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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라움 완전 정복!(mmr1500+, 35판)
게시물ID : lol_490508짧은주소 복사하기
작성자 : 꺽다리아저씨
추천 : 3
조회수 : 4877회
댓글수 : 17개
등록시간 : 2014/05/14 22:53:38
출시 돼자마자 위풍당당한 콧수염과 포로를 지키는 따스하고 넓은 가슴에 반해 바로 질러서 노말 20판 랭겜 15판 열심히 돌린 신챔프 브라움에 대해 파악한 모든걸 적어보겠습니다. 서포터 골수 유저분들은 아마도 한번 해보면 빠져들 수 밖에 없는 쾌남 브라움! 현재 랭겜 승률은 15전 12승, 킬데 6.4 유지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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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챔피언 스킬(툴팁 배낀게 아니라 직접 파악한 대로 설명함)
 
패시브 - 뇌진탕 펀치 : 브라움의 기본 공격과 Q스킬(동상)에 맞은 적의 발밑에 산양 머리 모양의 표식이 생깁니다. (지속시간 짧음 2초 정도?) 표식은 4등분 되어있으며 4칸째 공격에 상대는 최대 1~2초 스턴에 걸리고 70~250정도의 마법데미지를 추가로 입힙니다.
 
Q - 동상 : 지정 방향을 향해 직선 궤적으로 냉기 주먹을 날립니다. 맞은 적은 2초간 최초 70퍼센트 둔화에 걸립니다. 단일 대상을 향한 논타겟팅 스킬입니다. 둔화에 걸린 적은 지속시간동안 서서히 빨라집니다. 기본 마법데미지 + 추가데미지(브라움의 최대 체력 2.5퍼 계수적용)의 피해를 입히고 뇌진탕 펀치 스택을 추가합니다.
 
W - 내가 지킨다 : 브라움이 지정 아군 대상(챔피언과 미니언)에게 돌격하여 가장 가까운 적 챔피언과 아군 대상 사이를 막아섭니다. 잠시동안 아군 대상에게 브라움의 방, 마방에 비례한 수치만큼의 추가 방,마방을 부여합니다.(발아래 희미하게 방패모양의 파티클 표시)
 
E - 불굴 : 브라움이 지정 방향을 향해 얼음 방패를 들어 그 방향에서 가해지는 첫 공격을 무효화시키고 이후의 지속시간동안 쏟아지는 공격의 데미지를 감소시킵니다. 또한 투사체에 한하여 소멸시키고 피해는 브라움만 입습니다. 방패가 활성화 되있는 시간동안 브라움의 이동속도가 10퍼센트 증가하고 다른 행동을 할 수 있습니다. *강조: 씨씨기 투사체를 방어할 경우 브라움만 걸리고 아군에게는 피해가 없습니다. 피들 까마귀 막으면 브라움만 침묵 까마귀 소멸,소나궁 막으면 브라움만 춤추고 뒤 아군 챔피언들 멀쩡. 럭스 속박도 브라움 바로 뒤 챔프는 안걸림. 
 
R - 빙하 균열 : 방패로 지면을 강타하여 지정 방향으로 일직선상에 빙벽을 솟구쳐 올라오게 하여 범위안의 모든 적에게 200~300마법피해를 입히고 공중으로 띄웁니다. 에어본 범위보다 약간 더 넓은 범위의 지면은 얼어붙어 적을 크게 둔화시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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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기본 라인 딜교환 방식
 
브라움의 경우 원딜과의 호흡이 굉장히 중요한 서폿입니다. 저는 처음 브라움을 접했을 때 파밍력 좋고 후반 왕귀하여 캐리하는 원딜을 지키면서 플레이 하면 되는 챔프인줄 알았습니다만, 좀더 해보니까 초반 견제가 좋은 원딜과 엄청나게 잘 맞습니다. 그 이유가 바로 패시브 뇌진탕 펀치 때문입니다.
 
뇌진탕 펀치가 사기패시브인 이유는 바로, 스택이 다른 아군 챔피언의 공격에도 쌓인다는 점입니다. 즉, 함께 라인을 서는 모든 원딜라이너에게 평타 스턴 패시브를 부여하는 셈입니다. 이는 초반 딜교환에서 어마어마한 이득을 가져다 줍니다.
 
Q동상 스킬이 패시브 스택을 쌓아주기 때문에 1랩부터 일방적인 딜교가 가능합니다. Q 맞추면 상대가 둔화에 걸리는데 이때 아군 원딜이 눈치껏 견제하면 4스택째 공격에 스턴이 걸리는데 이때 마법 데미지가 추가로 들어가기 때문입니다. 마치 나미와 비슷한 딜교 방식을 가지는 셈인데, 나미는 원딜의 평타에 슬로우를 걸어주는 식이라면 브라움은 조건부 스턴을 주는 방식이고 4스택째 공격에 갑자기 폭딜이 들어가기 때문에 상대가 방심하다가 당황하게 됩니다.
 
