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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압)스2 관전이해를 돕기위한 테란의 스1과 스2비교
게시물ID : humorbest_476439짧은주소 복사하기
작성자 : 자퇴하십시오
추천 : 34
조회수 : 6780회
댓글수 : 8개
베스트 등록시간 : 2012/05/21 19:05:06
원본글 작성시간 : 2012/05/21 15:03:26
병행때문에 많은 분들이 어려움을 겪고계신줄 압니다. 특히나 어제 중계는 전혀 스1팬을 배려하지않아서 그냥 뭔지도 모르고 보신분들이 많으실텐데요 그래서 적지만 일단 테란의 스1과 스2비교를 하자고 합니다 미흡하나마 도움이 되셧으면 합니다.(장문이에요) 건물부분 유닛부분 전략및전술부분을 나누어서 표기하겠습니다 골라서보세요ㅎㅎ ★건물편 1.먼저 건물을 비교하자면 스1과 스2는 분명히 다른점이 많지만 건물의 테크는 거의 다르지않습니다. 커맨드센터(사령부)→서플라이 디폿(보급고)→배럭(병영)→팩토리(군수공장)→스타포트(우주공항) ㄴ엔지니어링베이(공학연구소) ㄴ벙커 ㄴ아머리(무기고) ㄴ미사일터렛 배럭을 짓기위해 서플라이가 강제되는것을 뺴곤 여기까진 스1과 비슷합니다. 그리고 스1에 비해 추가된 건물과 삭제된 건물이있는데요 다음과 같습니다. -삭제된건물:아카데미, 사이언스 퍼실리티, 각종부속건물 -새로생긴건물: 유령사관학교, 궤도사령부, 행성요새, 감지탑, 융합로, 기술실, 반응로 대체 이건물들이 무엇이냐 햇깔려하시는분들이 계실텐데요 하나씩설명드리자면 유령사관학교 배럭다음테크건물로 말그대로 배럭에서 유령(고스트)을 생산가능하게하는건물입니다. 스2에서는 유령의 테크가 빨라져서 유령이 좀더많은 역할을 하게되었습니다. 이건물에서 가능한 업그레이드들은 2가지로 클로킹(스1과동일):클로킹모드로 돌입 유령마나업: 여기서 살짝 스1과 다른데요. 스1이 마나 보유최대치를 늘려주었다면 스2에서는 생산당시의 마나 보유량을 늘려줍니다.보통 마나50을가지고 생산되는데 이업글시 75의 마나를 가진채로 생산됩니다. 궤도사령부: 배럭건설후 커맨드센터를 업그레이드(미네랄150)를 하면 커맨드센터가 궤도사령부로 업그레이드가 됩니다. 이 궤도사령부는 스1의 컴셋의 기능+ 여러가지 기능을 하는데 스캐너탐색: 전작의 스캔과 동일(소모마나50) 지게로봇투하: 일시적으로 지게로봇을 소환합니다. 이로봇은 잠시동안 미네랄을 캐는데 무려 미네랄을 270이나(같은 작업시 SCV6배수준) 캐고 자동분해됩니다. (소모마나50) 추가보급고투하:이미 지어진 서플라이디폿에 인구수를 8추가시켜줍니다(소모마나50) 한마디로 정리하자면 다른 종족입장에서보면 눈엣가시입니다. 자원수급율을 극적으로 끌어올려주는 지게로봇의 존재로 말이죠. 이를통해 테란은 일꾼을 모조리 동원한 치즈러쉬 를해도 살아남는 경이로움을 보여줍니다. 다른 부가기능들도 좋지만 지게로봇의 효율이 워낙좋아서 보통은 지게로봇에 소모를 하는 편입니다. 행성요새: 엔지니어링베이(공학연구소)건설후 커맨드센터를 업글해서 만드는 건물입니다. 커맨드센터가 말그대로 하나의 요새가 되어서 스플래쉬 공격력 45를 가진 방어형 커멘드센터가 됩니다. 