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기하면 가장 기초적인 4가지 요소는 무엇인가?
양력, 항력, 중력, 추력이다.
이 F-22 Raptor는 날개뿐만 아니라, 동체에서도 양력이 발생가능케하도록 설계되었으며,
엔진의 최첨단기술로 Afterburner(A/B) 사용없이 슈퍼크루징을 사용하여 초음속돌파가 가능한 전투기중 하나다.
First Look, First Shot. First kill 에 기초하여,
먼저 보고, 먼저 쏘고, 먼저 죽인다. 라는 가장 기본적인 전투기 개념을 잘 실행하고 있는 기체다.
항공 무기 체계의 특성을 크게 살펴보자면,
융툥성, 감시성, 대응성, 이동성, 침투성, 파괴성, 생존성이 있다.
F-22 Raptor는 융통성과 감시성 그리고 대응성과 침투성 그리고 파괴성과 생존성을 아주 잘 적용하였다.
특히나 F-22 하면 스텔스 요소를 빼먹을 수 없는데, 스텔스란
적의 레이더에서 완전히 사라지는게 아닌, 볼펜으로 찍힐만한 점으로 나타내진다.
스텔스 성능이 우수하면 우수할수록 적의 레이더에서 엄청 작게 표시된다.
이 스텔스 개념 때문에 적의 레이더를 피해 조용히 침투해서 효과적으로 타겟을 파괴한 후, 빠르게 퇴각한다는 것이 엄청 커졌다.
그러나, F-22의 스텔스 요소는 상황에 따라 틀려질 수도 있다.
또한 엔진 배기구에 배출열이 적어짐으로 인해서 적은 Lock on 하는데 상당히 애를 먹을 것이다.
Lock on이 완벽하게 성공하기 위한 추적으로선,
열추적, 전자감지, 소음감지 등이 있는데 F-22는 소음도 상당히 적은편이라 애좀 먹을 것이다.
최대 항속거리(nm)은 3,000 으로서, 최대 속도는 마하 2.5에 달한다.
최대 이륙중량(lbs)은 83,500으로서 실용상승고도(ft)는 59,058다.
최대 이륙중량과 상승고도는 공중전에서 승리를 이끄는 요소로 크게 작용할 수 있다.