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단은 글 솜씨가 많이 미숙한 녀석이라 순서가 헷갈리고 뭐 ... 기타 여러 문법상 문제가 일어날 수 있으나 ( 결국은 양해해 달라는.. )
첫번째.
무분별한 립싱크. Hug할때도 느꼈지만 화음 넣는 부분은 '거의' 대부분이 립싱크였습니다. SM에서 밝힌대로라면 조건없는 ( 무.조.건 ) 라이브였을텐데 전혀 그렇지도 않더군요. 하면 한다. 정당하게 밝힐 수는 없었는지.
두번째.
무분별한 팬 의식.
아예 저는 음악프로그램에서 동방신기가 나오면 채널을 돌립니다. 이유는 팬분들 께서 잘 아실거라고 믿습니다. 조용한 다른 팬들과는 다르게 거의 소음과 비슷한 소리를 지르시기 때문이죠. ( TV로 보는데도 시끄러울 지경이니 가서 들으면 얼마나 시끄러울 지 정말 .)
얼마전에는 한 팬 분께서 고 '김선일'씨를 욕하는 글을 쓰셨더군요, 다른 팬분들도 만만치 않습니다. '신화, 클릭비, 지오디, 기타 가수 뿐 아니라 현영씨나 한예슬씨까지.' 안 욕한 가수가 없습니다.( 욕하지 않은 연예인 부터 세는 게 빠르다고 생각할 정도군요. ) 게다가 클릭비, 신화는 '돌아가신 팬분'들까지 욕하는 상황입니다. 그러니 동방신기 안티가 점점 늘어나지 않겠습니까?
세번째.
풍선색.
동방신기의 풍선색은 펄레드입니다. 그런데 선배가수 핑클의 풍선색도 펄레드입니다. 그게 무슨 의미가 있냐고 묻는 분들도 더러 계실 겁니다. 그렇지만 콘서트, 혹은 무대에 핑클과 동방신기가 같이 활동한다고 생각 해 보십시오. 혼란스러울 뿐만 아니라, 엄연히 선배인 핑클의 풍선을 동방신기가 인기를 이용해 가로챘다고 밖에 생각할 수 없습니다.
팬클럽, 혹은 가수 상징 풍선색은 콘서트나 무대를 관람할때 거의 준비물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닌데 이런식으로 신인이 선배의 상징물을 '가로채서야'되나요? ( 웃음 )
네번째.
외모지상주의적 상술.
SM.참 말 많은 기획삽니다. 외모지상주의. 뭔지는 설명 안해도 똑똑한 링커인들이 더 잘 아실거라고 믿습니다. 노래, 춤, 외모 아니 요새는 노래 하나 쯤 빠져도 가수되는데는 문제가 없는 세상이죠 ( 싱긋 ) 동방신기. 그중 외모와 춤 ( 춤도 걸리긴 합니다만 ) 으로 밀고나오는 가수죠. 동방신기로 인해 벌써 SM이 벌어들인 수익만 몇억원을 넘나들텐데. 우리나라 청소년들에게 외모지상주의를 심어주는 간악한 상술일 뿐 아니라 돈 만을 생각한 악덕 상술이라고 생각합니다.
다섯번째.
SM의 조작.
동방신기 멤버 중 미국에서 살다 온 분이 계시다고 알고 있습니다. ( 이름을 잘 외우는 편이 아니라, 쓰지는 못합니다만 양해해 주실거라고 믿습니다 ) 그분이 초등학교 6학년 때 미국에 건너가서 6년정도 살고 온걸로 알고 있는데.동방신기 트레이닝 기간이 3년이니까 지금 22살이 되어 있어야 정상이 아닙니까? 그런데 그 분은 지금 18살 - 19살 십대 아이돌 그룹이니. 뭔가 맥이 안맞는 느낌이군요. ( 웃음 )
그리고 유노윤호군, 그분이 2003년에 SM댄스짱 에서 댄스짱으로 뽑혀 동방신기 트레이닝에 들어간 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앞서 말한 것 처럼 3년간의 트레이닝이라면 2004년이 아니라 2006년에 데뷔해야 되는게 아닌지. ( 웃음 )
기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만. 일단은 생각나는 것부터 적었습니다. 요새 가요계 말도 아니더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