물론 후반에 가면 멀티방어를 하기에 좋아서 사용하는경우가 많지만 보통 궤도사령부의 효율에 밀려 잘안나오는 건물입니다.(다만 행성요새가되면 건물을 못띄웁니다) 감지탑: 이 역시 엔지니어링베이 건설이후 건설이 가능한 건물입니다. 말그대로 주변에 있는 유닛의 움직임을 포착할수있습니다. 상대 유닛의 종류는 알수없으나 감지탑범위안에 들어오면 빨간색 느낌표로 표시되어 움직임이 표시됩니다. 또한 그범위가 거의 본진포함 앞마당 범위를 뛰어넘어서 우주방어를 하기엔 딱좋은 건물입니다. 융합로: 배틀크루져를 생산가능케하는 건물로 야마토와 배틀크루져 마나업업글을 가지고 있습니다. 기술실과 반응로는 부속건물입니다. 보통 스1의 머신샵같은 생산기지옆에 달린 부속건물로 생각하시면 되는데요 스2의 테란의 경우 모든 생산건물이 같은 부속건물을 가질수있고 또한 공유가 가능합니다. 예를들어 팩토리의 머신샵을 스타포트도 공유하면서 사용가능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러면 이러한 부속건물이 어떠한 기능을 하느냐면 반응로: 그 생산건물에서 최저테크 유닛 2마리가 동시에 생산되도록합니다. 예)해병(마린) 화염차 의료선등 기술실: +0.5테크의 유닛을 생산가능하도록 합니다. 예)불곰, 시즈탱크, 밤까마귀, 밴시등 -기존건물능력- 배럭(병영):마린(해병), 불곰, 사신, 고스트(유령) 생산가능 팩토리(군수공장):화염차, 시즈탱크(공성전차), 토르 생산가능 스타포트(우주공항):의료선, 바이킹, 밤까마귀, 밴시, 전투순양함 생산가능 엔지니어링 베이(공학연구소): 바이오닉 공방업, 각종 건물방어력 벙커크기업등 잡다업글 아머리(무기고): 메카닉 & 공중유닛의 공방업(+바이오닉 공방업제한 해제) 미사일터렛: 스1에선 미네랄75에 폭발형 데미지20 체력 200 사거리 7 디텍팅이었다면 스2에선 미네랄100에 데미지24 체력 250 사거리7(+1) 디텍팅입니다. 왜 굳이 비교를 해드렸냐면 스1에서의 터렛은 폭발형데미지의 한계로 인해 뮤탈을잡는데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스2에서는 어떠한 장갑도 상관없이 24의 데미지를 입힙니다. 즉 뮤탈잡는데 훨씬 좋은 효율을 보인다는것이지요 이로인해 스2에서는 뮤탈의 입지가 조금 줄어들엇습니다. 벙커: 체력 400(스1보다 50상승) 회수가능 입장가능인원4(+2) 벙커내유닛이 스팀팩사용가능, 일점사가능 누구나 한번쯤 이런이야기를 들어보셧을 겁니다 벙커가 회수가 된다고? 그렇습니다 스2에서는 벙커가 더 향상되어서 미네랄 회수도 가능하고(75원 회수) 벙커내에서 스팀팩사용도 가능하고 벙커내 유닛들의 공격목표를 찍어서 일점사도 할수있습니다. ★유닛편 2.뭔가 잊어버린것 같지만 이제 건물은 되었고 그럼 유닛에 대해 알아보도록하겠습니다. 먼저 추가된유닛 그리고 유지되는 유닛에대해 알아보자면 유지되는유닛: SCV(건설로봇) 마린(해병) 고스트(유령) 시즈탱크(공성전차) 배틀크루져(전투순양함) 추가된 유닛: 불곰, 의료선, 밴시, 밤까마귀, 바이킹 인데요 여기서부터는 스1유닛의 쓰임새와 비교해가면서 쓰도록하겠습니다 1) SCV / 건설로봇 (생산건물 커맨드센터로 동일) SCV: 체력60 공격력 5 건설로봇: 체력45 공격력 5 스탯만봐서는 스1의 SCV가 훨씬 좋아보이지만 스2의 건설로봇도 상당히 뛰어난 점이있으니 1.