 때문에 대부분의 앞바퀴굴림형의 차량에서 사용된다.
★Maintenance Free Battery/[MF 배터리, 무정비 배터리] 이 베터리는 화학반응으로 발생하는 가스로 인한 전해액의 감소가 적으며 자기방전이 적다. 또한 배터리 내부에는 프리즘 지시계가 있어 지시계의 상태를 보면 전해액부족, 충전부족등을 알수 있다.
★Manifold Absolute Pressure Sensor/[MAP Sensor] 엔진 부하 및 속도변화에 따라 형성되어지는 흡입메니폴드 압력의 변화를 측정하여 공기량을 감지하는 역할을 한다.
★Manifold Air Temperature Sensor/[MAT Sensor] 온도변화에 따라 저항값이 변동하며 ECM은 이정보를 받아 공기온도를 계산하여 점화진각, 분사량, 공회전 속도 등을 정밀 보정하는 역할을 한다.
★Muffler/[Exhaust~, 소음기] 엔진에서 배출되는 배기가스를 그대로 대기중에 방출하면, 가스가 급격히 팽창해 심한 폭발음을 내므로, 배출전에 소음기를 통해 압력과 온도를 내려 조용히 대기중으로 방출하게 되어 있다.
★Multi Point Injection type/[MPI 방식, 다중연료분사식] 연료분사를 할 때 각 기통마다 인젝터라는 연료분사 밸브를 설치하여 흡기구에서 따로따로 분사하는 방식이다. 이 방식은 다른 방식에 비해 엔진성능이 좋다. 현재는 대부분이 이방식이다
★Octane Number/[옥탄가] 가솔린연료가 노킹을 발생시키기 어려운 정도를 나타내는 수치로 이 숫자가 높을수록 노킹이 잘 일어나지 않는다. 국내에서는 일반적으로 90~93 정도의 가솔린이 사용되고 있다.
★Oil Cooler/[오일 쿨러] 고회전, 고부하 상태가 계속되면 오일의 온도가 지나치게 높아진다. 과열된 오일은 윤활의 역할을 제대로 해내지 못하고 변질된다. 이러한 현상을 막기 위해 오일을 단계적으로 냉각 시켜주는 장치를 오일 쿨러라고 한다.
★Oil Filter/[오일 필터] 엔진오일은 되풀이해서 윤활에 쓰이므로 마모된 금속가루나 이물질이 섞이게 된다. 이런 오일을 그대로 쓰면 윤활효과가 떨어지므로 정화장치가 필요하다. 엔진오일의 정화장치를 오일 필터라고 하고, 오일 필터에는 작은 이물질을 걸러내는 종이가 달려 있다.
★Oil Level Gage/[오일 레벨 게이지] 오일의 양을 체크하는 계기를 말한다. 엔진오일은 피스톤의 윤활을 위해 순환되다가 일부는 연소실에 들어가 불타거나 매니폴드 안으로 새어들고, 각 부분과 마찰하면서 조금씩 양이 줄어든다. 적정량의 오일을 유지하는 한편 오일의 교체시기 등을 알기 위해서는 일상적인 점검이 필요하다. 이때 쓰이는 계기가 오일 레벨 게이지다.
★Oil Pan/[오일팬] 엔진내를 순환하는 오일을 저장하는 용기로 실린더 블럭의 하부를 감싸고 있슴.
★Oil Pump/[오일 펌프] 엔진오일을 순환시키는 펌프다. 오일팬에 저장되어 있는 오일은 오일팬 필터와 오일 펌프를 거쳐 여러 베어링, 피스톤, 밸브계통을 돈다. 오일 펌프는 톱니바퀴를 돌려 압력을 올 리는 톱니바퀴식과 로터를 돌려 압력을 높이는 트로코이드 방식이 있다.
★Over Drive/[오버 드라이브] 변속비율이 1:1보다 작은 경우. 예를 들면 수동변속기 5단의 0.7:1 변속비율이 해당. 고속에서의 오버드라이브는 엔진의 회전수를 감소 시키기 때문에 연비향상에 도움을 준다.
★Oxygen Sensor/[O2 Sensor] 배기 메니폴드에 설치되어 배기가스중의 산소와 대기중의 산소 농도차에 따라 이론 공연비(14.7:1)를 감지하여 ECM에 전달하는 역할을 한다.
★Piston/[피스톤] 실린더 헤드와 함께 혼합기가 연소되는 공간을 이루는 것으로, 실린더 내를 상하운동하여 연소실에서 발생되는 동력을 크랭크샤프트로 전달함.
★Power Steering/[파워 스티어링] 엔진의 힘을 이용하여 핸들의 조작을 용이하게 하는 장치.
★PS/[피에스] 미터계 마력 단위. 1.0 hp = 1.0139 PS, 1.0 PS = 0.7355 Kw.
★Radiator/[라디에이터] 엔진의 열로 뜨거워진 냉각수를 식혀 주는 방열기를 말한다. 엔진을 순환하여 뜨거워진 냉각수는 라디에이터를 통과하면서 대기와의 열교환을 통해 온도가 낮춰지게 된다. 방열량과 냉각수량등의 영향에 따라 달라지지만 보통 6~8도 정도의 온도저하를 얻게 되어 있다.
