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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 실험 리포트 예제
게시물ID : science_48663짧은주소 복사하기
작성자 : -유아-
추천 : 6
조회수 : 3836회
댓글수 : 3개
등록시간 : 2015/04/13 16:56:45
과게 보면 신입생들이 리포트에 대한 이상한 질문을 한것을 많이 봤습니다. 
신입생들이 익숙하지 않았을 경우도 있겠지만  조교나 교수가 명확하게 가이드 라인을 제시 하지않았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아마 석사 1학년 초보 조교일경우 채점 가이드라인이 없다고 봅니다. 채점하면서도 조교 자신도 머리속이 뭐가 채점기준인지 뱅뱅돌것 입니다.  

전에 리포트 쓰는법에 대해 썻지만 쉽게 이해 시키지 못한것같아 예제를 만들었습니다. 
조교혹은 학교의 가이드라인이 있다면 그에 따르겠지만 없다면 다음 예제는 초보 조교및 신입생들에 좋은 가이드 라인이 되길 바라고 저는 조교 안한지 5년정도 되었으니 현직 고참 조교의 조언도 덧글로 붙여줬으면 합니다. 

붉은 색은 저의 조언입니다. 
   
  1. 측정 및 결과

우리는 포토게이트와 격자 막대를 이용하여 중력가속도를 측정하였다. ← 이용한 실험도구를 명시하라. 이실험은 두가지 측정 도구를 사용하였다.실험도구당 최소 한개의 오차의 원인이 발생한다 그러니 두가지 측정도구를 사용하는 이 실험은 최소 두개의 오차의 원인이 있어야한다. 

격자막대는 투명한면과 검정면이 2cm미터 간격으로 있고 이를 자유낙하시켜 포토게이트의 차단과 통과시간을 이용하여 중력가속도를 측정하였다. ← 어떻게 측정했는지 간단히 서술하라. 조교가 실험을 이해했는지 못했는지 판단할수있는 기준이며 또한 실험자가 오차의 원인에대해 좀 더 쉽게생각해 볼 수 있다. 

측정결과는 다음과 같다. 

ss1.png

그레프가 없으면 표라도 반드시 넣을것. 둘다 있으면 둘다 넣을것 가시적인 표현이 있어야 너의 리포트를 읽는다. 

측정한 결과는 10.1m/s2 이며 이는 우리가 알고있는 9.8m/s2과 약 3%오차를 보인다.


2.오차의 원인 및 고찰

우리가 측정한 중력가속도는 10.1m/s2 가 나왔으며 이는 이론값 9.8m/s2 약 3%의 오차를 보인다. 

이해대해 오차의 원인을 분석해보고자 한다. 

ㄱ. 표준오차 ← 이게 없으면 실험했다고 할수없다. 최소 2회 측정하라

우리는 5회측정을 하였고 결과는 위와 같다. 

평균은 10.1 이고 표준편차는 0.42이고 5회 수행이므로 표준오차는 0.18 m/s2 이다. 이는 1.8%의 오차이다.

- 만약에 결과 c 가  평균 a 와 평균 b 의 조합이라면 c의 표준오차는  a 표준오차 + b표준오차이다. (정확하겐 더하면 안되지만 그냥 더하도록 ) 


ㄴ. 포토게이트 분해능 ← 실험 메뉴얼에 기기의 분해능(resolution ) 혹은 정확도가 표시되어있다. 없으면 실험기구 제작사 홈페이지에서 모델명만으로 쉽게 찾을 수있을것이다.  

포토게이트는 60hz로 측정하며 1/60초의 측정오차를 가지고있다. 

이는 속도도 1/60의 오차이며  가속도의 경우 속도의 제곱이므로 1/3600의 오차를 보인다. 이는 매우작으므로 무시하기로 한다.

ㄷ. 격자의 기울기 혹은 회전← 10도 기울기는 좋게 말해 가정 나쁘게 말해 소설이다. 소설도 그렇듯하게 쓰면 실험보고서로는 합격이다.  그래도 그럴듯한 숫자를 꼭적어라.

우리는 손으로 격자 막대를 떨어뜨렸다. 손에서 떨어진 격자는 정확하게 수직이라 보기힘들다. 

우리 눈엔 수직이였으나  우리는 대략 10도 정도의 기울기는 사람이 인식할수없다고 가정하고 10도 기울여 자유 낙하 시킬경우 경우 약 cos(10) = 1.5% 오차가 발생한다. 

 

ㄹ.오차 요약← 표로 적어라 글로만 줄줄줄 적어봐야 조교눈엔 안들어온다. 표를 첨부해야지 관심있는 해당사항을 조교가 읽을것이다. 


ss3.png


위의 3가지 요인을 고찰해보았고 오차는 3.3% 에 해당되는 0.33m/s이다. 


3. 결론 

우리는 포토게이트와 격자막대로 중력가속도를 측정하였고 표준 오차를 포함하여 3가지의 오차의 원인에 대해 고찰해보왔다.  그리하여 우리가 측정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중력가속도 = 10.1 ± 0.33 m/s2


이는 우리가 측정한 중력가속도는 우리가 알고있던 9.8m/s2 과 오차범위 안에서 일치함을보인다.


일치하지않으면 소설 몇줄 더적어라.. 

 

←  조교마다 실험 결과 리포트 체점요인은 다르겠지만 공통점은 "이론"을 이해했냐가 아니라 “실험”을 이해했냐 일것이다.

- 실험을 할때부터 오차의 원인부터 생각해라. 

실험 도구당  분석방법(표준오차)당 최소 한개의 오차가 발생한다. 도구당 오차는 한개이상이어도 된다. 



* 여러분이 10 시간에 걸쳐 쓰더라도 조교는 여러분의 리포트를 5분이상 보지 않습니다. (120개의 리포트를 5분동안 보면 10시간입니다. 처음에 10분이상봐도 두세시간 지나면 집중력떨어집니다.)

여러분은 리포트에 시간을 적게 투자하고 조고에게 빨리 어필하는 법에 대해 생각해봐야합니다.  최대 2분안에 조교를 "나는  리포트 잘썻음"  어필시켜야합니다.  

어필이되면 조교는 시간을 좀더 투자하여 여러분의 리포트를 읽을것입니다. 


1, ㄱ 등 카테고리를 명확하게 만드세요.. 그리고 마지막엔 요약이 있어야합니다.  요약에는 표가 반드시 들어가야합니다. 

카테고리와 그에 해당되는 설명 두세줄만해도 리포트는 잘써 보입니다. 티나지 않게 헛소리만 안했다면 조교는 잘잘못가리지 않고 넘아갈경우가 많을겁니다.   

그리고 자신이 중요하다 생각하는것은 표시를 잘해야합니다. 아마도 손글씨 리포트가 대부분일텐데 손글씨라고 줄줄적으면 눈에 더안들어옵니다. 

"3.결론"에 중력가속도표시와 같이  앞줄 뒷줄  띄우고 가운데 정렬하세요. 혹은 붉은색 네모 박스를 넣는것도 좋습니다.글자를 크게적어도 됩니다. 

손글씨 리포트라도 표같은건 종이에 컴퓨터로 만든뒤 인쇄해서 잘라붙여도 됩니다. 억지로 자대고 그리는것보다 시간도 절약되고 채점자에게 집중이 잘될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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