건물을 지을때 움직이는 범위가 좁아서 상대적으로 근접상대에게 잘안맞는다 2.자동수리기능이있다.(수리키를 오른쪽으로 클릭해놓으면 알아서 주변에 있는 건물및 유닛을 수리합니다) -배력(병영)생산유닛- 2) 마린 / 해병 (생산건물 배럭, 인구수1) 마린: 비용 미네랄50 체력40 사거리4(업글시+1) 공격력5 스팀팩사용가능 해병: 비용 미네랄50 체력45 사거리5 공격력6 스팀팩(전투자극제)사용가능 경장갑 확실히 좋아진 스2의 해병입니다. 게다가 병영기술실에서 전투방패 업그레이드시 체력이 10이 늘어서 체력이 55가 됩니다. 스팀팩의 효능은 전작과 비슷하지만 유지시간도 1.8배정도로 길구요 게다가 공격시의 딜레이가 거의 없어서 스팀팩을 쓰면 거의 뛰어가면서도 무빙샷이 비슷합니다. 이로서 어떤 종족전이건 불구하고 상성유닛이 없는한 컨트롤만으로 주력유닛으로 사용가능한 유닛입니다. 심지어 스2에서는 소수 탱크는 해병과 불곰만으로 잡아버리는 컨도 가능은 합니다. 그래서 테테전에서도 바이오닉이 자주 등장하구요 다만 스1선수들의 약점이 스팀팩인데요 스1의 스팀팩시간에 너무 적응되다 보니 스2의 긴시간을 이용을 못하고 또한 스1과 달리 스2는 메딕이 없이 의료선이 치료해야하는데 아무래도 의료선이 메딕보다 적을수밖에 없으니 스1처럼 스팀팩을 쓰면 체력이 금방 사라집니다. 이러한 부분이 약점으로 다가가고있구요 3) 파벳삭제/ 불곰 (기술실달린 배럭생산) 스팀팩, 충격탄사용가능 불곰: 비용 100/25 인구수2 사거리6 공격력 10(+1) 중장갑상대20(+2) 아머타입중장갑 아머1 체력125 스2에선 파이어벳이 사라지고 대신 탱크나 드라군을 상대하기위한 바이오닉유닛을 만들었는데 그것이 바로 불곰입니다. 스2는 몰라도 불곰은 안다라고 할만큼 스2초반기의 스타였는데요. 그당시 불곰이 유명했던 이유가 바로 중장갑킬러라는 역활때문이었습니다. 스2의 플토가 추적자(드라군)위주가 아닌 질럿(광전사)위주의 병력구성을 하게 된것이 이 불곰입니다. 거의 중장갑계의 최고 DPS를 자랑 하거든요. 대부분의 중장갑유닛들(탱크, 추적자, 심지어건물)들이 불곰을 두려워합니다. 불곰은 해병과 의료선과 짝지어서 다니면 어느정도는 모든 유닛이 상대가능합니다. 테테전 바이오닉의 존재이유이기도 합니다. 스팀팩사용: 전투자극제를 사용합니다(마린과동일) 충격탄발사: 기술실에서 업글시 불곰에게 맞은상대는 이동속도가 떨어진다. 4)사신 (신규유닛) 사신: 비용 50/50 인구수1 사거리 4.5 공격력 4(+1)x2 경장갑상대 9(+1)x2 이동속도는 발업안된 저글링과 같으며 속업시에는 발업저글링과 같습니다.특수능력중 하나는 건물타격시에 폭탄을던지는데 데미지가 30(+3)입니다. 사신의 가장큰 특징은 바로 언덕을 뛰어넘어다닌다는 것입니다. 이를통해 지형에 구애업이 정찰을 성공하고 테러할수있습니다. 5)고스트 (유령) 스1고스트: 비용25/75 인구수1 사거리7 체력 45 공격력 10(+1) 클로킹 락다운 핵사용가능 스2고스트: 비용200/100 인구수2 사거리6 공격력 10(+1) 경장갑상대 20(+2) 저격 클로킹 EMP 핵사용가능 확실히 스1에 비해 비싸졌지만 테크도 낮아지고 새로운기능으로 무장한 유령입니다. 