★Revolutions Per Minute/[RPM, 알피엠] 엔진회전수. 1분당 엔진의 회전수.
★Roof/[루프] 집에서 지붕에 해당하는 차량 상판. A-Pillar,B-Pillar,C-Pillar등으로 지지되고 있다.
★Shock Absorber/[완충기] 유체 또는 기체를 매체로 하여 차량의 상하방향의 진동을 완화시키는 기구.
★Side Impact/[사이드 임팩트] 측면 충돌시 탑승자를 보호하기 위해 도어내부에 설치한 구조물.
★Single Point Injection type/[SPI 방식] 이 방식은 T.B.I(throttle body injection)라고도 부르며 흡기 매니폴드의 에어 크리너 밑에서 연료를 분사한다. 연료를 분사할때 하나의 인젝터가 분사하므로 제어는 용이 하지만 가속시나 급 출발시 약간의 출력부족이 있다. 그래서 요즈음은 거의 사용하지 않는다
★Spark Plug/[스파크 플러그]
가솔린엔진에서 혼합기의 점화에 필요한 전기불꽃을 일으키는 부품.
★Stabilizer Bar/[스태빌라이저 바] 차량의 우축과 좌측의 현가장치를 연결하는 금속제 봉 또는 관으로 차량이 좌우로 진동하는 것을 감쇄시키는 역할을 한다.
★Starter/[스타터] 엔진의 시동을 위하여 크랭크샤프트를 돌리는 장치. 배터리의 전기 에너지로 구동됨.
★Starter Motor/[스타터 모터] 스타터 모터는 그 종류에 따라 구조가 다소 다르기는 하지만 기본적인 구조나 작동은 대체로 같다. 스타터 모터의 구조는 회전력을 발생 시키는 모터부, 회전력을 엔진에 전달하는 동력전달 기기부, 피니언을 섭동시켜 링기어에 물리게 해주는 마그네트 스위치부 등 3부분으로 구분된다.
★Standing Wave/[스탠딩 웨이브] 주행중 타이어 트래드에 일어나는 변형과 그 변형의 복원운동을 되풀이 하면서 회전한다. 그러나 주행 속도가 빠르면 바퀴의 회전속도가 증가하므로 트래드부의 변형이 복원되기 이전에 다음의 변형을 맞이하게 되어, 타이어의 트래드부가 물결모양으로 떠는 현상이 일어난다. 타이어에 스텐딩 웨이브 현상이 발생하면, 트래드부의 고무가 떨어져 나가며 심하면 타이어가 파열되는 대단히 위험한 상태에 이르게 된다. 이 현상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타이어의 공기압을 표준공기압 보다 10~30%높
인다.
★Steering System/[조향장치] 핸들을 포함한 차량의 방향을 조정하는 장치.
★Stroke/[행정] 실린더내에서 피스톤이 상하운동하는 거리.
★Supercharger/[슈퍼 차저] 엔진에 의해서 구동되는 공기펌프를 사용하여 엔진에 흡입되는 공기를 압축함으로써 더 많은 동력을 발생시키도록 하는 장치.
★Surge Tank/[서지 탱크] 공기흡입구를 통하여 흡입된 공기를 각 기통에 균등하게 하고 또한 연소실내로의 공기흡입을 원활하게 하는 흡기계 부품으로, 쓰로틀바디와 흡기매니폴드 사이를 연결한다.
★Suspension/[서스펜션, 현가장치] 운전의 편안함과 작동의 안정성을 위하여 차량의 상하방향의 진동을 제어하는 장치로, 차체와 바퀴를 연결하는 장치로서 노면에서의 충격을 흡수하는 스프링, 스프링의 작동을 조정하는 쇽업쇼바, 바퀴의 작동을 제어하는 암이나 링크로 구성되어 있다. 특수한 서스펜션으로는 유체에의해 힘을 전달하는 공기 스프링식이나 유체 스프링식도 있다.
★Thermostat/[서머스탯, 온도조절장치] 엔진은 지나치게 뜨거워도 안되지만 너무 차도 안된다. 엔진이 차가우면 휘발유가 제대로 기화되지 않아 점화가 어렵고 연료 소모도 많아진다. 따라서 엔진이 차가울 때는 냉각수가 돌지 않아야 하고, 적정한 온도 이상이 되면 돌아야 한다. 이러한 조절기능을 가진 자동밸브가 서머스탯이다. 서머스탯은 보통 80~90도씨에서 작동하며, 지역에 따라(기온의 영향을 고려) 작동하는 온도가 조금씩 다르다.
★Throttle Body/[쓰로틀 바디] 액셀레이터 페달과 연결되어, 운전자의 의도대로 엔진으로의 흡입공기량을 조절하는 기구. 내부는 공기흐름의 통로를 여닫는 밸브구조로 되어 있다.
