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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시 짚는 레이드 문제점.txt
게시물ID : dungeon_483615짧은주소 복사하기
작성자 : 대낙지님
추천 : 6
조회수 : 457회
댓글수 : 3개
등록시간 : 2015/03/16 22:09:10


뒷북주의)



1.레이드에서 비교 불가능한 최종 아이템이 나온다.


그나마 이기와 비벼볼 구석이라도 있는 무기는 로오레 라바룸 뿌깊 외 스위칭용 특수옵션 아이템

페널티까지 감안하여 무기 자체로 놓고 보면 이미 비교가 불가능, 보조아이템까지 포함하면 넘사벽.

무기 외에도 방어구셋 제외하면 암칼반이나 할기, 폐왕이나 각종 스위칭용 특수옵션 아이템 제외하면 넘사벽.


사실 레이드에서 최종 아이템이 나오는것 자체는 문제가 아닙니다.

이로 인해서 레이드를 모든 캐릭터가 최종 목표로 두어야 한다는 점만 짚고 싶습니다.

(마일리지작 가능한 이계템, 구입 가능한 진고던템에 비해 레이드는 무조건 가야 함)





2.그런데 못가는 캐릭터가 많다.


절대평가가 아닌, 무려 10명이 넘는 파티원을 구인해서 가야 하는 특성상

언제나 캐릭터는 상대평가가 될 수 밖에 없는 구조이며,

이는 아무리 스펙업을 백날천날 해봐야 나보다 나은 조건의 클래스에게 밀린다는 얘기.


그나마 비슷한 수준의 밸런스라도 유지하면 모르겠는데,

지난 10년간 던파는 그 수준과 비슷한 밸런스도 맞춘적이 없습니다.

당장 레이드보다 3단계나 하위 던전인 이계만 해도 직업차별, 파티구인 어려움 문제가 해결이 안됐는데...

레이드 오픈 이후 벌인 대규모 밸패, 크로니클개편, 레이드 개편에서 앞으로도 가망이 없다는걸 다시 증명.


즉, 반드시 가야만 하는 최종 목표인데 갈 수가 없다는 큰 문제가 발생합니다.

그 어떤 다른 컨텐츠로도 비교가 불가능한 아이템이 나오는 던전인데, 나는 못간다면 이 얼마나 박탈감이 크겠습니까?




3.보상 기획의 문제


상위 1%의 아이템을 맞춘 유저가 가는 던전으로 기획 되었는데,

이미 아이템이 상위 1%인데 여기서 더 좋은 템이 나와야 합니까?


상식적으로 템이 없는 유저들이 도는 던전에서 필요한 고급 장비를 얻고,

상위 던전에서 이를 강화/보완하는 형식으로 계획해야지,

일단 장비부터 맞추고 또 장비를 맞추라는건 무슨 신입사원 경력직 채용하는 꼴인지...


실제로 무기 13강 이상에 12증폭 방어구셋을 맞춘 유저들에게 적절한 보상은

골드와 도전장, 마부카드, 장보권이나 아바타 엠블럼과 같은 소모성 아이템과 적당한 명예지,

여기서 다시 레이드 돌아 이기따고 강화하고 증폭하라고 하면,

돈은 돈대로 또 쓰고, 하위 유저와의 격차는 더 벌어지고 진입장벽으로 작용하는거 아닙니까?

후발주자는 이들이 걸어온 길을 또 똑같이 따라잡아야 하는데...


ps.혹, 누군가는 많은 자들이 못도는데 자신이 지금 레이드를 돈다고 유리한 입장이라 생각하여

현상 유지를 바라고 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이런 문제가 장기화되면 당신의 그 고스팩의 가치를 부양해줄 하위 유저들이 사라집니다.



이게 레이드 템이 교환가능이거나 지금보다 낮은 스펙이라서,

진 고던처럼 돌아도 그만 안돌아도 그만이면 상관이 없는 문제입니다.

하지만 모든 조건을 충족했잖아요.


말로는 상위 1%를 위한 유흥거리, 추가 컨텐츠라고 하지만

실제로 작용하는 방식은 기존의 유저들의 골드 소모와 과금을 무한정 늘려놓는 꼴입니다.

평균스펙, 진입장벽 상승은 덤이구요.





4.최적화 문제


니들 아직 런타임 못고쳤잖아요...




5.후폭풍


결국 현상유지를 한다면 만렙 계속 확장하고 90제 에픽, 95제 에픽 풀어야 이계수준으로 레이드 도는게 가능한데,

(이미 상위 1%만의 컨텐츠가 아닌, 모든 유저가 최종 목표로 잡을 수 밖에 없는 현실상)


약믿 이후 급진적인 만렙확장과 신규 아이템 찍어내기는

극심한 장비 인플레와 진입장벽을 해소하기 위한 탈출구라고 칩시다.


당장 이계템도 레벨 못따라와서 장비레벨 상승이라는 보강하고

무기 앞뎀 못따라와서 퍼/고댐간 밸붕으로 허겁지겁 8재련 내놓고 홀리 개편 해놓고선,

왜 굳이 만렙확장을 가속화하는 패치를 하는지 모르겠습니다.


미시적으로는 별다른 밸런스 다지기나 준비하는거 없이 대충 만든 레이드,

거시적으로는 별다른 기반을 다지거나 준비된거 없이 대충 푸는 만렙.





결론 -

제작부터 할게 없는 상위 1%만을 위한 유흥컨텐츠가 아닌,

모든 유저를 출혈경쟁으로 이끄는 극악의 던전이며,

밸런스가 안맞고, 소외감과 박탈감을 유발하며,

레이드 아래 컨텐츠 소모를 극단적 과금이란 방식으로 가속화,

진입장벽을 높이고 부익부 빈익빈, 캐릭터간 격차를 더 벌리고 있다.





마지막으로 딱 두개만 말하고 끝내겠습니다.

초보한테 캐릭터 추천할때 마지막에 써야하는 그 한마디, [그 캐릭은 레이드 좀...]

안보려고 해도 내 의사와 상관없이 강제로 송출되는 핫폰 글귀 [레이드쩔 3000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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