스1과 마찬가지로 클로킹은 업그레이드를 해야사용할수있지만 저격과 EMP탄환은 업글이 필요없이 사용가능하며 특히나 EMP는 프로토스의 파수기와 하템을 무력화시킵니다. 클로킹: 전작과 동일 저격: 상대방어력을 무시한채로 생체유닛에게 25의 데미지를줍니다(사이오닉상대45) EMP탄환: 일정범위에 있는 유닛의 실드와 마나에 100피해를 줍니다. 그럼여기서 저격에 써있는 사이오닉은 무엇인지 궁금하신분들이 계실텐데요 스2에서 장갑은 중장갑 경장갑 무장갑으로 나뉩니다. 이와는 따로 특성이 붙어있는데 그것중하나가 사이오닉입니다. 예를들어 유령의 경우 무장갑-사이오닉-생체의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이템플러(고위기사)와 질럿(광전사)은 경장갑- 사이오닉-생체의 특성을 가지고 있어 45를받습니다. 마린은 생체이기는 하나 경장갑-생체가 끝이므로 25의 대미지만 받게됩니다. 즉 특성중 하나가 사이오닉인 경우 유령의 저격에 45피해를 받습니다. 아무튼 유령의 역활이 핵만쏘는 핵돌이 역활에서 상대 마법유닛들을 무력화시키는 용도로 변경되엇 습니다. -팩토리(군수공장) 생산유닛- 1) 벌처 / 화염차 스1벌쳐: 미네랄75 체력80 인구수2 사거리5 공격력 20(+1) 마인사용 스2화염차: 미네랄 100 체력90 인구수2 사거리5 공격력 8(+1) 경장갑상대 14(지옥불업글시+5)(+2) 아머타입 경장갑 스1의 벌쳐쯤테크를 가지고 있는 화염차입니다. 하지만 보시다싶이 스1벌쳐의 최고능력인 마인이 삭제 되어 솔직히 벌처보다는 많이 뒤떨어지는 유닛중하나입니다. 하지만 화염차는 럴커와 같은 일자형 스플래쉬를 가지고 있어 한번에 저글링이나 일꾼을 잡는데에는 훨씬 효율적입니다. 특히나 지옥불 업그레이드가 됬을시에는 공격력이 급증하고 파란불이 발사되는데 이경우 거의 저글링은 덤빌수가 없으며 한번 본진난입을 용인한후 정신을 팔면 5초안에 통구이가 되어있는 일꾼들을 발견하실수 있습니다. 하지만 탱크나 추적자 바퀴, 불곰같은 중장갑유닛에게는 취약하다는 단점이있습니다. 2)시즈탱크/ 공성전차 스1 시즈탱크: 150/100 체력 150 인구수2 사거리7(시즈12) 공격력 30/70(+5) 스2 공성전차: 150/125 체력 160 인구수3 사거리7(시즈13) 공격력 15 중장갑상대 25/ 공성모드시 공격력 35 중장갑상대 55 딱스펙만 보면 스1의 시즈탱크가 사정거리빼곤 압승입니다. 하지만 스2의 공성전차는 공격속도가 빨라서 그스펙을 뛰어넘을수있습니다. (특히나 탱크모드일떄는 해병과 공격속도가 맘먹습니다.) 또한 인공지능의 발달로 만약 스1에서 아군진지한가운데 질럿이 떨어지면 주변에 있는 모든탱크가 떄리지만 스2의 공성전차는 상대의 체력을 계산하여 딱 죽일수있을만큼의 탱크만 질럿을공격합니다. 아무튼 전작에 비해 플토전에서의 용맹함은 사라졌지만 역시 테테전이나 저그전에서는 아주유용한 유닛입니다. 3)골리앗삭제/ 토르 (아머리테크) 솔직히 골리앗과 토르는 비교를 하기엔 역할이 많이달라서 토르만 정리하겠습니다. 스2 토르: 비용 300/200 인구수6 체력400 지상공격력 30x2 사거리10 공중공격력6x4 경장갑상대시 12x4 사거리7 스플래쉬 255타격포:6초동안 상대를 기절상태에 빠트리고 방어력을 무시한채 500의 데미지를 입힌다. 