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음악을 소비하는? 사람들중 일부는 참 이상하다. 아이돌 음악을 무조건 무시하고, 오토튠이쓰였다고,영어를 너무많이쓴다고 ㅋㅋ,가수의 가창력이 없다고 곡이 좋던 안좋던 무조건 깐다. 실컷 깐 뒤에는 이제 아이돌나부랭이들 때문에 자기가 좋아하는 가수들이 못뜬다며 징징댄다. 참 답답하다.
오토튠이 쓰였다고 닥치고 까는놈들, 오토튠이 쓰이지 않으면 반주와 목소리가 따로노는 사태가 발생하는 곡들이 한둘인가 잘 생각해봐라. 오토튠을 사용하는 아이돌이던 아니던,너네가 좋아하는 밴드,보컬리스트,언더그라운드가수들.. 그들의 음악 장르가 다른것이지 음악의 표현 방법이 오토튠이라서 죄를 지은것은 절대 아닌데..
그리고 가창력으로만 가수들을 판단한다.. 가수들에게서 가창력이 중요한것은 사실이긴하나, 가창력이 좋던 안좋던 가수들능력의 차이일뿐, 가수의 능력 전체를 말해주지는 않는다. 이건 특히나 고음병종자들의 본거지인 우리나라에서 더 심하다. 고음=가창력 이라는 공식만 놓고 생각하며, 고음만 보여주면 노래 잘하는줄 안다. 아이유의 경우가 그렇다.. 아이유도 사실상 아이돌인데 고음을 보여주니 아이돌이 아닌줄알고. 다른 그룹의 아이돌과 비교하며 깐다. 사실 아이유의 고음은 쇼 라는 생각밖에 안든다.. 고음병종자들을 겨냥한거란 말이다.. 곡이 좋은지 안좋은지는 판단하지 못하고, 가창력이 어쩌내 저쩌내 하면서 미성이 어쩌고 두성이 어쩌고 고음이 어쩌고 이딴소리 해가면서 저울질한다.. 저번에 박효신 거미 휘성 김범수?가 같이 무대에 선 영상이 올라와있고 댓글에 휘성이 처발린다느니 박효신,거미가 미성이라느니 그딴식의 댓글들이 올라와있엇다. 하지만 웃기는건 정말로 음악을 배운 사람들은 그런소리 안한다... 왜냐? 그런 짓거리가 무의미한것이기 때문에~ 가수들 각자 그들의 성향을 가지고 있고 그 성향으로인해서 그 가수들의 존재가 의미있어지는것인데... 미성이 어쩌고 두성이 어쩌고 이러면서 게임속 발성스킬 깨우치는것마냥 생각하는지 그런 수식어가 많이 붙을수록 좋은것인줄안다.. 더 안좋은 사실은 그런 개념마저도 사실 다 틀린다..
이렇게 가창력으로만 판단하다보니 곡이 지루하고 졸려도 가창력있으니깐 좋은노래라며 그런노래만 듣고, 곡이 좋더라도 가창력없는 아이돌들노래니 무시한다는것이다.. 싱어송라이터로써 자신이 직접 작사작곡하는경우도 있지만, 대부분의 경우 곡은 작곡가한테서 받고 그 곡을 표현하는것이 가수의 일이라는것을 기억해야한다.
그 표현방식에는 오토튠이 필요할때도 있고,거미휘성나얼박효신윤하 이런가수들의 뛰어난 가창력이 필요하기도 하지만, 아이돌정도의 표현력으로도 충분히 좋은곡이 되기도 한다는말.. 뛰어난 가창력을 필요로 하는것은 보컬리스트들의 몫이지만, 우리들이 편하게 듣는 음악들,길거리를 다니다보면 나오는 신나는 음악들은 아이돌들의 파이인것이다. 그리고 아이돌들역시 능력이 없다기보다는 그 영역내에서 활동하는것이다.. 그들역시 우리가 나도한다며 개나소나 비웃을 가창력을 가진것만도 아니며, 연습을 통하여 충분히 능력을 개발시킬수있다.
음악이라하면 상당히 어렵고 예술적인것으로 생각하여 가수들을 가창력 비주얼 이렇게 나누지 말고 넓은폭의 음악을듣기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