★Throttle Body Injection/[TBI, 쓰로틀바디 인젝션] 공기와 연료의 혼합을 위하여 쓰로틀 바디부에 설치한 인젝터 통하여 연료제어를 하는 방식.
★Throttle Position Sensor/[TPS] THROTTLE BODY 측면에 장착되어 THROTTLE 밸브의 열림량을 감지하며, 공회전, 가속, 감속, 전부하 상태등의 신호를 ECM에 제공하여 분사량, 점화시기등을 보정한다.
★Toe-In/[토인] 자동차 앞바퀴를 위에서 보면 그 앞쪽이 뒤쪽보다 약간 좁혀져 있다. 이것을 토인이라 부른다. 이렇게 되면 타이어가 앞쪽으로 나아갈려는 힘이 생기고, 조향바퀴의 사이드슬립과 타이어의 마멸을 방지하고 앞바퀴를 평행하게 회전시키며 링키지 마멸에 의한 토우아웃됨을 방지하기 위해서이다. 토인의 양은 B-A의 값이 +일때 TOE-IN, B-A의 값이 -일때 TOE-OUT이라 하며 토인값은 보통 2~6mm이다.
★Toe-out/[토아웃] 이것은 토인의 반대로 앞바퀴의 앞이 넓어진 것이다. 이렇게 되면 물론 조향성(핸들링)이 나빠진다
★Top Dead Center/[상사점] 피스톤이 실린더 내에서 가장 높게 위치하는 지점.
★Torque/[토크] 어떤것을 어떤점 주위에 회전시키는 효과를 나타내는 양으로서 회전모멘트, 비틀림 모멘트라고도 부르며 힘의 크기와 힘이 걸리는 점에서 회전 중심점까지의 길이의 곱(kg.m)으로 나타낸다. 자동차에서는 엔진에 발생하는 토크(축 토크)를 가리키는 것이 보통이며 엔진의 토크가 크면 가속이좋고 운전하기 쉽다.
★Torsion Bar/[토션 바] 긴 막대의 형태로, 한쪽은 차체에, 그리고 다른 한쪽은 현가장치 부품에 연결되어 있어 차량의 상하운동을 제어하는 현가장치 구성품의 일종.
★Traction Control/[트랙션콘트롤] 가속시 바퀴가 헛도는 것을 방지하는 장치. 보통 브레이크를 작동시키거나 스로틀밸브를 닫는 방법을 많이 사용한다.
★Turbo Charger/[터보차저] 터빈을 사용하여 공기압축기를 구동하는 슈퍼차저의 한 형태. 터빈은 엔진에서 배출되는 배기가스에 의해 회전한다.
★V-6 Engine/ 보통의 4기통 엔진이 기통배열을 직선으로 한 것과는 달리 기통의 배열을 V자 모양으로 한 6기통 엔진.
★Valve/[밸브] 각 실린더의 공기의 흡입,배출을 제어하는 기구. 공기의 흡입에 관여하는 흡입밸브와 연소 후의 가스를 배출하는 배기밸브가 있으며, 각 기통당 밸브의 숫자가 많으면, 고속에서의 공기의 흐름이 원활하므로 성능향상에 효과가 있다.
★Vehicle Speed Sensor/[VSS] 홀센서의 원리를 이용한 것으로 트랜스액슬의 스피드 메터 기어에 장착되어 차량이 정지상태인지 주행상태인지를 ECM에 알려주는 역할을 한다.
★Water Pump/[워터 펌프] 냉각수를 순환시키는 펌프. 엔진의 크랭크샤프트와 팬벨트에 연결되어 돌아간다.
★Wheel Balance/[휠 밸런스] 휠이 정적, 동적으로 평형이 되어 있지 않으면, 일정속도에서 스프링 아래의 고유진동수와 공진하여 조향 핸들에 진동이 발생하는 경우가 있다. 이 진동은 타이어와 현가관계 부품의 마멸을 촉진 시킬 뿐만 아니라, 안전운전을 저해하여 연료 소비율 증가의 원인이 될 수 있다. 따라서 고속으로 주행하는 차량의 경우에는 정기적으로 휠 밸런스 상태를 점검해야 하며, 타이어를 교환하거나 림을 재 장착하는 경우는 반드시 휠 밸런싱을 해야 한다.
★Wheel Speed Sensor/[WSS] 휠스피드 센서는 마그네틱과 코일로 구성되어 있다. 극의 끝은 자장에 두러 쌓여 있다가 스피드링이 회전하게 되면, 휠스피드 센서에서는 바퀴의 속도에 따라 비례하는 AC 전압 신호가 발생한다. 휠스피드 센서는 수리할 수 없으며, 에어갭도 조정할 수 없다.
★Water Pump/[워터펌프] 엔진의 냉각을 위하여 엔진내의 냉각수를 순환시키는 펌프. 엔진의 크랭크샤프트와 벨트로 연결되어 구동됨.
★Wheel Base/[휠 베이스] 앞차축의 중심과 뒷차축의 중심사이의 거리.
★Wheel Size/[휠 사이즈]
출처 : http://www.ppomppu.co.kr/zboard/view.php?id=car&no=2983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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