테란의 거대로봇 토르입니다. 전작의 골리앗이 비실이었다면 이녀석은 아주 튼튼해보이는데요 일단 스펙으로만 봐도 지상의 왠만한 유닛은 다 1:1로 쓰러트릴정도의 녀석입니다. 특히나 이녀석의 무서움은 저그전이나 테테전에서 나타나는데요 이녀석의 공중스플래쉬로인해 저그의 뮤탈이나 테란끼리의 공중전이 드리웠을때 토르한마리가 나타나면 벌벌 떨수밖에 없습니다. 다만 이녀석도 중장갑타입의 공중유닛(무리군주, 배틀, 캐리어)에게는 약한 모습을 보입니다. -우주공항 유닛들- 1)드랍쉽삭제 / 의료선(드랍쉽+ 메딕) 의료선:비용100/100 체력150 인구수2 중장갑 방어력1 (마나1당 3의 치료효과) 하늘을 나는 메딕인 의료선입니다. 이녀석을 통해 테란의 테러력이 훨씬 강해졋습니다. 메딕이 드랍쉽에서 차지하는 용량을 줄였기때문에 더 화력이 커진것이지요 게다가 스타포트에 반응로를 붙이면 한번에 2마리씩 나오기때문에 종족을 불문하고 굉장히 유용한 녀석입니다. 2)바이킹-레이스???!!! 바이킹:비용150/75 체력125 인구수2 사거리9 공중공격력 10x2 중장갑상대 14x2 중장갑 변신: 사거리6 지상공격력 12 어제 변형태선수엿나요? 거대유닛인 거신을 이 바이킹으로 때려잡는 모습을 보여드렷는데 하늘의 탱크라고불리는 바이킹의 위엄을 보셧을겁니다. 바이킹은 공중유닛중 가장긴 사거리를 보유하고있으며 레이스와 비슷하게 상대의 크고 비싼 중장갑 공중유닛을 잡는 용도로쓰입니다. 또한 지상모드라고 땅으로 내려오는 변신을 하는데요 나름 공격력도 좋아서 테러및 관광용으로 쓸만한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3)밴시- 레이스????!!!! 밴시:비용 150/100 체력140 인구수3 지상공격력 12x2 경장갑 클로킹가능 레이스와 비슷한 역할을 하지만 그 쓰임새 자체가 굉장히 다른 밴시입니다. 일단 공격력만 보셔도 상당히 다르다는걸 아실텐데요. 보통은 테러용으로 자주쓰이는데 왠만해선 일꾼이 2방이고 게다가 일반 지상유닛상대로도 거의 꿀리지가 않아서 상대가 예측을 못한다면 밴시한마리로만 일꾼도 잡고 병력도 다수잡아내면서 끝내는 경우도 많습니다. 엔진소리죽이는데?? 라는 대사도 가지고 있는 밴시입니다. 클로킹: 우주공항에달린 기술실에서 업글가능 전작과 동일 4)밤까마귀-베슬?? 밤까마귀: 100/200 체력200 인구수2 방어력1 중장갑 디텍팅, 자동포탑, 국지방어기, 추적미사일 전작의 베슬과 비슷한 역활을 하는 밤까마귀입니다, 다만 베슬보다 자주쓰이진않습니다만 여러가지 기능을 탑재하고 있는데요 설명해드리자면 자동포탑: 공격력8을 가진 임시방어탑을 설치합니다. 국지방어기: 상대의 미사일형 공격 즉 날아가는게 눈에 보이는 공격을 방어해주는 건물을 설치합니다. 최초 200의 마나를 갖고있으며 한 발사물을 막을시 10의 마나를 소모합니다. 마린이나 고스트같은 미사일체가 보이지않는 공격은 막지못합니다. 