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즐겨찾기
편집
드래그 앤 드롭으로
즐겨찾기 아이콘 위치 수정이 가능합니다.
일베의 진화 심리학: 11. 보슬아치(두번째)
게시물ID : sisa_485600짧은주소 복사하기
작성자 : 이덕하
추천 : 0
조회수 : 1236회
댓글수 : 2개
등록시간 : 2014/02/04 08:48:18
보슬아치와 대충 동의어인 김치녀에 대한 묘사 중 하나다.
 
김치녀: (데이트비용) 남자가 내는게 당연
스시녀: (데이트비용) 남녀가 똑같이 낸다
김치녀 VS 스시녀, 新 남녀차별 외치는 남성들 '일본 여성 동경'
http://www.tvreport.co.kr/?c=news&m=newsview&idx=299395
 
김치녀와 스시녀라는 명칭을 쓰는 사람들은 일본에는 한국에 비해 보슬아치로 분류되는 여자들이 적다고 믿는 듯하다. 여기에서 한국 여자들과 일본 여자들을 비교해 볼 생각은 없다.
 
 
 
남자와 여자가 섹스를 하기 위해 여관에 가려는 상황을 상상해 보자. 그런데 여관비를 누가 낼 것인지에 대해 티격태격하다가 협상이 결렬되어서 결국 섹스를 하지 않기로 했다. 이 때 누가 더 아쉬워할까?
 
많은 사람들의 상식과 진화 심리학계의 의견에 따르면 보통 남자가 더 아쉬워한다. “남자는 늑대다”라는 말은 남자는 응큼하다는 뜻이며 이 때 응큼함이 가리키는 것은 성적 눈요기, 키스, 애무, 섹스 등이다.
 
성매매 중 거의 대부분은 섹스의 대가로 남자가 여자에게 돈을 주는 방향으로 일어난다. 이런 현상도 섹스를 하지 못해 안달하는 쪽은 보통 남자라는 것을 보여준다.
 
 
 
데이트가 잘 진행될 때 섹스로 이어질 확률이 높아진다. 따라서 성적 욕망이라는 요인만 놓고 보았을 때 남자가 데이트 비용을 더 기꺼이 내려고 할 것이라고 기대할 수 있다. 물론 데이트와 데이트 비용 문제에는 섹스 말고도 온갖 요인들이 개입된다. 그리고 다른 요인이 성적 욕망이라는 요인을 압도할지도 모른다.
 
어쨌든 만약 데이트 비용을 남자가 더 기꺼이 내려고 한다면 데이트 비용을 남자가 낼 확률이 높을 것이라고 사람들이 기대하는 것은 이상하지 않다.
 
 
 
남자는 예쁜 여자를 좋아한다. 따라서 예쁜 여자와 데이트할 때 더 기꺼이 데이트 비용을 내려고 할 것이다.
 
여성은 예쁠수록, 남성은 잘생길수록 데이트 비용을 잘 내려고 하지 않는다고 영국 연구진이 주장했다.
...
한편 연구를 지도한 데이비드 밀러 교수는인간관계에는기쁨을 줬다면 여기에 대한 대가를 지불해야 한다.’는 보이지 않는 약속이 존재하기 때문이라고 해석하기도 했다.
연구팀여자는 예쁠수록 데이트 비용 안낸다
http://nownews.seoul.co.kr/news/newsView.php?id=20110324601001
 
We hypothesized that (1) men would be more likely to prefer to pay than would women, (2) attractive individuals of both sexes would be less willing to pay, and (3) preferences to enter an exchange would be influenced by the attractiveness of prospective partners such that (3a) men would prefer to pay for attractive women, and (3b) women would prefer to be paid for by attractive men. All hypotheses were supported by our results
The Effect of Attractiveness on Food Sharing Preferences in Human Mating Markets
Michael Stirrat, Michael Gumert, David Perrett
http://www.epjournal.net/wp-content/uploads/EP097991.pdf
 
 
 
그렇다면 왜 남자는 여자에 비해 섹스를 더 하고 싶어할까?
 
진화 심리학자들은 그것이 남자의 본성이라고 이야기하고 많은 문화 인류학자들과 여성주의 이론가들은 남자가 그렇게 사회화되었기 때문이라고 이야기한다.
 
나는 남자에 비해 여자가 더 섹스를 하고 싶어하는 문화권이 있다는 이야기를 들어본 적이 없다. 그리고 왜 모든 문화권에서 남자가 그렇게 사회화되는지를 비진화심리학적으로 그럴 듯하게 설명하는 학자를 본 적도 없다.
 
 
 
왜 진화 심리학자들은 남자가 섹스에 더 적극적이라고 생각하는 것일까? 그것은 부모 투자(parental investment)와 관련되어 있다. 부모 투자란 자식이 잘 자라서 번식할 수 있도록 부모가 생리적으로 또는 행동으로 애쓰는 것을 말한다. 포유류는 암컷이 임신을 하고 수유를 한다. 따라서 예외적인 경우가 아니라면 암컷이 부모 투자를 더 많이 한다. 그리고 부모 투자를 적게 하는 쪽은 많은 상대와 섹스를 함으로써 번식 이득을 더 많이 볼 수 있다.
 
남자가 한 달 동안 여자 100명과 섹스를 한다면 최대 100명의 여자를 임신시킬 수 있다. 반면 여자가 한 달 동안 남자 100명과 섹스를 한다고 해도 쌍둥이가 아니라면 자식을 한 명만 임신할 수 있을 뿐이다. 자궁에 비하면 정자는 아주 값이 싸다.
 
따라서 남자가 여자에 비해 섹스에 더 적극적이도록 진화했을 것이라고 기대할 수 있으며 실제로도 그런 것 같다.
 
 
 
“남자가 데이트 비용을 낼 것이라고 기대할 수 있다”와 “남자가 데이트 비용을 내야 한다”는 같은 말이 아니다. 데이트 비용을 남자가 내야 한다고 생각하는 여자에 대한 일베 회원들의 조롱은 또 다른 문제다. 그리고 위에서 언급했듯이 데이트에는 성적 욕망 말고도 온갖 요인들이 개입할 수 있다. 따라서 보슬아치 논란을 진화 심리학적으로 파헤치기 위해서는 여기에서 이야기한 것 말고도 온갖 골치 아픈 이야기들이 필요해 보인다.
 
어쨌든 “부모 투자 이론 ---> 남자가 섹스에 더 적극적이다 ---> 남자가 데이트 비용을 더 기꺼이 내려고 한다 ---> 남자가 데이트 비용을 낼 것이라고 기대할 만하다”는 설명이 보슬아치 논란을 이해하는 데 조금이라도 도움이 될 것 같다.
전체 추천리스트 보기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새로운 댓글 확인하기
글쓰기
◀뒤로가기
PC버전
맨위로▲
공지 운영 자료창고 청소년보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