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철도 노선이나 적자 때문에 코레일이 운영을 포기하는 노선은 민간에 개방하는 방안이 논의되고 있다.
10일 한국철도공사연구원이 국토부의 철도산업발전방안 자료를 인용해 발간한 '2015년도 일반여객 수송수요 예측' 보고서에 따르면 2015년부터 적자노선을 민간에 개방하도록 돼 있다.
보고서에는 2015년 말 개통예정인 성남∼여주, 2016년 소사∼원시, 2017년 부전∼울산 등 노선은 보조금 입찰제로 운영자를 선정한다고 명시돼 있다.
2015년 말 개통될 원주∼강릉노선은 원칙적으로 코레일이 운영하되 코레일이 운영을 포기하면 새로운 운영자를 선정한다고 돼 있다.
수익성을 이유로 운영을 포기하는 적자노선의 경우 최저보조금 입찰방식으로 운영자를 선정하거나 지자체가 운영에 참여하는 제3 섹터 방식운영이 검토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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