만약 상대가 딜교를 걸어온다면 아군 원딜쪽으로 W내가 지킨다 스킬을 써서 방,마방 보너스를 주고 날아오는 공격을 방패로 막아주면서 카이팅 대상에게 Q를 맞춰주면 됩니다. 6랩 이후라면 적당한 때에 궁극기 써주시면 원딜이 알아서 다 죽입니다. 스택은 여러 대상에게 동시에 중첩이 가능하므로 원딜 카이팅이 자유자제로 바뀌어도 상관은 없습니다. 아군 트위치가 루난간 상태에서 앞에서 비비면서 이놈 저놈 때렸더니 어느순간 상대 여러명이 동시 다발적으로 스턴에 걸리는 어마어마한 ;;
 
정리 : 브라움의 딜교환 핵심 스킬은 패시브 뇌진탕 펀치이다. 견제하겠다고 Q막쓰면 마나만 부족해진다. E불굴 스킬은 첫 공격만 무효화 시키고 그다음 공격은 데미지만 깎는 형식이므로 초반에는 계속 맞으면 아프다. 괜히 방패들었다고 나대면서 딜 맞아주지 말자. 대신 투사체는 소멸시켜주므로 이즈궁, 니달리 창, 직스 폭탄, 케이틀린 Q나 궁같은 스킬들을 보란듯이 막아주자. 단, 바닥에 깔리는 투사체는 소멸 불가.
 
팁 : E불굴 스킬의 경우 근접 공격도 방어가 가능하다. 즉, 아군 원딜에게 상대 브루저나 암살 딜러가 붙어서 딜하는 것도 원딜한테 붙어서 무빙만 잘하면 앞에서 첫공격을 막고 그다음 공격들의 데미지를 감소시킬 수 있다. 방패를 들면 이속이 빨라지므로 무빙에 자신이 있다면 이 스킬을 이용하여 섬광 정글러나 적 암살 근접 딜러들을 미치게 만들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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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챔프간 상성
 
원딜 상성
루시안 - 패시브 상성이 서로 엄청나게 잘맞습니다. 루시안이 두대씩 때리기 때문에 뇌진탕 펀치 스택이 엄청 빨리 잘쌓임.
 
케이틀린 - 극 초반에는 공속이 느려서 카이팅이 힘들기 때문에 생각보다 스턴 먹이기가 쉽지 않음. 견제 카이팅을 초반부터 잘하는 원딜이 아니라면 생각보다 별로 잘 안맞음. 패시브 유지시간이 생각보다 짧아서..
 
베인 - 베인이야 뭐 언제나 그렇듯 잘하는 유저가 하면 엄청 잘맞는데 충이하면 이혼한 부부사이보다 더 안맞음. 잘하는 유저는 구르기랑 선고 이용해서 평캔을 해버리기 때문에 3랩정도 되면 허공에 선고 때려도 스턴에 걸리는 마법이...
 
트위치 - 은신 직후 공속 보너스 때문에 잘맞는 편. 거기다가 뇌진탕 펀치 4스택째의 추가 마법 데미지와 말살 스킬이 엄청 폭딜이라서 상대 입장에서 예상 못한데미지에 끔살당하는 경우가 생김. 2랩정도에 딜교했을 때 상대방 3분에 1피정도 넉넉하게 남았는데 남은피가 갑자기 사라짐.
 
애쉬 - 상당히 잘맞음. 애쉬 자체가 슬로우가 있어서 상대 입장에서는 슬로우 한방 묻으면 도망 못가는 지옥. 생존기가 부실한 애쉬에게 브라움의 생존 시너지도 굉장히 좋음.
 
바루스 - 바루스도 패시브 시너지로 순간 폭딜이 엄청들어감. 상대입장에서 깜놀. 미니언 먹고 바루스 공속 빨라졌을때 타이밍 맞춰서 큐맞추고 같이 때리면 패시브 데미지 터트리면서 바루스 패시브까지 터트리면 상대방 끔살. 극초반 상성은 별로.
 
시비르 - W 배우는 순간부터 잘맞음. 라인전에서 서로 시너지가 좋은편은 아님.
 
트리스타나 - 공속도 빠른 편이고 평캔도 가능해서 잘 맞는 편이지만 3랩 이후부터 잘맞고 1,2랩때는 그닥.
 
코르키 - 별로. 인광탄에 스택 안쌓임.
 
코그모 - 좋음! 슬로우 묻히는 순간 눈에 불켜고 엄청 때려서 순식간에 죽임. 하지만 역시 극초반에는 그닥.
 