다크스웜이랑 비슷하다고 보시면 되요 추적미사일: 대상을 추적하여 광범위 100의 폭발피해를 입히는 추적미사일을 날립니다. 5)배틀크루져/ 전투순양함 배틀크루져:비용 400/300 인구수6 체력500 방어력3 공격력 25 사거리6 야마토공격 전투순양함:비용400/300 인구수6 체력 550 방어력3 지상공격력8 공중공격력6 사거리 6 야마토공격 아마 공격력보고 놀라시는 분들이 계실텐데요 스1의 배틀크루저가 25씩 커다란 레이져를 날렷다면 스2의 전투순양함은 작은 레이져를 마린이 스팀팩먹은것보다도 빠른속도로 상대방을 공격합니다. 딱히...특징은 없고 야마토포 업글시에는 선미에 있는 포신이 열리는게 다릅니다. ★테란의 전략및 전술편(간략하게 큰그림만 설명할게요) 일단은 큰그림으로보면 멀티에 보통 가스가2개있습니다. 이를통해 상대가 2가스를 얼마나 빨리가져가느냐 에따라 전략이 갈립니다. 보통 노가스는 빠른멀티 1가스는 병력적올인의 표시 2가스를 일찍가져가면 전략적인 승부수를 띄운다고보시면 됩니다. -테테전- 스1과 다르게 바이오닉이 더 강화되면서 테테전에 쓰일수있는 전략이 다양해졌습니다. 1.바이오닉: 해병과 불곰으로 초반을 압박하면서 멀티를 늘리고 생산건물을 미친듯이 늘려서 상대메카닉혹은 바이오닉을 상대하는 전략입니다. 상대가 메카닉이라면 중반까지 유리하며 상대의 분산되잇는 병력을 빠르게 갉아먹고 빠지거나 의료선을 통한 생산건물견제 혹은 최후의 수단인 엘리전의 형태로 이기는 전략입니다. 보통 전술적움직임이 굉장히 중요하고 컨트롤에 자신이있는경우에만 하는 전략입니다. 2.해탱: 일명 해병탱크를 줄여서 해탱이라고 하는데요 초중후반까지 무난하게 흘러가는 전략입니다. 일반적인 온리 메카닉에 비해 해병의 화력집중도와 순간적인 테러력이 높아 테테전시 평균적으로 많이 쓰이는전략으로 처음부터 끝까지 정신없이 싸우다가 생산건물과 자원줄에 누가 피해를많이 피해를주느냐에 따라 갈립니다. 3.메카닉: 거의 스1과 비슷합니다. 화염차로 서로 견제및 탐색전을 펼치다가 점점반반싸움으로 고착화 되는 전략입니다. 후반에 가면 갈수록 강해지지만 아무래도 기동성문제나 재미쪽에선 쫌 떨어집니다. 4.스카이테란: 처음부터 하는경우는 거의 없고 스1과 마찬가지로 역전카드로 등장하거나 하는데요 보통은 밤까마귀의 국지방어기 추적미사일까지 개발해서 상대공중유닛을 어떻게 제압하느냐에 따라 많이갈립니다. 유리하다가도 추적미사일 잘못맞으면 훅가는수가있어요... 5.빠른 클로킹밴시: 그냥 말그대로 클로킹밴시로 초반을 괴롭히는 전략입니다. 이러다가 해탱으로 넘어가는 경우가 대부분이구요 -테저전- (어제 이영호선수를 토대로 설명하겠습니다) 참고로 테저전의 경우 화염차를 사용하지않는 전략은 좋지않은 전략이다(정종현)이라고 했을만큼 화염차가 쓰이는 운영및 전략이 많습니다. 1.초반의 빠른 반응로 화염차 견제후 해병탱크 의료선(가장기본) 가장 안정적인 체제로서 화염차로 초반의 저글링견제와 크립이 넓어지는것을 견제하면서 자신은 멀티를 먹는 전략입니다. 화염차의 속도는 발업된 저글링과 비슷함으로 방심하지만 않는다면 상대저글링이 발업되거나 여왕이 직접나와서 막을때까지 시간을벌수있고 게다가 8화염차까지 찍어서 상대일꾼까지 타격할수있는 전략입니다. 다만 화염차를 너무 많이찍을시에는 마린의 숫자가 줄어들어 뮤탈이떳을경우 치명적인 피해를 받을수 있습니다. 어쨋든 화염차후 해병과 탱크를 모와서 상대 저그를 점점 조여들어가는 전략으로 가장기본적이며 가장안정적인 체제로 손꼽히고 있습니다. 다만 어제의 이영호 선수경기에 경우 토르를 지나치게 빨리뽑다보니 탱크의 숫자가 모자랐고 초반에 화염차견제나 해병견제를 하지않아서 저그가 일꾼만 뽑다보니 저그가 너무 배부른 상태였으며 크립이 중앙라인까지 올라왔고 최적화가 덜되엇는지 병력의 숫자가 너무 적어서 처참하게 지고 말았습니다. 만약 그상태에서 이영호선수가 유리한 상황이라면 의료선드랍을 통해 상대유닛을 뒤로 살짝무르게한후 본병력은 진출하면서 저그를 압박했을겁니다. 2.초반의 빠른 반응로 화염차 견제후 메카닉 과정은 위와 같습니다. 화염차로 상대의 저글링을 견제하면서 그대로 화염차의 지옥불업그레이드와 시즈탱크 그리고 공중을 담당해줄 토르를 생산하여 업잘된 메카닉으로 한번에 몰아치는 전략입니다. 기동성이 느리다는 흠이있지만 그만큼 화력이 강하기 떄문에 상대저그가 회전력으로 승부봐야하는 전략입니다. 3. 불불러쉬 초반의 과정은 위와 같으나 병영에 기술로를 부착하여 경장갑킬러인 화염차와 중장갑유닛인 불곰을 조합하여 초반에 몰아치는 전략입니다. 이전략은 초반까지는 정말 강력합니다만 한번 막히면 그후에는 뮤탈을 막을 방도가 거의 사라지기 때문에 무조건 타이밍으로 승부를 봐야하는 전략입니다. 4. 1/1/1 1/1/1이란 병영 팩토리 우주공항의 숫자를 말하는 것으로 화염차로 초반에 상대를 견제하다가 밴시를띄워 상대 저그의 일꾼을 괴롭히고 화염차 난입을 한다던가로 상대의 정신을 못차리게한후 해병탱크로 순식간의 저그본진까지 밀어닥치는 전략으로 초반의 견제의 중요도가 굉장히 높고 혹시라도 견제를 하나도 성공못하고 유닛이 잡힌다면 그냥...망하는 전략입니다. 5.11/11 (전진배럭하는경우도 있음) 스1의 BBS라고 보시면 됩니다. 일꾼을 쉰채로 11마리상태에서 배럭을 2개짓고 벙커링과 함께 상대방을 압박하는 전략입니다. 6.리페토르+ 토료선 토르에 혼을담아 SCV로 수리하면서 상대유닛을 제압하는 전략입니다. 아마추어레벨에서는 가끔나오는 전략입니다. 가끔 토료선이라고 해서 토르를 의료선에 태우고 저그본진에 가서 저그의 유일한 초반대공유닛인 여왕만 잡아서 상대를 계속 압박하는 전략도 있습니다. 7.4화염차드랍 4마리의 화염차를 상대본진에 드랍하여 상대 일꾼을 초토화시키는 전략입니다. 8.리페리온 리페어하는 배틀크루져 조합입니다. 이것도 프로에서 나온적도잇긴있습니다만 요즘엔 아마추어에서 가끔쓰입니다. -테프전- 어제의 경기를 보시고 플토가 사기라고 생각하시는분들이 많으실텐데 솔직히...어제는 테란선수들이 너무 경기력이 안좋아서-_-...드릴말씀이 없네요 암튼 테프전은 전략보다는 보통흐름에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아 그리고 한가지 스2에서는 스1과 반대로 플토가 후반갈수록강한 한방종족 테란이 조 합모을떄까지 견제로 버텨보는 종족입니다. 1. 보통 테프전은 초중반까지 테란이 주도권을 가지고 시작합니다.(어젠 초반부터 테란들이...-_-...) 업그레이드 안된 플토의 병력같은 경우 스팀팩을 가진 바이오닉을 상대하기 힘듬으로 소극적이되지요 게다가 테란의 의료선이라도 생산되는 시기가되면 순간적으로 플토를 병력상으로 압도하게됩니다. 