징크스 - 잘맞음. 잘하는 징크스랑 같이 했을때 징크스한테 패시브 설명해줬더니 3타째에 미리 속박 폭탄 깔고나서 4타 쳐서 스턴이 엄청 길게 걸렸음. 꼭 그렇게까지 못하더라도 사거리가 길고 공속 위주로 템을 가기때문에 좋은편.
 
이즈리얼 - 잘맞음. 비전화살과 비전이동 데미지가 모두 스택을 쌓음. 4스택 쌓는 속도 가장 빠름. 궁극기 시너지도 잘맞음.
 
상대 서포터 상성
블리츠 - 손싸움. 그랩을 대신 끌려가주는게 좋다.
 
알리 - 노잼. 그냥 서로 누가 먼저 이니시 걸어도 원딜만 잘지킴.
 
쓰레쉬 - 유리함. 스킬 다 대신 걸려주면서 상대 후속딜 없애버리고 들어온 쓰레쉬 역관광.
 
레오나 - 유리함. 쓰레쉬랑 같음.
 
소나 - 유리함. 견제가 안아프고 궁극기 크레센도를 방패로 방어하면 브라움은 걸리는데 뒤 아군은 안걸림.
 
룰루 - 불리함. 그냥 힘듬.
 
자이라 - 개불리함. 개 힘듬.
 
애니 - 손싸움. 스턴 충전하고 날리는 스킬 방패로 방어하면 후속 딜도 안아픔. 단, 6랩 이후에 원딜이랑 W거리만 유지하면서 떨어져있어야함. 애니궁 들어오자마자 바로 방패로 후속딜 막아주면 원콤 안남.
 
브랜드 - 헬. 막는대도 한계가 있다..
 
신드라 - 유리함. 초반에 큐가 아프긴 한데 물몸이라 잘물면 끔살시킬 수 있고 적군와해스킬과 궁극기가 방패로 방어가 되서..
 
럭스 - 불리함. 속박 말고는 방패로 막을 스킬이 없음.
 
니달리 - 유리함. 창을 노딜로 방어하는게 엄청난 메리트. 이건 미드 니달리 상대할때도 마찬가지.
 
소라카 - 불리함. 얘는..하아..
 
타릭 - 개쉬움. 타릭 아무것도 못함. 스턴도 다 막아버리고 방마방 깎으러 와도 W로 올려주니까 본전.
 
피들스틱 - 불리함.(까마귀가 방패로 소멸은 되는데 공포가 문제.) 피들 궁에 해줄게 없음.
 
말파 - 손싸움. 서로 할게 없음.
 
볼베 - 쉬움. 네발로 달려오면 슬로우 넣고 원딜이 카이팅 하면 아무것도 못함. 곰이 궁켜고 때리면 바로 앞에서 방패들면 번개 데미지가 다 막힘 ㅋㅋㅋ
 
벨코즈 - 헬. 바닥에 깔리는 스킬이 두개라서 방어가 안되고 쿨타임 차이도 심함. 결정적으로 궁극기 방어가 안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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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한타 요령
 
궁극기는 그닥 안중요합니다. 그냥 적 뭉쳐있으면 거기다가 써버리면 됩니다, 럼블궁이라고 생각하면 됨. 브라움 만큼은 절대 몸이 쌔다고 해서 적딜을 맨앞에서 맞으려고만 하면 안된다는 겁니다. 꼭! 상황을 보고 지켜야할 딜러를 지키는 위주로 플레이를 합니다. 방패를 무조건 한타 시작때 앞에서 쓴다고 좋은게 아니고 상황을 보고 상대방의 주요 저격 스킬이 아군 딜러진에게 박히려고 하거나 아군 딜러가 물릴때 써줍니다. W내가 지킨다 스킬은 아군 메인 탱커에게 한타 시작시 먼저 써줘서 추가 방,마방을 부여합니다. 그이후 포지션을 다시 뒤로 잡고 딜러진 보호에 우선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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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가 팁 : 1. W내가 지킨다 스킬은 방호처럼 쓰지만 와드에 사용 불가하고 벽을 넘지 못함.(가끔 넘어가기도 하는데 스킬 자체가 아군 대상에게 이동하는
               스킬이 아니라 아군대상과 가장 가까운 적군 사이로 끼어드는 스킬이기 때문에 그 상황판단을 잘해서 써야 벽을 넘을 수 있음. 이 부분은 글로
               설명이 힘듬; 여러번 해봐야 감이옴.)
             2. Q동상 스킬은 보기에는 범위 공격같지만 처음 맞는 단일 대상만 맞춤. 보기보다 히트 범위가 얇음.
             3. 가장 중요한 팁. 양학하는 사람들이 탑이나 정글로 쓴다고 해서 따라하지마세요. 이거 진성 서폿 챔프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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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폿 동지들이여, 브라움 합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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