이떄를 보통 플토는 소수의 갓나온 스플래쉬유닛과 역장으로 버티려고 하는데요 첨부된 동영상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아직 이타이밍엔 플토가 병력상으로는 꿀립니다. 동영상은 이정훈(T)vs 원이삭(P)선수의 경기장면으로 테란이 그타이밍을 노려서 오려고하자 플토가 스톰을뿌리고 그것을 다시 이정훈 선수가 피하고 압도하는 장면입니다. 결국은 나중에 플토가 어찌어찌 겨우겨우 이렇게저렇게해서 탄성이 나올만한 플레이로 막았습니다만 보통 제가 말씀드린 테란이 유리한 타이밍에는 보시는바와 같이 병력차이가 나야 정상입니다. 하지만 어제 테란선수들이 못보여줘서 아쉽네요. 그러면 스2테란의 플토상대의 기본적인 전략몇가지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2.전진11/11 저그전과 동일합니다 선앞먹는 플토를 잡아먹기위한거죠 3.1/1/1 플토전에서 1/1/1은 조금 저그의 그것과 개념이 다릅니다. 저그전에선 화염차를 썻다면 플토전에선 마린을 꾸준히 모으면서 탱크의 시즈모드를 업글하고 밴시를 뽑습니다. 먼저 밴시를 날려서 상대일꾼을 타격하면서 마린과 탱크는 진출 상대의 압마당을 벙커와 함께 조여가는 전략입니다. 그러면서 자신은 앞마당을 가져가면 플토는 본진에 갖혀서 굶어죽게되는것이지요 (+팁 밤까까지 뽑아서 국지방어기를쓰면 추적자를 일시적으로 무력화할수잇습니다,) 4.3배럭 유령 빠르게 유령을 보유하여 EMP로 파수기를 제압 역장과 수호방패를 못쓰게만들고 3배력의 병력으로 들이닥치는 전략입니다. 3배럭후 빠른의료선 전략도 있습니다. 5.은폐밴시 옵저버를 배제하고 배째는 플토를 제압하는 전략입니다. 한방에 끝날수도있어요ㅋㅋㅋ 6.밴시견제후 마린토르로 한타러쉬 GSL에서 김영진선수가 보여준 전략인데요 해병으로 상대방의 질럿과 불멸자를 잡고 토르로 다른 지상 군들을 싹슬이하는 전략입니다. 다만 이떄는 전략자체를 먼저 들킴으로 막히긴했습니다 7.행요산성을 쌓고 전투순양함갈아타기 지난토요일 GSL결승에서 처음본 전략인데 말그대로 행성요새와 병력들로 상대병력의 공격을 막은후에 전투순양함을모와 야마토로 상대방을 제압하는 전략입니다만 다음과 같이 막히긴 했습니다. 솔직히 좋은전략입니다. 유령으로 하템과 아칸의 마나를 날리고 배틀로 정리하는 전략이었으니까요. 하지만 상대플토도 일부로 EMP맞을걸 염려해서 인구수가 비는대도 바로 유닛 소환을 하지않았고 무엇보다 소용돌이가 대박나자마자 피드백(환류)을 쓸 하템을 바로소환해서 사용한점들이 있겠네요 에구 글을쓰다보니 엄청길게 썻네요 비록 병행이라 경기력이 스1도..스2도 몇몇선수빼곤 엉망이긴했습니다만 그래도 재밌게봤네요 요즘 게시판에 질문올리고 가시는분들 계시길래 길게써봤습니다. 저그편이나 플토편은 추가요청이 있으면 써드릴게요(사실 본종족이 저그라 저그를 더 자신있게 쓸수있음ㅋ) 아참. 그리고 스2유닛이 작게보인다고 싫어하는분들 계시던데 스2도 해상도를 640x480으로 하면 스1처럼 즐기실수있습니다. 다만 이기기 위해선 해상도가 높은편이 좋아서 그러는 거지만요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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